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규와 쭉 같이해온 이재명도 문제있을 수 있다고 보는 게 상식적”
“내부공격 아니다…흠결 있는데도 넘어가면 본선에서 까뒤집어질 것”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경선 후보 필연캠프 설훈 선대위원장이 지난달 23일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의회에서 열린 '이낙연 후보 경남 정책공약 발표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경선 후보 필연캠프 설훈 선대위원장이 지난달 23일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의회에서 열린 '이낙연 후보 경남 정책공약 발표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캠프 총참모장격인 설훈 공동선대위원장은 “대장동 의혹들이 사실로 드러나면 이재명 후보는 자진사퇴해야 한다”며 "유동규씨가 문제가 있다면 이 지시도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보는 게 상식적"이라고 말했다.

설 의원은 지난 1일 밤 YTN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 인터뷰에서 진행자가 ‘의혹들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이재명쪽은 자진 사퇴로 가는 것 아닌가’라고 묻자, 설훈 의원은 “당연히, 드러난다면 당연히 그렇게 될 것이다”면서 “그러나 지금까지 자신은 전혀 무관하다고 그랬으니까 뭐라고 이야기를 할지 감당하기가 쉽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결과를 봐야 할 거 같은데, 압수수색 땐 휴대폰을 제일 먼저 챙겨야 하는데 ‘그것을 집어 던졌다, 어쨌다’ 하는데 정말 상식 밖이다”라며 “수사를 어떻게 하길래 이렇게 하나라는 생각도 들고 걱정이다”고 했다.

‘혹시 이재명 후보가 (대장동 의혹에) 부정하게 관여돼 있는 게 나올 수 있다고 판단하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유동규씨가 성남시개발도시공사 책임자, 경기도 관광공사 사장으로까지 올라갔다”며 “이재명 지사하고 쭉 같이 했기 때문에 유동규씨가 문제가 있다면 (이 지사도)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고 보는 것이 상식적”이라고 답했다.

이어 ‘만일 문제가 있다 해도 관리 체계의 문제이지, 후보가 직접 부정을 저지른 것은 아니지 않느냐’는 물음에 설 의원은 “그건 모른다. 수사를 해보면 안다”라며 “상식적으로 볼 때 '유동규 혼자만 했을 것이냐?' 이런 의심은 지극히 상식적인 수준에서 언제든지 가능하다”고 말했다.

‘내부공격’이라는 일각의 비판에 대해서는 “공격이 아니라 본선에서 우리가 이길 후보를 찾는 것”이라며 “흠결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냥 넘어간다면 본선에서 모든 것이 까뒤집어질 텐데 그런 어리석은 판단이 있나”라며 반박했다.

진행자가 ‘설 의원 말을 듣고 있으면 경선 결과를 이낙연 캠프 쪽에서 수용을 할 수 있겠느냐’ 묻자, 설 의원은 “이재명 캠프에서는 ‘원팀이 안 되려고 그런다’고 하지만 그건 말이 안 되는 소리”라며 “오히려 이재명 캠프에서 이 상황이 드러나더라도 인정하지 않으려고 할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고 했다.

그는 “대장동 의혹 건 관련해 제보가 많이 들어오고 있지만 오픈할 수 없어 답답한 부분이 많다”며 “알고 있는 것이 여러 가지 있는데 수사권이 있으면 수사를 해서 시원시원하게 밝히지만 없는 상황에서 제보만 가지고 이야기를 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