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원 "사심없이 정한 룰인데, 이렇게는 권위가 서지 않는다"
이준석 "당 공식행사 불참 행위, 매우 유감" 홍준표·유승민 등 공개 경고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공정경선 서약식 및 선관위원장 경선 후보자 간담회에서 발언을 마친 뒤 정홍원 선거관리위원장 등 참석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홍준표, 하태경, 유승민, 안상수 후보는 '역선택 방지조항 제외'를 주장하며 이날 행사에 불참했다. 한편 정 선관위원장은 이날 이 대표에게 사의를 표명했지만 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공정경선 서약식 및 선관위원장 경선 후보자 간담회에서 발언을 마친 뒤 정홍원 선거관리위원장 등 참석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홍준표, 하태경, 유승민, 안상수 후보는 '역선택 방지조항 제외'를 주장하며 이날 행사에 불참했다. 한편 정 선관위원장은 이날 이 대표에게 사의를 표명했지만 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국민의힘 정홍원 대선후보 경선 선거관리위원장이 5일 각 후보 간의 경선룰 대립으로 사의를 표명했으나, 이준석 대표의 만류로 뜻을 거둬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홍원 위원장은 이날 오후 당 공정경선 서약식 행사를 앞두고 이 대표와 만나 경선 룰을 둘러싼 당내 갈등상에 우려를 나타내며 거취에 대한 고민을 전달했다.

이준석 대표는 한 언론사와의 통화에서 "정 위원장이 '이렇게는 권위가 서지 않는다'며 고민을 전달했고 저는 만류했다"며 "최대한 정 위원장께서 일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고 말했다.

특히 "정홍원 위원장은 일부 주자들이 이견을 이유로 행사에 불참하는 것이 상례화되는 상황에 대해 우려가 컸던 것 같다"고 강조했다.

상황이 가까스로 수습되면서 정홍원 위원장은 오후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진행된 공정경선 서약식과 후보자 간담회 행사에 참석했다.

정 위원장은 "어려운 상황을 맞아 몸을 사려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 이 직을 수락했다"며 "저희의 충정을 이해해주시고, 후보들이 같이 협조를 해주셔야 마주치는 손바닥처럼 소리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부탁했다.

이어 "가장 안타깝고 유감스러운 것은 오늘 몇 분이 참석하지 못했는데 선관위가 사심 없이 정한 룰에는 협력하고 따르도록 해야지 그것을 따르지 않겠다는 것은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태도"라고 충고했다.

이 대표도 당초 예정과 달리 행사에 참석해 정홍원 위원장에게 힘을 실었다.

그는 "당 선거 관리에 전권을 부여받은 선관위 운영에 다소 불만이 있다고 해서 당 공식행사에 불참하는 행위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고 다시 반복돼서는 안 된다"며 행사에 불참한 일부 주자들의 행태를 비판했다.

아울러 "최근의 당내 혼란에 존경하는 정 위원장께서 많은 고생을 하고 계시다"라며 "더 큰 성원과 지지, 신뢰를 보낸다. 앞으로 적극적으로 지도부에서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힘을 실었다.

이 대표는 발언 과정에서 정홍원 위원장에게 직접 90도로 허리를 굽혀 인사하며 예우를 갖추는 모습을 보였다.

이날 홍준표·유승민·하태경·안상수·박찬주 경선 후보는 당 선관위의 경선 여론조사 '역선택 방지' 도입 검토에 반발하며 행사에 불참했다.

국민의힘 선거관리위는 이날 오후 자체 회의를 통해 역선택 방지 여부에 대한 결론을 낼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