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유동규, 김문기 등 대장동 책임자 들 호주여행 다녀 와"
"황무성 쫓아내고 화천대유 수익 몰아준 유한기-김만배 구속수사" 촉구

국민의힘 원희룡 대선 경선 후보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장동 게이트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원희룡 대선 경선 후보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장동 게이트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28일 "화천대유의 김만배가 유한기에게 2015년 대장동 개발 관련 수억원을 건넨 사실을 공익제보 받았다"라고 밝혔다. 유한기 전 본부장은 "시장님, 명이다"라며 당시 황무성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사퇴를 압박해 논란에 휩싸인 인물이다.

'대장동 1타 강사' 원 후보는 대선 경선 과정에서 이재명 후보를 겨냥, '대장동 의혹' 공세에 집중하며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원희룡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희가 확보한 공익 제보에 의하면 화천대유 김만배가 유한기에게 2015년 대장동 개발 관련 수억원을 건넨 사실이 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돈은 당시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 기획본부장이 황무성 당시 사장을 쫓아내고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화천대유 측에 수익을 몰아주기 위해 초과 이익 환수 규정을 삭제하는 데 기여한 대가라는 것이 원 지사 측 주장이다.

원 전 지사는 "수억원의 목적은 첫 번째, 2015년 1월 이재명 성남시장과 유동규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그리고 김문기 팀장 등 대장동 사업의 작전 책임자들이 이재명 시장과 함께 호주 여행을 다녀온 직후 화천대유에 모든 수익을 몰아주는 대장동 개발 사업의 관계 인물이던 황무성 사장을 제거하는 목적과 관련이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유한기 본부장은 2월 6일 전후로 대장동 아파트의 초과 이익환수 규정을 삭제하는 과정에서 유동규 본부장과 함께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라고 강조했다.

또 "세번째로 3개 경쟁 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에 있어 2015년 3월 26일에 3개의 컨소시엄으로부터 대장동 개발 사업자 신청이 접수되고 하루 만에 화천대유와 하나은행 컨소시엄으로 선정되는 부분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시 화천대유 업자선정 과정에 유한기 본부장은 절대평가위원장, 상대평가 소위원장으로 심사위원에 사실상 책임자 역할을 했다"라고 지적했다.

원 전 지사는 "검찰은 김만배가 유한기에게 돈을 건낸 사실을 즉각 수사해 김만배와 유한기를 구속 수사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검찰이 이미 유한기 본부장을 조사한 것으로 저희는 파악하고 있다"며 "김만배와 유한기 사이에 수억원의 금품수수 사실을 명확히 수사해서 구속영장에 포함시키고 구속수사해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과 공모 관계를 명확히 밝혀내길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원 후보는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검찰이 주말 내로 김만배 등 핵심관계자들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해야 하는 시점이 다가오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 돈과 관련한 내용이 빠지는지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장동과 관련해 시리즈로 계속 제보에 대해 크로스체크가 끝나면 공개할 것이며 진실이 밝혀질 때까지 모든것, 어떠한 제한도 없이 할 것"이라며 "한놈만 팬다"라고 이재명 후보를 직격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