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 연이틀 긴급회의…내일 선대위 회의 취소 가능성
윤석열 "무리하게 연락않겠다" 강경…사태 장기화 수순 밟나


    공식 일정을 전면 취소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일 비공개 지방 행보를 이틀째 이어갔다.  
    선대위 구성 이견에 '패싱 논란'까지 더해지며 윤석열 대선 후보와 이 대표의 갈등이 좀처럼 출구를 찾지 못하는 모습이다.

    당내 파열음이 연일 공개적으로 표출되면서 내부 위기감도 높아지고 있다.

    이 대표는 전날 부산에서 1박을 한 데 이어 이날 오후 전남 순천을 찾았다. 영호남을 횡단하며 광폭 동선을 그려간 것이다.  
    이 대표는 이틀째 휴대전화 전원을 끄고 언론과의 접촉을 피했지만, 측근과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시간차를 두고 동선이 공개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부산 사상구의 장제원 의원 사무실을 방문해 당직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당 대표 보좌역을 통해 이 내용을 언론에 공개했다.

    장 의원은 윤 후보의 핵심 측근으로서 최근 이 대표와 공개적으로 각을 세웠다. 이 때문에 이 대표의 방문이 장 의원을 우회적으로 저격하기 위한 의도된 행보 아니겠냐는 해석을 낳았다.

    이 대표는 전날 밤에는 해운대에서 정의화 전 국회의장을 만나 선대위 인선 등에 대한 고민을 털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의 '잠행 아닌 잠행'은 수일 더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현재로서는 상경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오는 2일 오전 예정된 선대위 회의 및 최고위원회의 참석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일각에선 회의 일정 자체가 취소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양수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통화에서 "두 일정 모두 미정"이라고 밝혔다.

    윤 후보는 이날 충남 천안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에 대해 "당에서 듣기로는 당무를 거부하는 상태도 아니다"라며 "좀 리프레시(재충전)하기 위해 (지역에) 간 것 같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 대표에게 무리하게 연락하지 않겠다"라고도 언급했다.

    윤 후보와 이 대표가 강대강 대치를 이어갈 경우 이 대표의 '당무 보이콧' 상황이 장기화할 수도 있다.


    당내에서는 위기감이 증폭되는 분위기다.

    김기현 원내대표와 정진석 국회부의장, 주호영 권영세 권성동 서병수 의원 등 주요 중진 의원들은 전날에 이어 이날 오후에도 회의를 갖고 대응책을 논의했다.

    윤 후보가 이 대표를 적극적으로 포용하면서 가야 한다는 의견과 이 대표가 당무에 빨리 복귀해야 한다는 의견 등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재선 의원들도 이날 만나 현 상황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했다.

    재선 모임에 참석한 김성원 의원은 통화에서 "국민들이 우리 당을 봤을 때 얼마나 답답하고 한심하겠나"라며 "하루빨리 자중지란 상황을 정리해야 한다는 의견을 나눴다"고 전했다.

    홍준표 의원은 청년 플랫폼 '청년의꿈'에서 현재 당 상황에 대해 "이 대표는 윤 후보가 정치 미숙아로 보이고 윤 후보는 이 대표가 어린애로 보이니 충돌하는 것"이라며 "서로가 서로를 인정하면 되는데"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윤 후보의 리더십이 시험대에 올랐다는 지적과 함께 이 대표를 향한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국민의힘 김병준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지금 당 대표가 가장 열심히 해야 할 일이 선거에 이기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윤 후보를 측면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진 장성민 전 의원은 SNS에서 "당 대표의 셀프 태업은 정권교체의 훼방꾼으로 비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번 사태가 극적으로 봉합될 가능성도 여전히 배제할 수 없다.

    대선을 앞두고 '정권교체'를 바라는 당 지지층에서 분열상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점점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윤 후보나 이 대표 모두에게 부담이 될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