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회견, "역사문제는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모두 해결"

하야시 요시마사 신임 일본 외무상 (사진=연합뉴스)
▲ 하야시 요시마사 신임 일본 외무상 (사진=연합뉴스)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신임 일본 외무상이 한국과의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하야시 외무상은 11일 취임 기자회견에서 "한일 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린 후 폭넓은 분야에서 협력하기 위해 외교 당국 간의 협의나 의사소통을 가속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한국과의 고위급 소통 등을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하고 "한국은 중요한 이웃 나라이므로 매우 어려운 상황에 있는 일한(한일) 관계를 이대로 방치할 수 없다는 것이 내 생각"이라고 말했다. 

하야시 외무상은 "북한 대응을 포함한 지역 안정을 위해 일한, 미국을 포함한 일미한(한미일) 협력은 불가결하다"고 덧붙였다. 

다만 그는 일제 강점기 징용이나 일본군 위안부 동원은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 등으로 모두 해결됐으며 관련 소송 문제는 일본 측이 수용할 해법을 한국이 내놓아야 한다는 일본 정부의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하야시 외무상은 "나라와 나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은 국가 간 관계의 기본"이라며 징용 소송에 관해 "일본 측이 수용할 수 있는 해결책을 조기에 제시하도록 강하게 요구"할 생각이며 위안부 소송의 경우 "한국이 국가로서 적절한 조치를 강구하도록 강하게 요구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 한국이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을 검토하는 것에 대한 일본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중국, 대만, 영국 등의 가입 신청은 알고 있으나 한국에 관해서는 아직 모른다. 정보 등을 파악하고 싶다"고 답변했다. 

강창일 주일 한국대사와의 만남에 관해서는 "이제 막 취임했으므로 지금으로서는 아직 예정이 없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