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소야대 시의회, 설득하고 설득 당하는 리더십 ‘참 좋은 정치’”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왼쪽)이 19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 시청을 방문, 오세훈 서울시장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왼쪽)이 19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 시청을 방문, 오세훈 서울시장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당 기반 다지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야권 지지 성향의 국민들과 당의 인기를 얻고 있는 오세훈 서울시장을 만나 향후 정치 행보에 대한 조언을 구했다.

최 전 원장은 19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오 시장을 만난 자리에서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야권 단일화 과정에서 보여준 역전 드라마와 저력을 보고 감동했다”며 “역시 고수이시다”라고 치켜세웠다.

이에 오 시장은 “입당 잘하셨다”면서 “이제 당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다”고 화답했다.

최 전 원장은 회동에서 ‘여소야대’ 정국에 대응하는 방법과 관련한 조언을 구하기도 했다.

최 전 원장은 “여소야대인 서울시의회와 협의하고, 설득도 하시고 설득 당하는 리더십을 보고 ‘참 좋은 정치를 하신다’고 생각했다”며 “내년에 정권교체가 돼도 흡사한 상황일 텐데, 좋은 본보기를 보여주신다”고 밝혔다.

두 사람은 이날 서울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상황과 부동산 정책, 소상공인 지원 등 현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최 전 원장은 “코로나19 상황이라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너무 힘들다”며 “계층의 사다리가 사라졌다. 모든 국민에게 ‘열심히 일하면 잘 살 수 있다’는 믿음을 줘야 하고, 국가는 어려운 형편에 있는 분들이 최소한의 인간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돕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했다.

이후 최 전 원장은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오 시장에 대해 “시의회 구성이 압도적인 여소야대 상황에서 낮은 자세로 의회를 잘 설득하며 시정 운영을 하는 모습을 굉장히 인상적으로 봤다”고 밝혔다.

내년에 야권이 대선에서 승리하면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 의석을 점한 상황에서 여소야대 구도가 나올 수 있는 만큼 이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최 전 원장은 “무리하게 국정을 이끌기보다 국민과 시민이 편안하게 살아갈 방안이 무엇인지 협의하고 설득하는 길을 찾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이 나라의 지도자는 일방적으로 끌고 가거나 자기 주장을 설득만 하려는 것이 아니라 상대 의견을 경청하고, 협력하고 때로는 설득 당해야 한다는 점을 오 시장과의 대화에서 많이 배웠다”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 이 나라의 지도자는 일방적으로  끌고 가거나 자기 주장을 설득만 하려는 것이 아니라 상대 의견을 경청하고, 협력하고 때로는 설득당해야 한다는 점을 오 시장과의 대화에서 많이 배웠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