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체육회 “도쿄올림픽, 선수단 354명 참여”
靑 “정상회담은 개최국이 제안해야”
참석 의사 밝힌 정상 佛 마크롱 대통령뿐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여민관에서 화상 정상회담에서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여민관에서 화상 정상회담에서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조성우 인턴기자] 대한체육회가 도쿄올림픽 참가에 앞서 대한민국 선수단 결단식을 개최하며 올림픽 선전을 다짐한다. 반면 문재인 대통령의 방일 가능성은 아직 미지수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체육회는 7일 보도자료를 통해 “오는 8일 서울 올림픽공원에서 선수단과 함께 ‘2020 제32회 도쿄하계올림픽대회 대한민국 선수단 결단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결단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선수단 중 종목별 지도자와 선수 대표 각 1명만 참석한다. 대한민국 선수단은 올림픽 29개 종목에 선수단 354명(선수 232명·임원 122명)을 파견하며 개회식의 선수단 남녀 공동 기수로 수영의 황선우와 여자 배구 김연경을 선정했다.

문 대통령의 방일은 현재까지 확정된 바가 없다. 7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도쿄올림픽에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할 수 있다는 일본 언론 보도와 관련해 “개최국인 일본이 정상회담을 먼저 제안하는 것이 맞지 않느냐”며 “(청와대는) 마지막까지 열린 자세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청와대의 태도는 강제징용 대법원판결과 위안부 소송문제에 매듭을 짓지 않으면 외교 대화는 없다는 일본의 강경한 태도 때문으로 추측된다. 또 지난 6월 도쿄올림픽 홈페이지 지도에 독도가 일본 영토로 표시된 것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등 복합적인 외교 문제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따라서 코로나 감염 확산과 더불어 일본의 외교 관계 태도가 문 대통령의 방일에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과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가 G7 정상회의에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과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가 G7 정상회의에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도 방일 가능성에 대해 조심스러운 입장을 내비쳤다. 앞선 6일 일본 산케이 신문은 ‘문 대통령이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일본을 방문할 의사를 일본 정부에 전달했다’라고 보도했지만 같은 날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이 “현시점에서 우리나라(일본)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방일한다는 통보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히며 문 대통령의 방일 확정에 대해 일축했다.

또 가토 장관은 “각국 정상의 올림픽 개회식 및 올림픽 참석에 대해서는 IOC(국제올림픽위원회)와 각국의 올림픽위원회 사이에 조율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7일 현재 도쿄올림픽 개회식에 참석 확정된 정상은 프랑스의 마크롱 대통령이 유일하다. 이는 프랑스가 도쿄올림픽에 이어 2024년에 파리 올림픽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일본이 크게 기대했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참석은 불발로 그쳤다. 백악관은 이미 지난 6월 28일(현지시각) 언론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다음 달 23일 개막하는 도쿄올림픽에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일본 정부는 바이든 대통령을 대신해 부인인 질 바이든 여사의 방일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2022년에 베이징동계올림픽을 앞둔 터라 대표 사절로 쑨춘란 부총리의 참석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아사히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일본 내의 코로나19 상황과 중일 관계 악화가 반영돼 쑨 부총리가 대표로 결정됐다고 공산당 관계자의 말을 인용 보도했다. 이어 아사히는 중국이 2014년 소치와 2018년 평창 대회와 비교하면 격이 낮은 대표를 보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의 방일에 대한 여론은 부정적이었다. 지난 6월 28일 리얼미터가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민 10명 중 6명은 대통령의 도쿄올림픽 방일을 반대한다고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찬성이 33.2%, 반대가 60.2%를 기록했다. 민주당 지지층은 3%, 국민의힘 지지층은 54.3%가 반대한다고 응답했다. 해당 조사는 지난 6월 25일 전국 만 18세 이상 9,527명에게 접촉해 최종 500명이 응답을 완료한 결과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