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학영 산자위원장 “ESG는 기업 경영에 있어 선택 아닌, 필수로 갖춰야 할 전략”
문승욱 산자부장관 “글로벌 흐름 뒤지지 않게 ‘차분하고 질서있는 ESG 확산’ 지원할 것”
정진석 국회부의장 “대한민국 표준평가모델 가이드라인 필요…구체적 해법 논의돼야”
이용우 국회의원 "K-ESG 역작용 우려, 네거티브 규제로 최소한의 가이드라인 정해야"

인터넷 종합미디어 폴리뉴스와 상생과통일포럼이 2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 위치한 CCMM빌딩 서울시티클럽 컨벤션홀에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상생의 패러다임, K-ESG의 실천과 정착 방안’을 주제로 제17차 경제산업포럼을 개최했다. <사진=폴리뉴스>
▲ 인터넷 종합미디어 폴리뉴스와 상생과통일포럼이 2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 위치한 CCMM빌딩 서울시티클럽 컨벤션홀에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상생의 패러다임, K-ESG의 실천과 정착 방안’을 주제로 제17차 경제산업포럼을 개최했다. <사진=폴리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인터넷 종합미디어 폴리뉴스와 상생과통일포럼이 개최한 제17차 경제산업포럼이 27일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포럼은 불평등과 양극화를 심화시킨 팬데믹의 출구가 보이는 현 시점에서, 상생과 지속가능성의 패러다임을 경제사회 전반에 안착시키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추진돼야 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특히 이번 경제산업포럼은 환경‧사회‧지배구조를 뜻하는 ESG가 투자와 기업경영의 가이드라인으로 빠르게 자리잡아가며, 이해관계자 모두의 상생 발전을 통한 기업과 사회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본질적인 지표로 가치를 더해가고 있는 가운데 더 큰 관심을 모았으며 의의를 더했다.

이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 위치한 CCMM빌딩 서울시티클럽 컨벤션홀에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상생의 패러다임, K-ESG의 실천과 정착 방안’을 주제로 열린 이번 경제산업포럼은 이학영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이 좌장을 맡고,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기조연설을 했다.

패널 토론의 사회는 김재구 명지대 경영학과 교수가 맡았으며, 패널로는 강지원 국회 입법조사처 조사관(뉴욕주 변호사), 이용우 국회의원, 김홍장 당진시장, 유웅환 SK그룹 ESG그룹장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를 축하하기 위해 상생과통일포럼 공동대표인 정진석 국회부의장을 비롯해,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 노웅래 민주당 의원, 윤후덕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 이원욱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서삼석 민주당 의원, 김회재 민주당 의원, 김영배 민주당 의원, 서영석 민주당 의원, 엄태영 국민의힘 의원, 강은미 정의당 의원, 김만흠 국회 입법조사처장, 유동균 마포구청장 등이 참석했다.

그리고 우리은행 정찬호 본부장, KB금융지주 박찬영 부장, 은행연합회 박영상 실장, 손해보험협회 최종수 부장, 삼성전자 김세호 부장, LG전자 조중권 전무 등 은행‧증권‧보험‧카드업계, 대기업‧중견‧중소기업 CEO와 임직원을 포함한 재계 인사들도 참석해 총 100여명이 포럼을 찾았다.

포럼 행사를 주관한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는 “팬데믹의 끝이 보이는 일상회복의 첫단계에 들어서면서 지속가능한 성장에 보다 큰 관심이 집중되고, 이에 따라 ‘ESG가 미래’라는 광범위한 인식이 자리잡아가고 있다”면서, ‘각계 각층의 국민이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미래를 위한 준비는 멈출 수 없는 만큼 정부, 국회, 금융 및 산업계 관계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기대하며, 이 자리를 빌어 응원을 보낸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를 축하하기 위해 상생과통일포럼 공동대표인 정진석 국회부의장을 비롯,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 노웅래 민주당 의원, 윤후덕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 이원욱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등 정재계 인사 100여명이 참석했다. <사진=폴리뉴스>
▲ 이날 행사를 축하하기 위해 상생과통일포럼 공동대표인 정진석 국회부의장을 비롯,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 노웅래 민주당 의원, 윤후덕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 이원욱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등 정재계 인사 100여명이 참석했다. <사진=폴리뉴스>

 

정진석 “코리안 ESG 스탠다드 고민해볼 기회…시의적절한 포럼”

상생과통일포럼 공동대표인 정진석 국회부의장은 축사를 통해 “오늘 주제가 지속 가능한 미래 패러다임을 모색하는 것인데, 상생과통일포럼에 딱 맞는 주제가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며 “ESG란 말은 더 이상 낯선 단어가 아니다. 기업 경영의 필수적인 가치가 됐는데 코리안 스탠다드, K-ESG 가이드라인은 무엇인지 분야별 차이가 있을 것 같은데 이것을 고민해보는 기회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 팬데믹 이후 환경변화로 ESG가 매우 중요해졌는데, 모든 경제주체들이 그들에 맞는 ESG 실천체계 도입을 위해 신경을 쓰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의사결정과정에서부터 경제적‧사회적 가치를 공통으로 고려하는 것이 기업 경영에 스며들고 있다. 앞으로는 돈 잘 버는 기업보다 사랑 받는 기업이 롱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의 표준평가모델 마련을 위해 K-ESG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현실적이고 구체적 해법들이 오늘 포럼을 통해 활발히 논의되고 좋은 결론 마련했으면 좋겠다”며 “코로나 팬데믹이 11월1일부터 위드코로나로 전환, 고대했던 일상이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는데, 그런 점에서 매우 시의적절한 포럼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은 “ESG는 점차 선택사항이 아닌 글로벌 스탠다드로 자리 잡고 있다”라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수렴을 통한 정책 공론화의 장인 국회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국내·외를 강타하고 있는 ESG 열풍은 기업과 투자의 영역을 넘어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라며 “EU는 2010년대부터 논의를 추진해 이미 상당 수준의 입법을 완료했고, 미국은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ESG 입법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처장은 "ESG 정책은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 사회적 현안, 기업문화의 성숙도 등에 따라 국가별로 방향과 속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적정 ESG 수준에 대한 사회적 합의 도출이 선행돼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늘 포럼에서 한국형 ESG의 본격적인 출발을 위해 K-ESG 정착 방안과 로드맵, 입법·정책적 지원방안, 지방정부의 역할, 기업의 전략에 대한 다각적인 논의가 의미 있게 펼쳐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원욱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은 “초선 때 홍익표 의원과 ‘CSR포럼’ 같이 운영했었는데, 지금은 ‘포용국가 ESG포럼’ 만들어 몇 번 회의를 했다”며 “SK텔레콤부터 시작해 포스코, 경제단체 전경련과 대한상의 등 같이 운영을 했다”며 경험을 들었다.

그러면서 “작년 연말부터 경제단체나 우리나라 주요 기업들 화두 중 하나가 ESG였다. 국회에서 팔로업을 해야 되지 않겠나”라며 “국회가 그전까지만 해도 투자 관련 ESG 가이드라인은 있었지만 기업 경영에 대해 깊이, 철저히 고민해보지 못한 측면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폴리뉴스‧상생과통일포럼 매번 올 때마다 이렇게 오랜 기간 운영하는지 김능구 회장이 대단하다. 여기 오신 여러분들이 대한민국에서 ESG 실천 모델을 만드는 데 밑거름이 될 수 있는 것들을 고민하는 자리가 됐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학영 “ESG는 인류의 미래를 좌우할 핵심가치이자 필수전략”

이번 포럼의 좌장을 맡은 이학영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은 “ESG는 이제 기업 경영에 있어 선택의 영역이 아닌, 필수로 갖춰야 할 전략이 됐다”며 “선언적이거나 상징적 의미가 아닌, 인류의 미래를 좌우할 핵심가치이자 필수 전략으로 자리잡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ESG는 또한 기업만의 과제가 아니다. 지방자치단체부터 중앙정부까지 정책 결정과 집행 과정에 있어 ESG가 최우선 순위가 돼야 한다”며 “우리 기업이 ESG 경영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들의 ESG 경영을 통해 환경과 사회적 가치를 지켜 우리 경제가 선순환을 이루며 성장할 수 있도록 법과 제도를 정비해 ESG 경영의 토대를 만드는 것이 입법부와 행정부의 의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8월 국회에서 2050 탄소중립을 지향하고 산업구조의 전환과 공정 개선을 지원하도록 하는 ‘탄소중립법’이 제정됐고, 에너지 전환에 따른 발전사업자, 관련 지역의 구조개편 등을 지원하도록 하는 ‘에너지전환지원법’을 심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위원장은 “정부도 탄소중립 2050을 선언, 탄소중립위원회를 발족했고 한국판 뉴딜을 통해 사람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불평등과 격차를 줄이는 ‘휴먼 뉴딜’을 시행하고 있다”며 “국가 산업정책을 총괄하는 국회 산자중기위 위원장으로서 앞으로도 국회 차원에서 ESG 경영을 위한 제도 개선과 예산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승욱 “산자부는 K-ESG 가이드라인, 인센티브 등 지원 아끼지 않을 것”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기조연설을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상생의 도구로서 ESG 경영과 정부에서 추진 중인 K-ESG 정책에 대해 논의하는 포럼이 국내 기업뿐 아니라 정부와 공공기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최근 ESG에 대한 논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권고 수준을 뛰어넘어 환경오염, 기후변화, 인권, 기업윤리 등 경영 전반에 대한 규율적 도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ESG는 1990년대 UN 환경 계획 금융 이니셔티브, OECD 기업지배구조 원칙 등 논의를 거쳐 2000년대 들어 UN GC의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기업, 금융업계의 동참 장려, 이후 ESG를 고려한 책임투자워칙 발족 등을 거치며 발전시켜왔다”고 소개했다. 또 “국제기구와 글로벌 표준기관의 기준 제시에 따라 국내외 유수의 자산운용사, 금융‧투자기관 등은 ESG를 투자의 최우선 고려 요소로 삼을 뿐 아니라, 환경오염이나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기업에 대해 투자를 배제, 관리를 강화하는 추세”라고 덧붙였다.

문 장관은 “정부에서도 ESG에 초점을 맞춘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산업통상자원부는 K-ESG 가이드라인, 경영지원 플랫폼, 인센티브 부여를 통해 ‘차분하고 질서 있는 ESG 확산’을 지원해 추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 “ESG는 우리 기업이 직면한 도전이기도 하지만, 정부와 기업의 연대와 협력, 부처간 유기적 협력으로 글로벌 흐름에 뒤처지지 않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패널토론에서 사회를 맡은 김재구 명지대 경영학과 교수(가운데)는 패널인 강지원 국회 입법조사처 조사관, 이용우 국회의원, 김홍장 당진시장, 유웅환 SK그룹 ESG그룹장과 ‘K-ESG의 실천과 정착 방안’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사진=폴리뉴스>
▲ 패널토론에서 사회를 맡은 김재구 명지대 경영학과 교수(가운데)는 패널인 강지원 국회 입법조사처 조사관, 이용우 국회의원, 김홍장 당진시장, 유웅환 SK그룹 ESG그룹장과 ‘K-ESG의 실천과 정착 방안’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사진=폴리뉴스>

 

패널토론, ESG 활성화를 위한 입법‧금융 정책 및 지방정부‧기업 대응전략 논의

이어진 패널토론에서 사회를 맡은 김재구 명지대 경영학과 교수는 패널인 강지원 국회 입법조사처 조사관(뉴욕주 변호사), 이용우 국회의원, 김홍장 당진시장, 유웅환 SK그룹 ESG그룹장과 ‘K-ESG의 실천과 정착 방안’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이 자리에서 김재구 교수는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들이 가장 크게 요구하는 것은 자본시장이 적극적으로 나서라는 것인데, 한국에서는 사실 금융보다 기업 쪽에서 먼저 움직였다”며 “자본시장에서의 투자 압력과 각국 정부 입법 규제 때문에 상당히 강압적으로 이 변화를 추동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오늘 논의되는 K-ESG는 중소 중견업체에 또 다른 규제로 다가오지 않을지 16개 부처가 각각 입법활동을 하며 아이스크림에 빨대 16개 꽂혀 있는 이런 모양이 사람들의 어려움을 가중시킬 수 있다”면서 “국회가 이런 여러 가지 내용을 조정, 민생에 기반해 기업들의 지속가능경영을 열어갈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강지원 국회 입법조사처 조사관은 ESG 촐진과 정착을 위해 제도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을 짚으며 “ESG 경영활동에 대한 객관적 평가가 이뤄지려면 ESG 관련 공개정보가 양적‧질적 측면에서 충분할 수 있도록 공시제도가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공시 내용에 대한 원칙과 기준이 없는 자율공시 사항이라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ESG 관련 정보 중 어떤 것을 포함할지 ESG에 대한 사회적 합의와 기업 현실을 바탕으로 정책적인 판단이 필요하다”며 “논의의 장으로서 국회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강 조사관은 “ESG는 단기적 재무성과를 중시해야 하는 민간투자자보다 장기 투자를 고려하는 연기금 등 기관투자자에게 더 적합한 투자목표라는 점에서 공적 연기금 역할이 중요하다”며 “공적 연기금의 ESG 투자 유도를 위해 스튜어드십 코드에 ESG 고려를 명문화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어 “국회에 이미 ‘국가재정법’ 개정안이 발의돼있는데, 이를 통해 ESG 고려를 의무화할지 각 기금의 재량에 맡기도록 할지 종합적 판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준비된 발표에 앞서 ‘K-ESG’라는 접근의 역작용을 우려했다. 

이 의원은 “글로벌 경쟁시대에 평가기관의 오류나 부정확성은 스스로 책임져야 하고, 그 경험치가 쌓여서 전문성을 인정받고 시장에서 표준이 되는 것”이라면서, “시장을 시장답게 인정하고 가야지, 산자부의 시각이 우선되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세부적인 가이드라인은 기업 입장에서 면죄부가 될 수 있다”면서 “네가티브 규제로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정해야 하고, 이에 준거해서 각자 알아서 하는 것이 낫다”고 주장했다. 

또한 EGS 금융 활성화 측면에서 “ESG는 기업에게 규제이자 부담이지만, 이것을 뛰어넘으면 기회가 되도록 정부가 세제혜택 등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강력하고 명확한 ESG 정책 시그널이 필요하다”면서 “‘그린워싱’ ‘ESG 워싱’이 나타나지 않도록 ‘소셜 택소노미(사회적 분류체계)’를 만들기 위한 논의를 빠르게 진행해야 한다”가 권고했다.

김홍장 충남 당진시장은 지역정부에서 ESG를 추진하고 산업계와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했다. 김 시장은 “당진시는 지속가능발전목표(K-SDGs) 수립보다 1년 먼저 자체 목표를 수립하고 이행체계를 완성하는 등 지속가능발전 가치를 지역정부에 접목한 선도도시로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당진은 90년대 말 서해안고속도로 개통과 당진항 개발 등으로 사회적 불평등, 미세먼지와 수질오염 등 여러 문제를 겪어, 2016년 전국 지역정부 최초로 UN이 정한 목표에 맞춰 ‘당진시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 체계를 수립했다”며 “2019년에는 지속가능발전 지표를 성과평가에 연계, 2020년에는 보고서를 발간해 정책채계를 완성했다”고 소개했다.

김 시장은 “ESG 확대를 위해서는 지역정부가 탄소중립, ESG 실천 기업들에 지원을 강화하고 지역 주민그룹의 수용성 확보를 위한 중재자 역할을 해야 하며 협력적 거버넌스가 작동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지역 행정을 이끌어가는 지역정부로서 지역 ESG를 실천하는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국회와 정부에서 조속한 제도화를 통해 행정 근거를 마련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유웅환 SK텔레콤 ESG혁신그룹 그룹장은 “오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47%로 감축하고 2050년까지 제로 배출을 시행 예정”이라며 SK텔레콤의 ESG 경영 전략과 목표를 발표했다. 그러면서 “SK텔레콤은 ESG와 관련해 'E'부분에서 오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47%를 감축하며, 2050년까지 ZERO Emission(무공해)을 시행할 예정”이라며 “'S'부분과 관련해 오는 2030년까지 사회적 가치를 위해 매출의 10%를 늘리고 'G' 부분에선 기업 투명성을 100%로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SK텔레콤은 지난해 1조9500억원 규모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으며 비즈니스와 관련된 사회성과를 2362억원을 달성해 지난해보다 60.2% 증가했다”며 “티맵 안전운전 교통사고 예방 서비스, 인공지능 케어 서비스, 보이스 스팸 방지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진행했다”고 사례를 들었다.

유 그룹장은 “기후 위기 대응 방안과 관련해 오는 2030년에서 2050년까지 '넷 제로(Net Zero)'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재생에너지와 관련해  RE100(글로벌 에너지 전환 캠페인)을 목표로 삼고 있다”며 “상생 협력 생태계를 위해 인공지능과 ESG 펀드를 합쳐 250억원을 조성하고 중소 벤처, 관련 스타트업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폴리뉴스는 지난 2000년 정치전문매체로 창간해 수많은 정치 특종을 내놓으며 1세대 인터넷 언론으로 책임과 역할을 다해왔다. 특히 2015년부터 ‘정치와 경제의 만남’이라는 모토로 경제·산업·유통·건설부동산 분야까지 영역을 넓히는 등 인터넷 종합미디어로 자리잡아 왔다. 지난해 8월에는 창간 20주년을 맞아 제3 창간의 가치를 내걸고 정치와 정책현안을 깊이 있게 다루는 국회 중심 뉴스룸을 지향하고 있다.

2014년 창립된 상생과통일포럼은 개혁적 보수와 합리적 진보가 함께 하며, 다가올 통일시대를 대비하고 사회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경제계·언론계·학계·법조계·산업계 등 각계의 다양한 영역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는 인사들이 서로 소통하고 교류하며 새로운 가치와 리더십을 창출해나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