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병도 “원전 녹아내리고 수소 폭발 일어나 방사능 유출 명백한 사실”
이재명 측 “일본 방사능 문제는 국민 모두의 생명‧안전 직결되는 문제”
원희룡 “대통령으로서 준비는커녕 기본 자질 안 되어 있는 것”
조국 “(부산일보는) 알아서 기는 것인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한 언론 인터뷰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에서 방사능 유출이 안됐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한 언론 인터뷰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에서 방사능 유출이 안됐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한 언론 인터뷰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에서 방사능 유출이 안됐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전 총장은 지난 4일 <부산일보>와 인터뷰에서 "일본에서도 후쿠시마 원전이 폭발한 것은 아니다"라며 "지진과 해일이 있어서 피해가 컸지만 원전 자체가 붕괴한 것은 아니니 기본적으로 방사능 유출은 안 됐다"고 했다.

‘부산‧울산‧경남은 세계적으로 원전 최대 밀집지역이고 원전 확대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질문에 대한 답이었다.

해당 기사는 밤에 삭제됐으나 그전에 네티즌들이 삭제된 부분이 포함된 기사를 캡처해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퍼뜨렸다.

국제원자력기구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국제원자력사고등급(INES) 최고등급인 7단계로 매기는 등 체르노빌에 이은 사상 최대 원전 사고로 규정했다. 실제로 지난 2011년 3월 지진과 해일로 후쿠시마 원전 건물이 손상되면서 세슘 137과 스트론튬 90 등 대규모 방사능 유출이 있었다.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당 회의에서 “후쿠시마는 원전이 녹아내리고 수소 폭발이 일어나 방사능 유출이 된 게 명백한 사실”이라고 했고 김진욱 민주당 대변인 역시 “일본 정부도 이렇게까지 억지 주장을 하지는 않는다. 잘 알지도 못하면서 국가 현안에 대해 갑론을박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예비후보 캠프 최지은 대변인도 논평을 내 “일본 극우 세력의 주장과 같다”며 “일본 방사능 문제는 대한민국 국민 모두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5일 경기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대선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후쿠시마 오염수 등 국민이 의문을 제기하고 비호감을 표시하는 여러 의제가 윤 전 총장 생각에서 저절로 나온 이야기라면 대통령으로서 준비는커녕 기본 자질이 안 돼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민 전 의원도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원전이 중요해지는 시기라 해도 안전을 과신하는 것은 금물"이라며 "후쿠시마 원전에서 나오는 오염된 방출수를 방류하는 문제에 많은 국민이 우려하는 만큼 이에 대한 발언은 조심하는 게 맞지 않나"라고 말했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은 SNS를 통해 해당 언론에 대해 “알아서 기는 것인가”라며 “왜 이 구절을 삭제했는지 밝혀야 한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이에 윤 전 총장 캠프는 기자들에게 "인터넷판에 처음 올라온 기사는 후보의 의도와 다르게 반영됐다"며 "지면 매체의 특성상 긴 시간의 인터뷰를 압축적으로 기사에 담는 것은 불가피한 만큼 의미가 다르게 전달되면 서로 조정할 수 있는 문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인터뷰 보도 과정을 두고 공세를 벌이는 것은 비열한 정치공세"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