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가지 공작 있었다. 한 개는 고발 사주, 또 하나는 유시민 건"
"수사는 어려움을 겪고 증거가 나오기는 쉽지 않을 것"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상왕' '킹메이커'라 불리는 여권 대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윤석열 후보의 '고발 사주' 의혹에 전면 참전했다. 이해찬 전 대표는 그동안 물 밑에서 김어준 씨와 함께 이재명 지사를 도와준 '여권 대부'로서 윤석열 후보 저격에 나선 것이다.

이해찬 전 대표는 7일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 "당 대표 시절에 세 가지 정도의 공작이 있는 것 같은데"라며 "1개는 감사원 쪽에서, 나머지 2개는 고발 사주와 유시민 건인 것 같다"고 밝혔다.

이해찬 전 대표는 이날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나와 이같이 말하며 "그때 저희한테 준 제보가 상당히 정확했다, 이렇게 생각이 든다"며 "그래서 제가 사전에 경고한다. 이렇게 제가 공개적으로 발언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드러난 건 또 다른 차원이다"라면서 "그때는 선거에 개입한 거고 어떻게 보면 청부 고발이라고 할까? 그게 아니고 법적으로 말한다면 교사 행위다"라고 강조했다.

'당시 고발이 이뤄지지 않았다'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그러니까 이 고발 문건이 당에만 전달된 게 아니고 다른 단체 같은 데에도 전달됐을 가능성이 있는 거다"라며 "최강욱 의원 건 같은 경우는, 4개월 후에 고발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김어준 씨는 "미래통합당이 최강욱 의원을 고발한 고발장하고 똑같다"고 덧붙이자, 이 전 대표는 "(틀린) 주민등록번호까지 똑같다"고 맞장구쳤다.

고발장 문건이 국민의힘 내부 관계자로부터 받은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그건 야당 내 경선하는 과정에서 서로 간에 흠집 내기로 나왔을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며 신중함을 내비쳤다.

김웅 의원이 기억나지 않는다라고 한 발언과 손준성 검사가 전혀 사실무근이라 주장한 바에 대해서는 "그 행태 자체가 이 사실을 은폐하고 있다는 걸 반증하고 있다는 거라고 볼 수 있다"라며 "그 사람들의 말을 가지고 자꾸 논쟁하거나 판단할 의미는 없다는 생각이 든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후보가 증거를 대라고 하는데 기록을 남기는 어리석은 짓을 누가하나. 수사 자체는 상당히 어려움을 겪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며 증거가 나오기는 쉽지 않을 것을 예측했다.

앞으로 민주당의 대응 방안에 대해서는 "감찰이 미흡하다든가 잘못된 거라고 생각이 되면 수사 촉구를 하고, 수사 가지고도 또 그동안 검찰 관행으로 보면 제대로 안 되는 경우가 많아서 그러면 그다음 단계로 국정조사"라고 말했다. 

한편 이해찬 전 대표는 민주당 경선 끝난 이후 "용광로 선대위를 구성할 것이다"라면서 "거기에 참여해서 도와 드리겠다"고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이는 이해찬 전 대표가 이번 대선에 원팀이 되도록 적극 힘을 쓰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