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화수목금금금, 새로운 불평등 양산"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 (사진=연합뉴스)
▲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가 주 4일제 공약을 발표했다. 

심 후보는 12일 서울 종로구 전태일재단 회의실에서 "대한민국은 시간 빈곤 사회로 과도한 노동시간과 '월화수목금금금' 업무 형태는 시간 불평등이라는 새로운 불평등을 양산하고 있다"며 주 4일제 공약을 내걸었다. 

이날 심 후보는 "유럽연합은 이미 30년전 주 35시간이라는 지침을 정했고, 최근 아이슬란드·스페인도 국가 차원에서 시범 사업을 시작했다. 스코틀랜드도 주 4일제 시범 실시를 계획 중"이라며 "주 4일제는 먼 꿈같은 이야기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국내에서도 출판사, 광고사, 화장품 회사 등 이미 실시 중인 회사들이 있고, 은행권도 주 4.5일제 등 다양하게 주 4일제로 향해 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는 '주 4일제 도입을 위한 범시민추진본부'를 구성하고 사회적 논의를 시작한다고 전했다. 

심 후보는 주 4일제를 오는 2023년부터 교대제 사업장, 여성 다수 사업장, 다량 탄소배출 사업장 등에 시범도입하는 구상을 내놓았다. 

그는 또 주 4일제가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주요 수단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최근 연구에 따르면 탄소배출 상위 그룹의 산업은 대부분 장시간 노동 사업장"이라며 "노동시간을 주 4일제를 통해 줄였을 때 탄소배출 감소 효과가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주 4일제 혜택이 중소기업이나 영세사업장 노동자에게는 돌아가기 어렵다는 우려에 대해 "저소득층에게는 최소 노동시간 보장제를 통해 소득을 유지할 수 있는 노동시간을 보장해야 하고, 부족한 소득은 '평등수당'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