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분노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아”
제3지대 가능성 시사…尹·崔과는 거리두기
대선 출마 질문엔 “주저 않고 제 역할 하겠다”
“환골탈태 한다면 어떤 당이든 들어가겠다”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제3지대'로 갈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사진=연합뉴스>
▲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제3지대'로 갈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조성우 인턴기자] 내년 대선의 ‘잠룡’ 중 하나로 평가받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국민의 분노를 정치적으로 이용해선 안 된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는 정권과 대립각을 세운 뒤 유력 대선주자로 떠오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을 겨냥한 비판 발언으로 풀이된다.

김 전 부총리는 23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비전이 일치하는 분과 함께 한다고 했는데,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포함되냐”는 진행자의 물음에 “특정인을 얘기하기는 그렇다. 만약에 뜻을 같이하려면 우선 자신의 비전과 콘텐츠의 내용을 내놔야 한다. 단순히 정권과의 대립각이나 분노 같은 것들로 결집하는 것만으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답변했다.

이어 “보수든 진보든, 여당이든 야당이든 그런 포퓰리즘 또는 국민의 잠재된 분노를 이용하려고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각자가 자기의 비전을 내놔서 그것을 보고서 서로 뜻이 맞을 수 있고 통할 수 있다면 같이 힘을 합칠 수 있다”고 밝혔다.

김 전 부총리가 특정인을 지칭하진 않았지만, 야권 대권 주자인 윤 전 총장과 최재형 감사원장이 현 정권과 대립한 뒤 그것을 바탕으로 정치에 입문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사실상 이들을 겨냥한 비판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또 김 전 부총리는 대선 출마 의지를 묻는 진행자의 물음에 “지금 여러 가지 생각을 하고 있다. 다만 주저하지 않고 제 역할을 하려고 생각한다”며 대선 출마의 뜻을 간접적으로 드러냈다.

그는 제3지대나 시민사회 세력으로 나올 거냐는 질의에는 “첫째로는 해야 할 일이면 해야 한다.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해서 안 할 수는 없다. 우리가. 특히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 의미 있다면 힘들어도 오래 걸려도 해야 한다는 게 첫 번째다”며 “두 번째는 많은 분을 만나서 말씀을 드렸는데 지금 국민들의 뜻은 여야, 1·2번을 뛰어넘는 생각과 뜻을 가진 분들이 훨씬 많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힘을 합칠 세력이 윤 전 총장이나 최 전 원장과 비슷하냐는 물음에는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그는 “그분들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왜냐면 제 기억으로는 이분들이 어떤 대한민국을 생각하고 어떤 비전을 갖고 계시고 어떤 내용을 제시했다는 걸 들어본 적이 없다”고 밝혔다. 

현재로선 사실상 제3지대를 염두에 두고 있으며, 범야권 유력 대선 주자들과의 연대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뜻을 드러낸 것이다. 

김 전 부총리는 ‘환골탈태’가 전제된다면 어떤 당이라도 힙을 합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쪽이든 저쪽이든 환골탈태를 한다면 저는 힘을 합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완전한 환골탈태를 해야 한다. 그리고 제한된 분들이기는 하지만 양당 측과 만날 때마다 이런 메시지를 주면서 얘기를 했다. (그러나) 쉽지 않을 거다. 왜냐면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기득권 못 내려놓을 거다”고 설명했다. 
 
이어 “의원들 당선되어서 배지 달면 재선되고 3선 되고 싶은 거다. 예를 들어서 어느 당에서 다선 금지를 공약하면 어떻겠나. 이탈리아나 스페인에서는 다선 금지를 공약으로 내세운 당도 있다. 의원 특권 내려놓기를 공약으로 내세워서 소수정당이 제2당까지 된 당도 있다”며 “그렇지만 어느 당에서 우리는 다선 금지하겠다. 우리는 중위 소득의 2배 정도 이내서 월급 받겠다. 우리는 특권 내려놓고 정치는 직업으로서가 아니라 봉사로 하겠다. 이런 기치를 내세운다면 국민들이 좋아하시지 않겠나”라고 반문했다. 

특정 당에 입당해서 정치 참여를 하기보다는 그간 고수한 대로 정권 교체가 아닌 ‘정치 교체’를 하겠다는 뜻을 드러낸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