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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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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쇄신 선대위' 이끌고 호남행…저인망식 1천300㎞ 훑는다

목포~광주, 3박4일 민심투어…광주에선 '전국민 선대위 회의'도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쇄신 선대위'를 이끌고 당 심장부인 호남으로 향한다.

안방인 호남에서 '이재명의 민주당' 출범을 공식화하며 흩어진 지지층을 결속, 전국적 지지율 반등의 모멘텀으로 삼겠다는 구상이다.

선대위는 25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후보가 세 번째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버스)를 타고 26일부터 3박 4일간 광주·전남 방문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호남행은 앞서 진행된 부·울·경(12~14일), 충청권(19~21일) 투어 일정보다 하루 더 길게 기획됐다.

이 후보가 매타버스를 타고 움직일 나흘간의 총 이동거리는 1천300㎞다. 광주와 전남에 있는 모든 지역구를 1곳도 빠짐없이 들르는 동선이다.

호남 강행군의 출발지는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인 목포다.

이어 전남 신안과 해남, 장흥, 강진, 여수 등 지역 구석구석을 훑은 뒤 28일 호남의 심장부 광주로 향한다. 이날 광주에서는 첫 지역 선대위 출범식도 열린다.

29일에는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전국민 선대위 회의'도 열 예정이다.

선대위 관계자는 "전국민 선대위 회의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각각 99명의 시민이 참여해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전달할 예정"이라며 "이재명표 선대위 출범의 본격 출발을 알리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심투어 3회차인 이번 호남 일정에 유독 당력을 쏟아붓는 데에는 이재명표 '뉴 선대위'의 데뷔전이라는 점에 더해 텃밭인 호남 민심이 심상치 않다는 위기의식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최근 여론조사 결과를 보더라도 호남은 아직 이 후보에 대해 전폭적 지지를 보내지 않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12년 대선 당시 호남에서 약 90%의 몰표를 받았다.

한국사회여론조사(KSOI)가 TBS 의뢰로 지난 19~20일 전국 성인 1천7명을 상대로 차기 대선후보 지지도를 조사한 결과, 호남(광주·전라)에서 이 후보는 64.4%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KSOI의 전주 조사결과(12~13일·58.1%)와 그 전주 조사결과(5~6일·53.0%)와 비교하면 상승세가 뚜렷하지만 "여전히 아쉽다"는 평가가 많다.

기사에서 인용한 KSOI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와 KSOI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2022 대선 이슈] 김종인 없는 선대위 출범 공식화…金 합류 불투명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전날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 직을 놓고 윤석열 대선 후보와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담판이 무산돼, 윤 후보는 2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종인 없는’ 선대위 출범을 공식화했다. 한편 이날 이준석 대표는 김 전 위원장 합류가 결정되지 않은 것에 아쉬움을 표하면서도, 김병준 전 위원장을 포함한 다른 인사를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세울 수 있다는 의사를 윤 후보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같은 날 김 전 위원장은 “나는 밖에서 돕겠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없다”며 선을 그었다가, “나한테 최후통첩을 했다고 주접떨어 놨던데 그 뉴스 보고 ‘잘됐다’ 그랬다. 오늘로 끝을 내면 잘됐다는 것”이라며 불쾌한 기색을 표하기도 했다. 그러나 선대위 당무지원본부장을 맡고 있는 권성동 사무총장은 여전히 김 전 위원장 영입에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 윤석열 “선대위, 당에서 먼저 구성해나가며 영입…1분1초 아껴야” 윤 후보가 “오늘 총괄본부장 등 선대위 인선을 최고위에 부의하려고 한다"며 "선거운동이 더 지체돼서는 곤란하고 1분 1초 아껴서 우리가 뛰어야 할 상황"이라면서 선대위 구성을 밝혔다. 윤 후보는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 번에 마

[스페셜인터뷰]로봇공학자 한재권 교수① "로봇과 인간의 분업과 협업 잘 만드는 사람이 시대를 리드"
제4차 산업혁명의 물결 속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분야가 로봇공학이다. SF 영화에서 많이 접했지만 아직 우리 실생활에서는 잘 보이지는 않다. 그러나 내년 또는 후년이면 바퀴 달린 로봇이 하는 서비스를 받게 될 것이며, 10년 뒤에는 인간과 협업하는 인간형 로봇이 등장할 것이라고 주장하는 분이 있다. 11월 폴리뉴스 스페셜인터뷰에는 대한민국 로봇공학계의 권위자로서 휴머노이드라 불리는 ‘인간형 로봇’을 세상에 내놓는 연구를 하고 계시는 한양대학교 로봇공학과 한재권 교수를 모셨다. 한 교수는 19일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로봇들의 한계와 특징들을 명확히 알고 있는 사람들일수록 미래 4차산업에서 인간이 어떤 일을 해야 할지, 로봇이 어떤 일을 해야 할지, 명확하게 알아서 이것을 분업과 협업의 형태로 잘 만드는 사람, 이런 사람들이 시대를 리드할 것”이라며 “이걸 ‘모라백의 역설’이라고 한다. 이름이 모라백인 로봇공학자의 개념인데, 인간이 잘하는 일을 로봇이 못한다. 또 로봇이 잘하는 일은 인간들이 잘하지 못한다. 이런 서로 간의 반대되는 성향을 갖고 있다고 보는 역설”이라고 설명했다. 한 교수는 “즉흥적인 거, 임기응변하는 거, 감성적인 거. 이런

[카드뉴스] 팽팽한 찬반 논란의 '지역상권법'…뭐길래

[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에 관한 법률안(지역상권법)’제정을 놓고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맞붙고 있습니다. 이 법은 지역상생구역이나 자율상권구역으로 지정된 지역에 스타벅스 같은 대기업 계열 점포의 출점을 제한하는 것이 골자입니다. 대상은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과 중소기업 적합업종제도 등에 포함되지 않아 규제를 받지 않는 대기업입니다. 법안이 시행될 경우대기업이 운영하는 직영 점포의 신규 매장을 열기 위해서는 지역상인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임대료 상승에 따른 소상공인의 내몰림 현상(젠트리피케이션) 문제를 막고자 마련됐습니다. 복합 쇼핑몰이 들어오면 주변 임대료가 뛰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두고 유통업계는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떨어뜨리는 과도한 중복 규제라고 반발에 나섰습니다. 또 재산권과 영업의 자유를 침해하는데다 대기업 프랜차이즈보다 자영업체의 고용률이 낮아질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상권의 특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해당 법안의 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소상공인과 대기업 모두'상생'을 이룰 수 있는정책이 절실한 때입니다.

[카드뉴스] 日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안전성 불확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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