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박4일 호남 현장 곳곳 밀착 행보…'텃밭' 지지층 결속 의지
정동영·천정배 복당 질문엔 "과거 따지지 말고 힘 합치자는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6일 오전 전남 목포시 동부시장을 방문, 지지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6일 오전 전남 목포시 동부시장을 방문, 지지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새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3박4일동안 '텃밭' 호남을 찾아 민심 잡기에 나섰다. 선출 이후에도 호남 지지율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자 선명성을 앞세워 지지층의 결속을 다지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 후보는 26일 목포 동부시장을 찾아 "호남이 없으면 민주당이 없다"며 "앞으로는 여러분이 명령하는 것을 향해서 온 힘을 다해 달려갈 테니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또 "대통령에 당선되라고 하지 말고, 당선되게 만들어 달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의 민주주의와 개혁은 호남에 빚을 지고 있다. 앞으로도 호남은 역사가 뒤로 후퇴하지 않도록 책임질 것"이라며 "여러분이 도와주지 않으면 이 나라는 과거로 돌아간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이재명의 민주당은 다르구나, 앞으로 믿고 맡길 수 있겠다고 생각할 수 있게 하겠다"며 대대적인 변화를 예고했다.

그러면서 "(야당이) 발목을 잡으면 발목 잡은 손을 차고 앞으로 나아가겠다"며 특유의 사이다 발언과 강경한 태도도 보였다. 그는 지난 24일에도 여야 합의가 안 되면 패스트트랙을 포함한 가능한 방법을 동원해 입법을 완수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 후보는 이날 신안군 응급의료 전용 헬기 계류장으로 이동해 '국민 반상회'를 가졌다.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해 의료 격차 문제 해소를 중시하겠다는 의도다.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후보는 변호사비 대납 의혹 녹취록에 대해 "조작됐다는 증거를 갖고 있고 검찰에도 제출했다. 검찰과 수사기관들은 빨리 처리하시라"고 말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해당 의혹과 관련, 이 후보를 향해 "즉각 사퇴하고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라"고 비판했다.

또 '정대철, 정동영, 천정배 전 의원 등 구민주계·동교동계에 복당 의사를 타진했느냐'는 질문에는 "국가 사범, 파렴치범이라 탈당하거나 제명된 사람들이 아니고 국가의 미래를 걱정하는 민주개혁 진영의 일원이라면 과거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따지거나 가리지 말고 힘을 합쳐야 한다"고 답했다.

이 후보는 이날 저녁 해남 한 캠핑장으로 이동해 직장인들과 함께하는 '명심캠핑' 일정을 소화한다. 다음날에는 장흥군과 강진군, 여수시를 방문한다. 오는 29일까지 3박4일 일정으로 호남 구석구석을 훑을 계획이다.

이 후보의 이 같은 행보는 '텃밭'이자 '집토끼'인 호남 지지층을 품으면서 지지율을 최대치로 끌어올리기 위함으로 해석된다. 지난달 민주당 경선에서 호남은 이 후보가 이낙연 전 대표에게 근소한 차이로 패배한 유일한 지역이다. 이후 당내에서도 이 후보의 호남 지지세에 대한 우려가 흘러나왔다. 

한편, 이낙연 전 대표는 이재명 후보의 호남방문에 지원에 나서지 않았다. 이 전 대표 측은 이날 기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이 전 대표는 26일부터 28일까지 오래전에 잡혀 있던 충청과 경남 지역 일정이 있다”며 “호남 방문 계획은 전혀 없으며, 관련해서 실무선에서도 일절 논의된 바가 없음을 알려 드린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