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030년까지 '해안·내륙권 발전종합계획 변경안' 확정
내륙첨단산업권역 소재·부품·장비 클러스터와 영호남 협력 역사·관광 루트로 개발

해안권 및 내륙권 발전종합계획 권역도 (사진=국토교통부)
▲ 해안권 및 내륙권 발전종합계획 권역도 (사진=국토교통부)


2030년까지 강원∼경북∼울산을 잇는 동해안권에 수소경제벨트가 조성된다. 인천∼충남∼전북 등 서해안권은 관광·마리나 융복합 산업거점으로 개발된다.

국토교통부는 17일 '해안·내륙권 발전종합계획 변경안'을 국토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 변경안은 지난해 만료 예정이던 '동·서·남해안 및 내륙권 발전 특별법'이 2018년 법 개정을 통해 시효가 2030년까지 연장되면서 추진됐다.

각 권역에 속한 지자체들은 향후 10년간의 지역 발전 비전과 추진사업을 발굴해 국토부에 제출했고, 국토부는 관계부처 협의와 국토계획평가 등을 거쳐 확정했다. 특별법은 6개 권역이 대상이다. 남해안권은 이미 지난해 6월 변경안을 확정했기 때문에 이번 변경안에는 5개 권역 계획이 담겼다.

5개 권역 계획에는 권역별 추진 전략에 따라 총 577개 사업이 부가적으로 연계돼 총사업비는 약 60조원으로 추정된다. 

투자액에 따른 생산유발효과는 118조9418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48조8140억원, 고용창출효과는 75만623명에 달할 전망이다. 

동해안권 주요 구상도 (사진=국토교통부)
▲ 동해안권 주요 구상도 (사진=국토교통부)

 

우선 동해안권은 '지속가능한 환동해 블루 파워벨트'를 비전으로, 에너지 산업 신성장 동력화, 글로벌 신관광 허브 구축, 산업 고도화, 환동해권 소통 연계 인프라 확충 등을 4대 추진 전략으로 설정했다.

특히 수소경제를 선도하기 위해 강원∼경북∼울산을 잇는 수소경제벨트가 조성된다. 동해안 액화수소 클러스터,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 해양메디컬 힐링센터 등 핵심사업 7건을 포함해 총 83개 사업이 선정됐다. 

서해안권 주요 구상도 (사진=국토교통부)
▲ 서해안권 주요 구상도 (사진=국토교통부)

 

이어 서해안권은 바이오 산업벨트 구축과 스마트 모빌리티 클러스터 조성 등이 주요 목표이다. 

핵심사업으로는 시흥 의료바이오·무인 이동체 연구클러스터 조성, 서산·태안 도심 항공교통 클러스터 조성, 서천 해양바이오 육성 클러스터 조성 등이 선정됐다. 또 인천∼충남∼전북을 잇는 서해안 관광도로를 개설하고 이를 마리나 융복합 산업거점으로 삼아 연계 루트를 개발하기로 했다. 

내륙첨단산업권(대전·세종·강원·충북·충남·전북권)은 첨단산업의 혁신기반 조성을 위한 소부장 클러스터 및 정보통신기술(ICT) 응용단지를 집중 육성하기로 했다. 

이에 따르면 전북∼충남∼강원을 잇는 내륙권에는 '소부장'(소재·부품·장비) 클러스터(집적단지)가 들어서고 대구와 광주를 연계로 영호남이 협력한 역사·관광 루트가 개발된다.

원주 초소형 전기차 부품개발, 충주 수소모빌리티 파워팩 기술지원센터, 대전 지능형 로봇 기반 정밀공정혁신 테스트베드(Test Bed·시험장), 금강권역 역사문화관광 플랫폼 등 총 146개 사업이 추진된다. 

백두대간권은 '글로벌 그린벨트'를 비전으로, 생태보존과 관광산업 활성화에 집중한다. 

한반도 트레일 세계화 조성 및 국립 임산물 클러스터 조성 등 핵심사업 30개를 비롯해 총 155개 사업을 검토·추진키로 했다.

대구·광주연계협력권에서는 동서화합의 정신을 토대로 문화·관광·인적자원의 연계·협력에 집중하면서 인공지능(AI) 분야를 육성한다. 

대구와 광주를 연결하는 영호남 동서 고대 문화권 역사·관광 루트를 개설, 첨단 농산업 융복합 밸리 조성, 천연 바이오 섬유·의류 상용화 지원센터 설치, 감염병 대응을 위한 AI 로봇 플랫폼 상용화 지원체계 구축 등을 주요 사업으로 선정했다.

백원국 국토부 국토정책관은 "해안·내륙권 발전종합계획은 지자체가 초광역적으로 협력해 발전전략을 마련하고 함께 추진하는 사업"이라며 "국토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는 만큼 권역별로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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