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이) 굉장히 분주하고 긴박해야 할 시점에 만나... 수상해" 주장

윤석열 캠프 측에서 박지원 국정원장과 조성은 씨가 만난 시점을 두고 의혹을 제기했다.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캠프 측에서 박지원 국정원장과 조성은 씨가 만난 시점을 두고 의혹을 제기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홍수현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이 박지원 국정원장과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 씨가 만난 시점이 "'남북 통신선 단절' 담화를 낸 다음 날"이라며 "수상한 시기에 이뤄진, 굉장히 수상한 만남"이라 주장했다. 

윤 전 총장 측 이상일 공보실장은 14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8월 그 시점이 어떤 시점이냐면 김여정이 우리 통신선 다시 끊었다. 한미연합훈련 하지 말라고. 호통치면서 통신선을 끊은 그 시점"이라며 "그런데 그렇게 (국정원이) 굉장히 분주해야 되고 긴박해야 할 시점에 조성은 씨하고 만약에 만나서 굉장히 수상한 만남이고 수상한 시기에 이뤄진 만남이다"라고 지적했다.

박 원장과 조 씨가 서울 시내 한 호텔 식당에서 만난 날은 8월 11일 이다. 그 전날인 10일 한미 연합 훈련 사전 연습이 시작되자 북한은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통신연락선 통화에 응하지 않았고, 11일에도 통화를 거부했다.

진행자의 "국정원장도 지인들과 만나서 밥을 먹을 수 있지 않는가"라는 질문에 이 실장은 "밥을 먹을 수 있는데 조성은씨가 (회동 전날인) 8월 10일, 김웅 의원으로부터 받은 텔레그램 파일 106건을 다운로드를 계속 받았다"라며 너무 수상하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 실장은 "(조 씨가)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와 접촉을 시작한 날은 7월 21일로 그때 뉴스버스 기자에게는 딱 단 하나, '손준성 보냄'이라는 날짜 없는 캡처 단 한 장을 보냈다"고 짚었다. 

이어 "8월 9일 (조성은씨는) 4월 8일 (받은) 최강욱 고발장을 다운로드받고 8월 10일에 106건을 다운로드를 받은 후 그다음 날 박지원 원장을 만났다"며 "민주당도 '윤석열 총장이 지시했다'고 상상하고 단정하는데 저희도 '그 자료 프린트해서 박지원 원장한테 보여줬을 수도 있는 것 아닌가'라고 상상도 못 하느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그 부분도 조사해야 하고 만약에 동석자가 있었다면 그분이 누구인지도 다 확인이 되어야 할 사안이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