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회동... 자유주의, 대통령 권력의 초집중화, 국가주의 확장 등 이야기 나눠
尹·崔 "개헌에는 부정적... 총리 역할 강화해야"
崔 적폐청산 비판…"국정교과서 만들기와 다름없어"

지난 12일 최장집 교수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만나 대화를 나눴다. <사진=윤석열 캠프>
▲ 지난 12일 최장집 교수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만나 대화를 나눴다. <사진=윤석열 캠프>


[폴리뉴스 홍수현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진보학계 원로 최장집 고려대 명예교수를 만나 "정권교체를 하지 않으면 개악(改惡)을 '개혁'이라 말하는 개혁꾼들', 독재·전제를 민주주의라 말하는 선동가들, 부패한 이권 카르텔이 지금보다 더욱 판치는 나라가 된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지난 12일 서울 모처에서 최 교수를 만나 자유주의, 대통령 권력의 초집중화, 국가주의 확장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이날 두 사람의 대화는 만찬을 곁들어 2시간 45분가량 이어졌으며 주로 최 교수가 조언하고 윤 전 총장이 경청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윤 전 총장은 "자유민주적 기본 질서는 우리 헌법의 근간"이라며 "자유는 정부의 권력 한계를 그어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유가 빠진 민주주의는 진짜 민주주의가 아니고 독재이며 전제(專制)다. 현 정부는 자유민주주의에 ‘자유’를 빼내려 하는데 어떤 민주주의를 바라는 것인지 의문이다"라고 시작부터 문 정부에 맹공을 날렸다. 

최 교수는 "자유주의는 민주주의의 건강한 작동을 위한 필수조건인데, 지금 한국에서의 민주주의 위기는 자유주의적 기반이 허약한 데서 비롯된다"라면서 "자유주의를 냉전 자유주의와 구분 시켜 현실에 뿌리내리게 하고,  반드시 상층 부르조아지 중심이 아닌 다원주의를 동반해야 하고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이 뒤따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권위주의적 구질서와 연결된 자유주의는 민주화 운동 세력에 의해서도 배척됐고, 보수에 의해 제대로 수용되지 못하고, 진보에 의해 버림받은 미아 같은 존재로 버려졌다"라면서 "지금의 보수는 비어있는 이념적 공간에서 자유주의를 신봉하는 국가와 사회관계의 구조를 대변하는 세력으로 재건될 수 있다. 다시 말해 자유주의를 보수가 잡는 재도약의 기회가 온 것"이라고 진단했다.

최 교수는 대통령 권력의 초집중화와 확장적 국가주의를 경계했다.

그는 "한국의 정치 상황은 대통령 권력이 초집중화되고 진보세력은 강력하고 확장적인 국가주의를 선점하면서 시민사회는 양극화되고 세력 균형이 파괴됐다"라면서 "자유주의 다원주의가 가능하지 않게 돼버린 이런 상황에서 보수정당은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비전, 이념, 가치를 만들어 재건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촛불시위 이후 정부와 민주당이 추구해온 개혁 방식은 민주화 이후 민주주의를 실천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방식이라고 이해하기 어렵다"라면서 "적폐 청산을 모토로 하는 과거 청산 방식의 개혁은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가 아니라 민주화 이전의 민주주의관이 복원됐음을 말해준다. 이는 국정교과서 만들기와 다름없는 역사관"이라고 지적했다.

두 사람은 개헌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같이하며 총리의 위상과 역할을 강조했다.

최 교수는 "대통령의 권력을 하향 분산시켜야 하는 건 맞지만 지금은 개헌의 타이밍이 아니다"라면서 "지금은 현행 헌법의 틀 속에서 권력 분산 해법을 찾아야 한다. 총리의 위상과 역할만 제대로 구현해도 대통령 권한을 줄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윤 전 총장도 "청와대의 우월적 독점으로 인한 국정 난맥상이 심각하다. 비서실장, 수석 비서관, 심지어 행정관들이 내각을 지휘하고 있다"면서 "헌법 틀 안에 있는 총리 역할이 보장되면 내각 결정권이 많아지고 자연스럽게 청와대 권한을 옮길 수 있다는 교수님의 지적에 공감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최 교수는 "한국의 정치지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사회적 갈등을 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고 윤 전 총장은 "우리 사회의 갈등과 분열을 완화하고 해결하는 것이 이 시대 리더십의 필수 조건이라고 믿고 있다"고 화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