재계, 미래산업 투자 등 건의사항 전달…"성장 인프라 더 필요"
윤석열 "많은 사회적 문제·갈등 막기 위해선 경제 성장돼야"
'화두' 노동이사제 관련해선 "공공부문 합의로 시행하고 판단""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16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 초청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16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 초청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새나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의 간담회에서 "무조건 성장이 중요하다"며 우선 성장론과 전체적인 규제 개혁을 주장했다. 

대한상의는 16일 윤 후보 초청 간담회를 열고 경제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비공개 간담회에서 최 회장은 윤 후보에게 미래산업 투자 등의 건의사항을 전달했다. 

최 회장은 "미래를 위한 성장 인프라가 더 필요하다"며 "디지털 전환, 탄소중립, 패권전쟁 등 대전환기를 맞아 개별기업이 하기 어려운 기초기술 연구나 인재 양성, 미래 인프라 등에 투자해 주면 미래 먹거리를 만드는 데 충분한 발판이 돼서 미래 성장 잠재력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또 "현행법은 할 수 있는 것만 규정하는 포지티브형 규제 형식인데,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야 하는 생각에서 규제 틀이 바뀌어야 하지 않나 싶다"며 "한꺼번에 바꿀 수 없다는 것은 알고 있다. 점진적으로 예측 가능한 형태로 바꿔나가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제도 개선, 글로벌 협력 등 경제 안보 전략을 갖고 안보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주길 부탁한다"면서 "앞으로는 민간이 좀 더 활력을 갖고 정부를 돕고, 정부도 민간을 도와주는 이런 생태계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경제 안보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이 같은 건의에 윤 후보는 "경제는 성장하지 않으면 모든 사회적 갈등과 문제들이 그야말로 '두더지 게임’에서 올라오듯 올라온다'며 "많은 사회적 문제, 두더지들이 못 올라오게 하려면 경제가 성장돼야 한다"고 했다.

이어 "'네거티브 규제'를 바꾼다는 것 자체가 우리나라 모든 행정법제를 전면 바꿔야 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대단히 큰 사업"이라며 "차기 정부를 담당하게 되면 전체적인 규제의 틀, 전체적 법 토대의 개혁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약속했다.

안보와 관련해선 "외교 안보 정책을 펴나가는 데 있어서 우리 기업들의 중간 부품 조달이라든가 필수적인 소부장(소재·부품·장비)이 문제 생기지 않도록 충분히 공급망을 점검해서 경제 안보에 대한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정말 디지털화되고 일 중심으로 해서 어떤 부처, 어느 국들이 협업해서 기업 일을 도울 것인지를 실질적으로 도식화해서 기업 하시는 분들이 외국의 어느 기업하고 경쟁하더라도 '정부 때문에 우리가 손해본다'는 생각은 안 들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이날 최 회장은 노동이사제에 대한 재계의 우려를 전달했으나, 윤 후보는 "공공부문에서 시행한 뒤 판단하자"는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윤 후보는 전날 한국노총을 방문해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도입에 찬성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김은혜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공공부문 노동이사제는 정부의 밀실행정을 방지하고 준법 경영을 함께 이뤄내겠다는 취지"라고 강조, "윤 후보도 이 부분에 대해선 시대 흐름에 함께하는 게 맞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이어 "공공부문 노동이사제를 합의로 먼저 시행해 보고 판단하자는 입장"이라며 "재계가 어떤 것을 우려하는지 그 부분을 잘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