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경정예산, 다음 주 예결 소위와 본회의 의결 거쳐 처리”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위한 추가 경정 예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15일 국회 원내 정책위원회에서 “추경은 본예산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부스터 샷’(백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일정 시간이 지난 뒤 ‘추가 접종’을 하는 것)과 같다”며 “그래서 타이밍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추경 집행은) 이념, 정쟁이 아닌 100% 시간과의 싸움이다”며 “다행히 추경 심사가 비교적 차분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야당 의원님들의 협조와 정부 관계자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두텁고 폭넓게 피해를 보상하고, 국민의 고통을 골고루 위로 드리는 추경안 마련과 집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번 주 상임위 예비심사와 예결위 정책질의가 마무리되면, 다음 주 예결 소위와 본회의 의결을 거쳐 추경안이 처리된다”며 추경 진행 일정을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4차 대유행의 파고가 연일 높아지고 있다”며 “오늘부터는 비수도권 거리두기도 2단계로 격상되는데 다음 주까지가 중대 고비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 모두 조금 더 인내심을 발휘해서 ‘잠시 멈춤’에 동참해 주시길 호소드린다”며 “국회도 오늘부터 이틀간 근무자 전원에 대한 선별검사를 진행하고 당직자와 보좌진에게 순환 재택근무를 한다. 저희부터 생활 방역과 거리두기 실천에 소홀함이 없도록 솔선수범하겠다”고 했다.

신현영 원내대변인은 회의 후 기자들에게 “오늘 예결위는 당에서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으로 (당론을) 결정한 만큼 강화된 방역상황을 고려해서 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규모 확대에 따른 추경규모를 검토하는 방향으로 질의가 이어질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음주 예산소위원회에서 하나하나 (정부의 추경안에 대해) 증액과 감액이 이뤄질 것”이라며 “원내대표단에서도 예결위의 최종안이 도출되도록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 원내대변인은 ‘야당이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반대하고 있다’는 질문에 “여야 합의와 설득 논의 과정을 통해 전국민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당 원내대표단과 정책위원회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자고 이야기했다”고 답했다.

추경 증액 여부와 관련해서는 “전체 추경(규모를) 증액하는 것은 논의되지 않았다”며 “다음주 예결 소위와 소소위에서 사안별로 논의해야 하는데 계속 당정 소통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고 진행사항을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