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당’할 생각 없어…정치는 개인의 고독한 판단”
“임명직과 선출직의 도덕적 책임 범위는 다르다”
여동생과 본인 경찰 수사에 대해선 “수사 과정에서 밝혀질 것”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조성우 인턴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요즘 대중은 오히려 손들고 나가는 정치인을 좋아한다. ‘국민이 불러주면 정치하겠다’라는 말, 요샌 별로 좋은 평가 못 받는다. 국민이 정치인을 언제 불렀나”고 말하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빠른 입당을 간접적으로 요구했다.

이 대표는 5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윤 전 총장의 입당은 결정됐고,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 국민 앞에서 ‘밀당’하는 것 아니냐”는 진행자의 물음에 이같이 답변했다. 이어 “저는 밀고 당길 의사는 별로 없다. 정치참여라는 것은 굉장히 고독한 개인의 판단에 따른 것이어야 한다. ‘국가를 위해 봉사할 준비가 됐는가’ 등을 총체적으로 판단해서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다. 누군가 당긴다고 해서 안 하고 싶은 정치를 하고, 누가 민다고 해서 하고 싶은 정치를 안 하는 자세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고 밝혔다.

‘경선 개시 시점까지 합류하지 않으면 국민의힘과의 인연은 없는 것이냐’고 묻는 진행자의 질문에는 “경선이 시작되면 국민의 관심이 경선에 쏠릴 것이다. 그것이 그때까지 합류하지 못한 주자들에게 이득이 될지는 지난 서울시장 경선 때 이미 봤다고 생각한다”며 “서울시장 경선 전에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나가면 이기고 당내주자가 나가면 진다는 분위기가 있었다. 하지만 경선을 통해 당내주자들의 경쟁력이 재평가되며 당 바깥의 사람의 입지가 줄었다. 물론 정치적 판단은 개인의 고독한 선택이지만 평론하는 입장에서는 (합류 연기가) 유의미한 전략인가 의문이다”고 답했다.

이처럼 이 대표는 경선 일정에 맞춰 윤 전 총장의 합류를 촉구하는 의견을 계속해서 내세웠다. “경선 버스는 무조건 정시에 출발해야 한다”며 주장한 ‘경선 버스론’을 여전히 고수하고 있는 모양새다. 

최근 논란이 된 윤 전 총장의 장모 구속 등 가족 사건에 대해서는 임명직과 선출직의 도덕적 책임 범위는 다르다고 주장했다. ‘대한민국에 연좌제는 없다. 이건 헌법이다’는 답변에 진행자가 “공직자가 가족의 문제에 관해서 설명하고 도덕적 책임을 질 의무가 있다면 기준점이 무엇인가”고 되묻자 “저는 임명직 공직자와 선출직 공직자가 다르다고 본다. 예를 들어 선출직 공직자 같은 경우는 출마할 때 본인의 전과기록 등을 다 밝혀야 한다. 그런 부분을 국민이 알고 평가하는 것이다. 반대로 임명직 공직자는 투표를 통한 권위 부여 과정이 없다. 그 때문에 청문회를 통해 검증하는 것이고, 그러다 보면 국민 여론이 어떻게 형성되느냐가 실제로 크게 작용한다. 서로 절차가 다르다고 본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 대표는 본인과 여동생이 경찰 수사 대상이 된 데에 단호한 태도를 드러냈다. “제 경우에는 10년 전에 이미 검찰에서 무혐의가 나왔다. 제 동생도 수사 과정에서 다 밝혀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고발했다는 단체가 정치적 편향성 있는 단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그래서 이 고발 자체가 잘 짜였다고도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