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웅 의원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김웅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의 제보자 조성은 씨가 국민의힘 김웅 의원과 나눈 통화 내용이 복원 공개해 파문이 일고 있다. 

그동안 '고발 사주' 의혹을 수사해온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김웅 녹취록'을 조씨의 휴대폰에서 복구, 이를 토대로 수사를 진행해 왔으나 최근 육성을 포함한 녹취록 전체 내용이 보도되면서 공수처의 수사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는 전날 조성은 씨가 공개한 17분 37초 분량의 녹취록이 공개됨에 따라 수사가 난항에 빠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녹취록에는 공수처의 수사 대상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름이 세 차례 등장하지만, 윤 전 총장이 고발을 지시했다는 직접적인 표현은 없다. 고발장 전달자로 지목된 손준성 검사의 이름은 나오지도 않았다.

이에 따라 그동안 이 사건과 관련해 전혀 기억하지 못한다고 주장했던 김웅 의원 측은 녹취록을 면밀히 분석해 소환 조사에 대비할 것으로 보인다.

애초 수사에 적극 협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던 김 의원은 녹취록 일부가 보도되고 조성은 씨가 수사기관에 정보공개 청구를 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시점에 공수처 출석을 국정감사 이후로 미루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김 의원이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배후가 "검찰은 아니라고 기억한다"며 "전체 텍스트가 나오고 그것을 보고 답할 수밖에 없다"고 말한 바 있어 소환 조사 일정은 뒤로 밀릴 공산이 크다.

공수처로서는 녹취록 내용이 정치 쟁점화하는 것도 부담스러운 형편이다. 윤 전 총장 대선 캠프는 녹취록을 토대로 "검찰총장이 (고발을) 시킨 것이 아님이 오히려 명백해졌다"고 반격하고 있다. 

국민의힘 일각에서는 조성은 씨가 공개한 녹취록이 스스로 복원한 것이 아니라 공수처에서 전달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이에 김진욱 공수처장이 출석하는 2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녹취록이 쟁점으로 떠오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한편 국민의힘 최종 대선 후보 결정일(내달 5일)이 수사마무리 이후로 지연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