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이낙연·정세균 이재용 가석방에 입장유보, 추미애·김두관·박용진 “반대”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대통령선거 예비후보
▲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대통령선거 예비후보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는 10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가석방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지 않은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겨냥해 “재벌권력에 굴복하고 말았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재명 후보는 2017년 이재용 구속과 사면 불가를 외친 촛불 시민을 등에 업고 일약 대권후보로 성장했다. 본인 스스로 이재용 사면 불가를 여러 차례 천명했다. 하지만 이번엔 재벌이라고 가석방에 차별을 둘 수 없다는 논리로 말을 바꾸고 재벌권력에 굴복하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재명 후보는 공정과 억강부약을 입에 올리지 말아야 한다. 수십억 원을 횡령해서 권력자에게 뇌물을 바치고 나라를 뒤흔드는 범죄를 저지른 재벌의 가석방에 침묵하는 것은, 명백한 불공정이며 억강부약이 아니라 억약부강”이라고 공격했다.

김 후보는 또 “법무부가 이재용 가석방을 결정했다. 정말 한심한 일”이라며 “이낙연 후보야 두 전직 대통령 사면까지 거론하고 또 이미 오래 전에 재벌기득권에 포섭됐다고 봤기 때문에 기대도 하지 않았지만, 억강부약과 공정 세상을 정치철학으로 내세웠던 이재명 후보가 명시적으로 반대하고 나서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부회장은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건의 핵심 주연이다. 권력에 뇌물을 갖다 준 재벌이 없었다면 국정농단도 없었을 것이다. 나라를 흔든 중범죄자에게 2년6개월의 솜방망이 징역도 모자라 형기의 60%를 채웠다고 풀어주다니, 이러고도 법치와 정의를 어떻게 입에 올릴 수 있단 말인가?”라고 정부 가석방 결정을 질책했다.

김 후보는 이 부회장 가석방 결정에 대해 말을 아끼는 이재명, 이낙연 두 후보를 동시에 공격한 셈이다. 민주당 대선주자 중 이낙연·이재명·정세균 등 세 명의 후보는 이에 대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반면 추미애·김두관·박용진 후보는 반대 입장을 밝혔다.

추미애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이재용 가석방 결정 매우 유감이다. 무려 86억 원을 횡령하고도 재판부는 양형기준표의 최하한 형인 2년 6월의 실형을 선택했었다. 저지른 범죄에 비해, 죄질의 불량함에 비해 깃털같이 가벼운 선고”라고 이 부회장에 대한 법원의 형 선고부터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파기환송 재판부는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최저형을 선택했다. 그런데 여기에다가 국민의 사랑과 온갖 특혜와 지원을 받아 성장한 국가대표기업임에도 국정 농단 세력의 꿀단지가 된 정경유착 공범에 대한 그 2년 6개월도 무겁다고  법무부가 조기가석방의 시혜를 베풀었다. 곱배기 사법특혜”라고 법무부의 가석방 결정을 비난했다.

박용진 후보는 이 부회장 가석방 소식에 “반대에 대한 뜻은 누차 밝혔다. 재벌총수에 대한 0.1% 특혜 가석방은 공정한 일이 아니다”며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