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특검 거부자가 범인" vs 與 "돈 받은 자가 범인" 피켓으로 신경전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국무조정실과 국무총리비서실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대장동 게이트'에 대한 특검 수용을 촉구하며 손팻말을 내걸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국무조정실과 국무총리비서실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대장동 게이트'에 대한 특검 수용을 촉구하며 손팻말을 내걸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1일 막을 올린 국회 국정감사가 대장동 개발 의혹을 제기하는 손피켓을 두고 충돌하면서 상임위 7개 감사가 시작하자마자 전부 중단되는 파행을 맞았다.

국민의힘은 이날 법사위와 정무위, 교육위 등 7개 국정감사장 전체에 '특검을 거부하는 자가 범인이다', '이재명 판교 대장동 게이트 특검 수용하라'는 문구가 적힌 피켓을 각자 자리에 부착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이 상대 후보를 깎아내리기 위해 정쟁에 몰두하고 있다며 반발했다. 일부 상임위는 시작도 전에 정회가 선언됐고 곳곳에서 감사가 중단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 법사위... 국감 최대 쟁점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두고 파열음 

법사위는 한 시간을 넘기지 못하고 정회됐다. 

여당 간사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야당이 가지고 나온 피켓을 지적하면서 "대법원과 전혀 상관없는 정치적 구호를 감사장에 노출해 국감을 정치 공방의 장으로 변질시키려는 시도"라며 철거를 요구했다.

이에 야당 측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이 "대장동 게이트는 전임 대법관이 연루돼있다"며 “민주당이 2017년 국감장에서 '다스는 누구 것인가’라는 게시물을 들고나온 적이 있다'고 받아쳤다.

양측의 줄다리기가 계속되자 박광온 법사위원장은 결국 본격 감사가 시작하기도 전에 정회를 선포했다.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야가 책상에 붙인 대장동 개발 사업 관련 손팻말 탈부착과 관련 의견이 충돌돼 회의가 중단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야가 책상에 붙인 대장동 개발 사업 관련 손팻말 탈부착과 관련 의견이 충돌돼 회의가 중단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행안위... '돈 받은 자' vs '특검 거부자' 피켓 맞불 

경기도청을 피감 기관으로 둔 행안위는 고성이 오간 끝에 24분 만에 파행했다. 

야당 측에서는 '특검 거부하는 자가 범인이다'라는 피켓을 설치했고 여당 측은 곽상도 의원의 아들이 50억 원의 화천대유 퇴직금을 받은 점을 겨냥해 '돈 받은 자가 범인이다'라는 피켓을 내세워 맞불 작전으로 맞섰다. 

여당 간사인 박재호 의원은 "피켓 갖고 이러는 모습도 우습다"며 "하루종일 (피케팅을) 한다고 하면 바깥에 나가서 하시든지"라고 쏘아붙였다.

그러자 국민의힘 의원들은 "국감장을 나가라니 무슨 말이냐", "행안위에도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소관 부처가 있다"며 반발했다.

◆ 곽상도 소속 교육위 불똥... "자격 없다" vs "이상직은?"

곽상도 의원이 속한 교육위도 한 시간도 안 돼 감사를 중지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곽 의원은 아들이 50억 받은 사실을 알면서도 250만 원 월급쟁이로 둔갑 시켜 청년을 기만했다"며 "곽 의원의 국정감사 참여를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스타항공 배임 횡령 사건으로 구속된 이상직 의원에 대해서는 사퇴나 제명을 한마디라도 한 적 있냐"고 반박했다.

◆ 정무위, 외통위 등 국감 올스톱... 여당 일부 의원 집단 퇴장도 

정무위에서는 피켓 논란과 함께 여야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관련 증인 채택을 두고 공방을 벌이면서 장내 소란이 벌어져 46분 만에 감사가 중지됐다.

외통위 국감도 피켓 문제로 중단됐다. 외통위는 대장동 이슈와 접점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대장도 관련 피켓이 붙었다. 이에 민주당 이재정 의원은 "상임위와 관계도 없는 메시지를 마이크와 노트북에 붙인 채로 국감을 하는 것이 온당하냐"고 항의했고 국민의힘 김석기 의원은 "과거 민주당도 이렇게 진행해왔다"고 응수했다. 

과방위에서는 여당 측에서 회의 시작 전 피켓을 치워달라 요구했고 야당 측에서 이를 거부하자 결국 민주당 전체 의원이 집단 퇴장하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문화체육관광위에서도 "국회법상 위원회 회의장에 회의를 방해하는 물건을 반입해서는 안 된다"는 민주당 반발이 나오며 1시간여 만에 감사가 중단됐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