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집회 참석 조합원 3명 확진…신속한 검사 필요”
중앙방역대책본부 “증상 유무 관계없이 참석자 전원 검사해야”
민주노총 “7월 3일 대회가 주요 감염원이라는 발표, 마녀사냥”
공공운수노조 “집회에서 감염됐다고 판단할 근거 없어”

민주노총은 지난 3일 종로에서 8천여 명이 모인 전국노동자대회를 열었다. <사진=김유경 기자>
▲ 민주노총은 지난 3일 종로에서 8천여 명이 모인 전국노동자대회를 열었다. <사진=김유경 기자>

[폴리뉴스 조성우 인턴기자] 김부겸 국무총리가 3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에 참석자 전원에게 즉시 진단검사를 받아달라고 강력히 요청했다. 질병관리청 또한 참석자 전원에게 진단검사를 받으라는 행정명령을 내렸다. 

지난 17일 김부겸 국무총리는 총리실을 통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의 집회 참석 조합원이 확진됐다는 긴급 입장문을 내며 “지난 노동자대회 참석자 전원에게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가까운 선별검사소를 찾아 즉시 진단검사를 받아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며 “신속한 진단검사 참여로 더 이상의 확산을 막는 것이 나와 사랑하는 가족, 동료, 그리고 우리 공동체를 보호하는 일임을 인식해 주시기 바란다”고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진단검사를 강력히 촉구했다.

질병청은 같은 날 보도자료를 통해 “질병관리청장은 민주노총 노동자대회 참석자 중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해당 집회에 참석한 민주노총 관계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진단검사 행정명령을 발령했다”고 밝혔다.

이어 “중앙방역대책본부는 7월 3일 노동자대회 이후 지자체 및 민주노총과 함께 집회 참석자 중 확진자 발생에 대해 지속 감시해왔다. 이후 지난 7월 16일 지표환자 확진 이후 동료에 대한 검사결과 17일에 2명이 추가되어, 현재까지 총 3명이 확진됐다. 역학조사 결과 3명 모두 7월 3일 민주노총 집회 참석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예방과 전파 차단을 위해 노동자대회 참석자들은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신속한 진단검사 참여로 추가 전파를 최소화하는 데 협조해줄 것을 당부한다”면서 “확진자들에 대한 역학조사를 통해 감염경로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민주노총 집회의 감염 전파를 막기 위한 협조를 부탁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지난 16일 코로나 대응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김부겸 국무총리가 지난 16일 코로나 대응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7월 3일 민주노총은 조합원 8천여 명이 참석하는 집회를 서울시에 신고했다 ‘감염병 확산 위험이 매우 우려되는 상황’이라는 사유로 집회 금지 통보를 받았다. 그러나 당일 기습적으로 장소를 변경해 종로3가에서 집회를 진행한 바 있다. 이에 서울시는 집회 다음 날인 지난 4일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 등으로 민주노총을 고발했다.

같은 날 민주노총은 보도자료를 통해 입장문을 발표해 “코로나 종식을 위해 애쓰고 헌신하는 분들과 관심 있게 이를 지켜보는 많은 분께 걱정과 심려를 끼쳐 드리게 된 점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총리와 총리실은 명확한 입장을 취해야 한다”며 “7월 3일 대회에 참가한 민주노총 조합원이 확진 판정된 것인지, 확진된 조합원의 감염경로가 7월 3일 대회라는 것인지 명확히 밝혀주시기 바란다”고 명확한 설명을 요구했다.

이어 “이미 하루에도 천 명이 넘는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는 대유행의 상황에서 중대본의 역학조사 결과가 발표되기도 전에, 일반적인 잠복기를 경과하는 시점에서 나온 대회 참가자의 양성판정 결과를 가지고 마치 7월 3일 대회가 주요 감염원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기에 충분한 발표는 부적절하기 때문이다”며 “코로나 4차 대유행에 대한 마녀사냥에 다름 아니며, 향후 심각한 갈등상황을 유발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18일 민주노총 산하의 공공운수노조 또한 입장문을 통해 “정부 발표가 마치 3명의 확진이 7월 3일 민주노총 집회 참석과 연관이 있는 것처럼 작성되고 있어 사실관계를 왜곡하고 공공운수노조를 부당하게 비방하고 있다”며 감염경로가 집회가 아닐 수도 있다는 주장에 가세했다.

그러면서 “방역 당국에 요청한다. 국무총리, 질병관리청은 사실관계를 왜곡하며 확진자와 공공운수노조에 가한 부당한 비방에 대해 사과하고 사실관계를 정정하여 주시기 바란다. 그리고 근거 없는 책임 떠넘기기를 중단하고 신속하게 감염원을 확인하여 추가 감염을 막는 데 집중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