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선 후보 '안티 없어야'…"통합의 리더십, 정세균 가장 유리"
이재명 “논란 많다 불안하다" - 이낙연 “성과가 없다”
후보 검증단 "본선 논란 차단 위해 필요"
송영길의 이심송심...'합리적인 의심이라 생각"

 

[폴리뉴스 이민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정세균 전 총리는 경선 구도에서 앞서 있는 이재명-이낙연 후보에 대해 “네거티브이든 검증이든 할 내용이 많다”고 평가했다.

정세균 전 총리는 1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용산빌딩에 위치한 ‘미래경제캠프’에서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의 ‘대선주자 직격 인터뷰’ 자리를 통해 이같이 밝히면서 “(국민들께서) 시간이 흐르면 꼭 그쪽을 지지할 이유를 찾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봤다.

이날 정 전 총리는 상대 후보들을 평가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강점으로 ‘민주당 지지층’에게 가장 안티 표가 적고, 따라서 경선 결과를 떠나 모두를 통합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봤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검찰 신뢰를 무너뜨렸다”고 평가했다.

“당 차원 후보검증단…본선 위해 필요”

정 전 총리는 이재명-이낙연 두 후보 모두 “우리 당의 귀한 자산이다. 역량이 있는 분들”이라고 평가하면서도 “굳이 말하면 이재명 지사는 논란이 너무 많다. (지지자들이)불안하게 생각을 한다. 이낙연 후보는 지금까지 성과가 전혀 없는 것 같다. 지금까지 업적이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이낙연 후보의 경우 “나름대로 내놓을 만한 장점이 없는 것 같아 아쉽다”고 덧붙였다.

정 전 총리는 “윤석열 후보 등과 가상 대결 결과를 보고 민주당 지지자들은 누구를 (본선에)내놓아야 이길 수 있을지 생각할텐데, 아마 그런 구도에 일대 변화가 있을 수 있고, 변화가 이뤄지면 우리 지지층의 생각이 달라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정세균 대선 경선 후보가 15일 충북 단양시장을 방문해 시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정세균 대선 경선 후보가 15일 충북 단양시장을 방문해 시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항간에 정세균 총리는 ‘저평가 우량주’라는 말이 있다 경륜이나 이런 부분에서 자질 면으로 부족한 게 없지만, 대중 지지도가 다소 낮은 상황을 두고 하는 말이다.

정 총리와 김 대표는 지지율 터닝포인트를 9월 중순으로 봤다. 이때가 되면 야권에서 유력 후보를 중심으로 경선 구도에 변화가 나타나고, 이것이 여권의 변화를 추동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여당 지지자들이 여야 유력 후보를 비교했을 때 과연 선거에서 이길 수 있는 후보가 누구인가 고민하게 되고 결국 흠결이 적고, 자질을 갖춘 정세균 후보를 선택하게 된다고 봤다. 이때 지지율 반등도 가능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정 전 총리는 후보 검증단 설치를 일관되게 주장해왔다. 기초의원부터 광역의원, 자치단체장, 국회의원까지 개인에 대한 사전검증을 당에서 철저히 하는데 대통령 경선만 그런 과정이 없다는 것이다.

후보검증단 주장 '대선후보, 당내 검증하고 본선가야 쟁점화 막는다'

이에 대해 “(경선에서 앞선) 두 분을 겨냥해서 한 게 아니다. 누구든지 문제가 있으면 사소한 것은 당내에서 다 정리를 하고 가야 한다”면서 “정리가 안 된 상태에서 본선 후보로 나가면 침소봉대 되고 쟁점화된다. 그래서 미리 (당내에서) 정리할 것은 미리 정리하고 가자는 취지로 검증단을 하자는 것이다. 누구를 겨냥해서 하는 게 아니다. (일부)후보가 찬성했는데 당에서 안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 전 총리의 이런 주장에 대해 이소영 대변인은 지난 6일 “당내 경선이 이미 시작된 상황에서 후보 자격을 검증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송영길 대표도 한 인터뷰에서 “상호 검증하면 되지 당이 중간에 개입하면 되겠느냐”면서 반대 의사를 나타냈다.

이낙연, 김두관, 박용진 후보는 후보 검증단 설치에 찬성 의사를, 이재명·추미애 후보는 반대 의사를 표시했다.

이런 송영길 대표의 입장 탓에 소위 ‘이심송심’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송 대표가 이재명 후보에 유리한 결정을 하는 경향이 있다는 지적이다.

정 전 총리는 이에 대해 “합리적인 의심이라 생각한다”며 “당대표는 그런 의심받으면 안 된다. 정치적으로 보면 막역한 후배인데 당 대표할 때 최고위원으로 열린우리당 당 의장 일 때는 (송 대표가)사무총장으로 있었다.

이낙연 캠프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은 설훈 의원이 이재명 후보에 대해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지 장담이 안 된다"면서 경선 불복을 시사하는 발언으로 논란이 됐다. 

이에 대해 정 전 총리는 "경선을 참여할 때는, 경선 결과에 승복한다는 정치적 의사가 포함됐다고 봐야 한다. (후보)본인은 승복을 하면서 지지자 선동을 하는 경우를 상정하는지 모르겠지만, 그런 일은 절대 있어서는 안 되는 민주주의 적"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정세균 대선 경선 후보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 중식당에서 만찬 회동을 하고 있다. 이날 정 전 총리는 송영길 당 대표가 이재명 후보에게 유리한 판단을 한다는 평가에 대해 '합리적 의심'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정세균 대선 경선 후보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 중식당에서 만찬 회동을 하고 있다. 이날 정 전 총리는 송영길 당 대표가 이재명 후보에게 유리한 판단을 한다는 평가에 대해 "합리적 의심"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 개혁 대신 자기 정치…검찰 신뢰 무너졌다”

정 전 총리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대통령이 될 가능성이 없다고 본다. 국민의힘 후보가 되기도 어렵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그 이유를 '자기 정치를 하면서 검찰에 대한 신뢰를 무너뜨렸기 때문’이라고 봤다.

“윤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을 배신한 거다. 검찰 개혁을 하라고 했더니, 자기 정치를 했다. 검찰에도 굉장한 타격을 입혔다. 검찰에 대한 신뢰가 완전히 무너졌다고 본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의 각종 설화만 봐도 대선 후보로서 “준비가 안 된 걸로 봐야 된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과 감사원장이 야당 대선후보로 거듭나고, 문재인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하는 것에 대해 정 전 총리는 “그런 분들을 만난 게 불행이라면서, 그분들을 탓해야 한다. 그분들이 그런 결정을 한데서부터 문제가 생겼다”고 비판했다.

정 전 총리는 경선 과정이 당 분열을 불러와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민주당 후보들 간에 지지 후보가 낙선하면 상대 후보를 찍을 의사가 있는지 묻는 충성도 조사가 6~70%를 넘지 못하는 게 현실이다.

이에 “여론 조사 맹점이다. (그런 조사 결과가) 실제로 투표할 때까지 갈까? 우리 후보들 간에는 치열하게 경쟁하고, 검증할 것은 검증하고 일단 경선 끝나면 승복하고 원팀으로 가야 한다고 본다”면서 “그렇지만 후보 개개인 성향이나 특성에 따라서 당원들이 결집하는 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런 점에서 통합의 리더십, 정세균이 가장 유리하다”며 “제가 후보가 되면 안티가 없다. (여론조사에서) 여섯 명 후보 중에 절대 안 찍어야 되겠다 (응답한) 가장 비율이 낮았다”고 밝혔다.

정세균 전 총리는 1950년 전북 진안군 출생으로 고려대 총학생회장을 지냈다. 법학과 졸업 후 1978년부터 쌍용그룹에서 18년 일했다. 1995년 김대중 총재에 의해 정계에 입문하여 15대 총선에서 당선된 뒤 20대 총선까지 당선돼 6선의원이다. 노무현 정부 산업자원부 장관, 열린우리당 원내대표와 의장, 통합민주당 대표를 역임했다. 20대 국회의장으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을 선포했다. 문재인 정부 국무총리를 지냈다. 더불어민주당 20대 대선 후보로 나섰다.

정세균 전 총리는 13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대선주자 직격인터뷰에서 야당의 윤석열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을 배신한 거다. 검찰 개혁을 하라고 했더니, 자기 정치를 했다. 검찰에도 굉장한 타격을 입혔다. 검찰에 대한 신뢰가 완전히 무너졌다고 본다”고 말했다.
▲ 정세균 전 총리는 13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대선주자 직격인터뷰에서 야당의 윤석열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을 배신한 거다. 검찰 개혁을 하라고 했더니, 자기 정치를 했다. 검찰에도 굉장한 타격을 입혔다. 검찰에 대한 신뢰가 완전히 무너졌다고 본다”고 말했다.

[다음은 정세균 전 총리와 인터뷰 주요 내용이다]
Q. 이재명 후보에 대한 불안감이 이낙연 지지율 상승으로 나타났다. 양강구도다 이런 말도 나온다. 두 후보간에 네거티브 공방 치열하다. 이재명 지사는 중단 선언도 했다. 다른 말로 하면 네거티브 라는 게 검증 아닌가?

사실 검증과 네거티브의 경계가 모호하다. 그런 재료가 없는 사람도 있는데 그 둘다 네거티브이든 검증이든 할 내용이 많다. 시간이 흐르면 국민들이 꼭 그 쪽을 지지해야 할 이유를 찾지 못한다.

지금은 상대쪽에 윤석열 후보 가상대결을 통해 민주당 지지자들이 누구를 내놓아야 이길 수 있다 생각할텐데, 아마 그런 구도에서 일대 변화 있을 수 있고 그런 구도에서 변화 이뤄지면 우리 지지층의 생각 달라질 것이라고 본다.

Q. 이재명 후보에 대한 불안감이 이낙연 지지율 상승으로 나타났다. 양강구도다 이런 말도 나온다. 두 후보 간에 네거티브 공방 치열하다. 이재명 지사는 중단 선언도 했다. 다른 말로 하면 네거티브 라는 게 검증 아닌가?

사실 검증과 네거티브의 경계가 모호하다. 그런 재료가 없는 사람도 있는데 그 둘 다 네거티브이든 검증이든 할 내용이 많다. 시간이 흐르면 국민들이 꼭 그 쪽을 지지해야 할 이유를 찾지 못한다. 지금은 상대 쪽에 윤석열 후보 가상대결을 통해 민주당 지지자들이 누구를 내놓아야 이길 수 있다 생각할텐데, 아마 그런 구도에서 일대 변화 있을 수 있고 그런 구도에서 변화 이뤄지면 우리 지지층의 생각 달라질 것이라고 본다.

Q. 이재명 이낙연 후보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가?

사실은 제가 나쁜 이야기야 하겠나. 우리 당의 귀한 자산이다. 역량이 있는 분들이다. 굳이 이야기하면 이재명 지사는 논란이 너무 많다. 그래서 (지지자들이)불안하게 생각을 한다. 이낙연 후보는 지금까지 성과가 전혀 없는 것 같다. 지금까지 업적이 없는 것 같다. 총리 시절에 개혁법안 통과를 했다고 했는데 나름대로 내놓을 만한 장점이 없는 것 같아 아쉽다.

Q. 양 후보가 여러가지 네거티브나 검증거리가 많다 했다. 후보 검증위원회나 이런 부분을 객관적인 검증자료를 당원이나 국민에 조사해서 제시해야 하지 않을까?

옛날에도 그런 것이 부족했다 점차 기초의원, 광역의원, 광역의원, 기초단체장, 광역단체장, 국회의원까지 사전검토를 철저히 한다. 그런데 대통령만 그게 없다. 그래서 제가 검증하자 당내 검증단을 두자(고 주장했다). 사실은 당내 검증단을 두 자는 것이 그 두 분을 겨냥해서 한 게 아니다. 누구든지 문제가 있으면 사소한 것은 당내에서 다 정리를 하고 가야지 정리 안 된 상태에서 본선 후보로 나가면 침소봉대 되고 쟁점이 된다. 그래서 미리 정리할 것은 미리 정리하고 가자는 취지로 검증단을 하자는 것이다. 누구를 겨냥해서 하는 게 아니다. 후보가 찬성했는데 당에서 안 받고 있다.

Q. 송영길 당대표 공정한 대선 관리에 대한 얘기가 나온다. 이심송심이란 말이 나오고 상당히 친이재명 노선이라는 의심이 있다.

합리적인 의심이라 생각한다 당대표는 그런 의심을 받으면 안된다. 정치적으로 보면 막역한 후배인데 당대표할 때 (송 대표가) 최고위원, 열린우리당에는 (송 대표가) 사무총장(으로 있었다) (당시) 당의장을 마지막으로 할 때도 같이 (일해 관계가) 오래됐다. 하지만 관계라는 것은 변화하기 마련이다. 

Q. 국민의힘 같은 경우 탄핵론까지 부각되면서 당 대표와 윤석열 후보간에 힘겨루기 같은 모습도 보이고, 갈등을 보이고 있는데 이게 전반적으로 보면 윤석열 후보에 대한 불안감 드러난 것 아닌가

윤 후보는 우선 문재인 대통령을 배신한거다. 검찰 개혁을 하라고 했더니, 자기 정치를 했다. 검찰에도 굉장한 타격을 입혔다. 검찰에 대한 신뢰가 완전히 무너졌다고 본다. 그래서 그분이 대통령 될 가능성 없다고 본다. 국민의힘 후보가 되기도 없다고 본다.

Q. 120시간이나 여러 설화를 통해서도 그런 발언들이 상식에도 못 미쳤다는 지적이 있다.

기가 찬다 어제도 코로나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사실 근거가 없는 이야기를 어디서 주워들은 이야기 전달하더라, 대여섯번를 했다. 실수인지 본심인지 그런 게 생기고 논란이 되고 하는 것을 보면 준비가 안 된 걸로 봐야 한다.

Q. 윤석열 후보, 최재형 김동연 부총리,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일했는데 저쪽에서, 그 누구보다 문재인 정부에 대한 공격 강도가 높다. 최근 홍준표 의원 인터뷰를 했는데 홍 의원도 "윤석열이 문재인 정부의 정통성을 논하는데 본인이 만든 정권인데. 자기가 부정한다"며 “자기가 할말이 아니다”라는 말을 하더라.

그런 분들 만난 건 불행이다. 김동연은 최재형이나 윤석열과 조금 다른 것 같다. 그분들을 탓해야 그 분들이 그런 결정을 한 게 거기서 문제가 생겼다.

Q. 경선 불복론이 나온다. 명낙대전 속에서 때 지난 거 아닌가?

경선을 하면, 경선에 참여할 때는 경선 결과에 승복한다는 정치적 의사가 포함됐다고 봐야 한다. (후보) 본인은 승복을 하면서 지지자 선동을 하는 경우를 상정하는지 모르겠지만, 그런 일은 절대 있어서는 안 되는 민주주의 적이다.

Q. 여론 조사 가상대결에서 A후보 지지자들이 B후보가 후보가 됐을 때 지자가 옮겨가는 게 충성도가 6~70프로 못 넘고 있다. 그런 점이 본선경쟁력 약화시키는 게 아닌가?

여론조사의 맹점이다. 실제로 투표할 때까지 갈 것인가? 우리 후보 치열하게 경쟁하고 검증할 것은 검증하고 일단 경선 끝나면 승복하고 원팀으로 가야 한다고 본다. 그렇지만 후보 개개인 성향이나 특성에 따라서 당원들이 결집하는 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런 점에서 통합의 리더십 정세균이 가장 유리하다. 내가 후보가 되면 안티가 없다. 여섯명 후보 중에 절대 안 찍어야 되겠다 비율이 가장 낮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