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방역강화회의’ 주재 ▲역학조사 확대▲20·30대 이용시설 선제검사▲병상상황 점검 등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코로나19 확산이 수도권을 중심으로 급격히 확산되는 상황을 맞아 ‘수도권 방역강화 회의’를 열어 ▲역학조사 확대 ▲20~30대 이용시설에 대한 선제검사 ▲수도권 지자체와 협의해 추가적 방역조치 강구 ▲수도권 병상상황 점검 ▲방역지침 위반업소 무관용 원칙 적용 등을 지시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코로나19 확진자가 1,200명 선으로 급증하자 수도권 방역 강화 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지시했다고 밝혔다. 먼저 문 대통령은 “역학조사 확대를 통해 신속하게 감염 경로를 파악하고, 접촉자를 확인하기 위해 지자체 역학조사 역량을 확충하고, 군․경․공무원 지원 인력을 신속하게 투입할 것”을 지시했다.

박 대변인에 따르면 다음으로 “감염 확산의 고리를 끊기 위한 진단검사를 대폭 확대하기 위해 유동인구가 많고 밀집도가 높은 지역에 임시선별검사소를 추가로 설치하고 운영하는 한편 검사 시간을 연장하고, 20-30대가 많이 이용하는 시설에 대한 선제 검사를 실시하며, 검사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익명 검사를 확대”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는 지자체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므로 수도권 광역과 기초 지자체는 방역 당국과 협의하여 추가적인 방역 조치를 강구할 것”과 “최근 수도권 신규 확진자가 급증하고 퇴소 대비 입소 증가폭이 커지는 상황에 대비하여 생활치료센터를 확충하고 병상 상황을 재검검할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 다섯 번째로 “방역지침 1차 위반 시 기존 ‘경고’에서 ‘운영중단 10일’로 강화하는 감염병예방법 시행규칙이 7월 8일부터 시행되는 바 방역지침 위반 시 무관용 원칙을 강력하게 적용할 것”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청와대는 청와대는 유영민 비서실장 지시로 불필요한 사적 모임을 자제하고, 재택근무를 확대하기로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 확진이 청년층을 중심으로 증가하는 상황을 감안해 백신 접종 우선순위를 재검토할 지 여부에 대대 “여론에서는 활동성이 높은 분들의 접종이 우선되어야 하지 않는가 이런 의견이 많다는 것도 알고 있다. 그런 의견들을 종합해서 숙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선제적으로 20~30대 이용시설에 대한 검사를 지시한 대목에 대해 “20-30대가 많이 이용하는 어떠한 시설인지를 예로 들거나 또 선제 검사를 어떤 방식으로 구체적으로 실시한다는 것을 말하기는 좀 어렵고, 그것은 방역 당국에서 좀 더 상세한 설명이 이어질 것”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