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상황 반복되지 않을 것... 대표실에 전두환 사진 없어, 추념 안 하겠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왼쪽 두번째)가 21일 오전 전남 여수시 만흥동 여순사건 희생자 위령비를 찾아 묵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왼쪽 두번째)가 21일 오전 전남 여수시 만흥동 여순사건 희생자 위령비를 찾아 묵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홍수현 기자]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호남 민심 수습에 나섰다. 이 대표는 21일 대권주자 윤석열 후보의 전두환 옹호에 대해 당 공식 입장은 아니라며 선을 그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전남 여수시 만흥동 여순사건 희생자 위령비를 참배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윤 후보 발언과 관련해 "(윤 후보가) "어떤 의미로 발언했는지 설명했지만 동의하기 어렵다. (윤석열 후보의) 그 인식에는 반대한다"며 "전두환 전 대통령은 정치를 한 적은 없고 통치만 했다"고 말했다. 또 "다시는 같은 상황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겠다. 호남민들께 죄송하다"고 밝혔다. 

그는 "당 대표실에는 전두환 전 대통령 사진만 없다. 통치 행위를 기념하거나 추념 안 하겠다는 의미"라며 "전두환 전 대통령은 화합하고 조율하고 정당 간 의견 교류를 만든 적이 없다"고 재차 윤 후보와 당의 입장이 다름을 강조했다. 

이어 "우리 당에서 정치하는 분들은 특히 호남 관련 발언은 최대한 고민해서 해달라"며 "대표로서 당 원칙과 철학을 세우는 일에 있어 역사 정설과 다른 의견이 기본 정책이나 핵심 가치에 반영되는 일이 없도록 선을 그을 것이다"라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이어 순천팔마종합운동장 내 여순항쟁탑을 참배한 뒤 전남도당 당협위원장 회의에 참석했다. 

이 대표는 "당 대선 후보 경선 중 각 후보는 자신의 생각에 따라 발언하고 그에 따른 평가를 받는다. 특정 후보 발언에 대해 평가할 생각은 전혀 없다"면서도 당 차원의 재발 방지책을 묻는 질문엔 "정치인 입장에서 가장 무서운 것은 유권자 심판이다"고 에둘러 말했다.

이어 "윤 전 총장이 악의를 가지고 한 발언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런 일이 지속된다면 후보가 표를 얻는 데 어려울 것이다"며 "대학 재학 시절 신군부 모의재판 등을 통해 호남 지지를 이끌어낸 후보의 경쟁력을 스스로 약화 시키는 상황이 되면 안 된다"고 우려했다.

윤 후보의 유감 표명에 대해선 "충분할 지 모르겠다. 후보가 잘못된 자신의 발언을 곧바로 정정해달라고 당 대표로서 공개적으로 권고하고 있다"며 "국민의힘은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한 역사적 정설과 함께 할 것이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이날 오전 청년 정책 발표에 앞서 자신의 발언과 관련 “많은 분들의 지적과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고 유감을 표시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오후에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입장문에서 “누구보다 전두환 정권에 고통을 당하신 분들게 송구하다는 말씀드린다”고 사과했다.

앞서 윤 후보는 지난 19일 부산 일정 중 전직 대통령 전두환씨 관련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 잘했다고 얘기하는 분들이 많다”고 말했다. 발언이 논란이 되자 인재 활용을 강조하는 취지였다고 해명했지만 당 안팎의 비판이 계속됐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