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의 야당 후보 입건…묵과할 수 없는 대선 개입”
박지원 겨냥 “국정원 개입여부 한 점의 의혹 없이 철저히 규명돼야”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고발 사주' 의혹 사태를 논의한 후, 입장문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야당 후보를 피의자 신분으로 입건한 것은 묵과할 수 없는 대선개입 행위로서, 민주주의를 위험에 빠뜨리는 폭거이자 유권자 국민을 모독하는 처사'라고 규탄했다. <사진=윤석열 후보 캠프>
▲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고발 사주' 의혹 사태를 논의한 후, 입장문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야당 후보를 피의자 신분으로 입건한 것은 묵과할 수 없는 대선개입 행위로서, 민주주의를 위험에 빠뜨리는 폭거이자 유권자 국민을 모독하는 처사"라고 규탄했다. <사진=윤석열 후보 캠프>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을 받고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정권 차원의 정치공작’이라며 최재형 전 감사원장과 공동 대응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로 경쟁관계에 있는 두 후보가 따로 한 자리에 만나 협력을 도모한 것은 처음이다.

윤 전 총장은 검찰총장 재직 시절 지난해 총선 때 검찰이 야당에 여당 의원 고발을 요청했다는 의혹에 연루돼있다. 윤 전 총장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피의자 신분으로 입건한 것에 대해 최 전 원장은 ‘공수처의 대선 개입’이라며 윤 전 총장에 회동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후보는 12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고발 사주' 의혹 사태를 논의한 후, 입장문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야당 후보를 피의자 신분으로 입건한 것은 묵과할 수 없는 대선개입 행위로서, 민주주의를 위험에 빠뜨리는 폭거이자 유권자 국민을 모독하는 처사"라고 규탄했다.

이들은 “드루킹 사건,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 등 현 정권 사건들은 미온적으로 지연시키더니, 친여 시민단체가 고발하자 기다렸다는 듯 공수처가 팔을 걷어붙인 것은 정치적 중립을 넘어선 정치공작 가담 행위”라고 강조했다.

‘고발 사주’ 의혹을 제보한 것으로 알려진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최근 박지원 국정원장과 만난 사실이 알려지며, 야당은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윤 전 총장과 최 전 원장은 "국가 정보기관 수장의 수상한 만남은 한 점의 의혹 없이 철저히 규명돼야 한다"고 했다.

또 “더구나 참고인 신분에 불과한 김웅 국민의힘 의원 의원실을 압수수색한 것은 전례 없는 위헌적 행태”라며 "우리 두 사람은 정권의 대선 개입 공작을 분쇄하고 국민의 열망인 정권교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정권교체 열망을 꺾으려는 정치 공작이 계속된다면 국민 저항에 부딪칠 것을 경고한다"고 했다.

'두 사람의 향후 연대 가능성이 있느냐'는 취지의 질문에 최 전 원장 측 김선동 전 의원은 "발표문 끝에 보면 정신을 말씀하신 것"이라고 답했다. 윤 전 총장 측 이상일 전 의원은 "최 전 원장이 '잘 극복하시라'는 말씀을 했고, 윤 전 총장은 굉장히 감사하게 생각한다는 말씀을 했다"고 대화 내용 일부를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