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몸통 대신 엉뚱한 데 건드려…특검, 尹 의혹 함께”
윤석열 “정치쇼 말고 당장에라도 합의를 하자”
국민의힘 “윤호중 원내대표가 특검 상정 ‘원천봉쇄’”
정의당‧국민의당 “기득권 양당은 (특검) 추천권 포기해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1일 경북 구미시 금오공과대학교에서 열린 '지역 대학생과 함께 나누는 대구경북의 미래 비전'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1일 경북 구미시 금오공과대학교에서 열린 '지역 대학생과 함께 나누는 대구경북의 미래 비전'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의 갑작스러운 사망에 정치권에서는 특검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다시 높아지고 있다.

이 후보가 연루된 ‘대장동 의혹’에 대해 야권에서 특검 도입을 강하게 촉구하다 다소 소강상태에 접어든 상황이다. 그러나 유 전 본부장의 사망으로 ‘윗선’ 수사의 필요성이 대두되며 특검이 실제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 후보는 11일 경북 칠곡의 다부동 전적기념관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돈을 최초 조달할 때 대출 비리를 알고도 덮었다는 혐의가 있는데 당연히 수사해야 한다”며 “그때 그거 덮지 않고 제대로 처벌하지 않고 환수했다면 이 일은 아예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이 왜 LH에 공공개발을 포기시키고 성남시의 공공개발을 막아서 100% 민간개발 업체에 다 주자고 강압했는지도 조사해야한다”며 “윤석열 후보의 부친은 어쩌다가 집을 하필이면 (이 사건) 관련 사람에게 팔게 됐는지도 당연히 조사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자꾸 나에게 불리한 것 빼고 상대방에게 정치적으로 불리한 것만 하자는 것은 결국 하지 말라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 후보는 전날 경주 방문 일정에서 기자들이 ‘유 전 본부장의 극단적 선택에 대한 입장’을 묻자, “안타까운 일이고, 명복을 빈다”고 말했다. 이어 “큰 혐의점을 놔두고 자꾸 주변만 문제 삼다가 사고가 난 게 아닌가 아쉬움이 있다”며 “특검이든 국정조사든 다 가려봤으면 좋겠다는게 제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 국민의힘 “민주당, ‘짜고치는 고스톱’ 윤호중 요지부동”

국민의힘은 이 후보가 특검을 하자고 외치지만 민주당에서 반대한다며, 진정성을 내보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이양수 국민의힘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11일 논평을 내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에게 대장동 특검법 처리를 국민이 보는 앞에서 즉각 지시하라”며 “이 후보는 특검받겠다고 ‘호언장담’하는데, 윤 원내대표는 요지부동”이라고 밝혔다.

그는 “시쳇말로 ‘짜고치는 고스톱’”이라면서 “이 후보의 본심은 특검을 받을 의사가 추호도 없다는 것을 잘 아는 윤 원내대표가 특검 상정을 ‘원천봉쇄’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 후보가 조금이라도 특검을 받겠다는 진심이 있다면 ‘이재명의 민주당’ 윤 원내대표에게 국민이 보는 앞에서 지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윤석열 후보는 전날 “(대장동 의혹 관련) 특검과 부산저축은행 관련 (특검) 등을 (함께) 하자는 얘기를 진작에 꺼내놨지만 민주당에서는 법안 자체를 올리지 않고 있다”며 “정치쇼를 할 게 아니라 당장에라도 합의를 하자”고 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전날 "검찰의 뭉개기 수사가 초래한 참사로서 최소한의 수사 정당성도 이제 상실했다"며 "수사 능력과 의지를 상실한 수사팀은 스스로 특검을 자청해야 할 것"이라고 논평을 내놓았다.

이준석 대표는 전날 SNS에 "설계자 1번 플레이어를 두고 주변만 탈탈 터니 이런 것 아니겠나"라며 이 후보를 저격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그 분(이재명 후보)이 특검 수사를 촉구하면, 진짜 특검 수사를 촉구하는 것으로 착각한다”면서 “국민의힘은 특검을 도입하자고 수없이 반복하고,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에게 여러 차례 특검을 하자고 했다. 법사위에서도 특검법을 상정하자고 여러 차례 제안했지만 민주당이 끝내 특검법 법안 상정을 거부했다”고 말했다.

김은혜 선대위 대변인은 전날 SNS에서 "대장동 '그분'은 놓아둔 채 꼬리자르기를 한 수사, 주연은 못 본 척하고 조연들만 죄를 묻는 주객전도의 부실수사가 문제였을 뿐"이라며 "남은 사람들이 특검을 해야 할 이유가 더 분명해졌다"고 짚었다.

■ 정의당‧국민의당 “특검 국회 합의 안 되면 법무부장관에 요청할 것”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는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 극복 대책 촉구 의료전문가 간담회에서 "대장동 핵심 인물 관리에 실패한 검찰의 무능을 더 이상 두고 볼 수가 없다. 윗선에 대한 수사차질이 불가피해졌다"며“ 양당은 특검을 피하기 위한 추측성 공방을 중단하고 당장 특검 합의부터 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는 "몸통은 놔두고 곁가지 수사를 하다 보니 이런 일이 생긴 게 아니겠냐"며 "이 후보가 특검하자고 말했는데 180석 가진 민주당에서 충분히 할 수 있지 않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배진교·국민의당 권은희 원내대표는 같은 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주에 국회 차원에서 특검 도입이 합의되지 않는다면 다음 주 초에 박범계 법무부 장관을 직접 만나 상설특검 도입을 공식적으로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회가 의결하는 특검 외에도 법무부 장관이 이해관계 충돌이나 공정성 등을 이유로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특검을 도입할 수 있다"며 "고발 사주 및 대장동 의혹이야말로 대선후보들이 연루되어 있어 해당 조건이 충족된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회에서 의결한 특검이든 장관이 하는 특검이든, 대선 후보들이 혐의에 연루된 기득권 양당은 당연히 (특검) 추천권을 포기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민주당, 이재명에 미칠 파급 우려…특검 합의 쉽지 않을 전망

민주당 내부에서는 대장동 의혹이 다시 부상돼 이 후보의 지지율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별도의 입장을 표하는 것을 조심스러워 하는 분위기다.

전날 박성준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은 CBS 라디오에서 유 전 본부장의 사망에 대해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들에게 의혹을 해소하는 것"이라며 "(검찰이) 수사를 좀 철저히 해 달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 후보와 민주당은 이 후보를 향하는 검찰 수사에 경계감을 드러내며 곽상도 전 의원 등 국민의힘에 흘러간 자금 흐름 수사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여야 두 대선후보가 모두 특검을 주장하고 있지만, 정작 특검 임명부터 수사 범위, 수사 기간 등을 놓고 합의에 이르는 것부터 특검 임명 절차, 석 달 가량의 수사 기간 등을 고려하면 사실상 내년 3월 대선 전까지 결론이 나오기 힘들다는 분석도 나온다. 

유 전 본부장은 대장동 개발사업의 환경영향평가와 관련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 천화동인 5호 소유주 정영학 회계사 등으로부터 로비 명목으로 2억원을 받은 혐의로 검찰이 구속 영장을 청구한 상황이다.

황무성 초대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을 중도 사퇴시키는 과정에서도 유 전 본부장이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의 최측근인 정진상 정책실장 등 상부 지시를 언급한 녹취록이 나오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