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에 "철 지난 흡수통일 거론…극우포퓰리즘 경계해야"
尹 잠행 겨냥? 차별금지법 입장 묻자 "尹 먼저 대답한 다음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 김구 기념관에서 열린 '민주평화광장·성공포럼 공동 토론회'에서 축사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 김구 기념관에서 열린 '민주평화광장·성공포럼 공동 토론회'에서 축사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는 15일 고위공직자수사처가 야권의 유력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수사에 나선 데 대해 "면죄부를 주려는 것 아닌가"라고 의구심을 보였다.

여권 1위 대권주자인 이 지사는 이날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토론회 뒤 기자들과 만나 "공수처가 1호 수사를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으로 선택했을 때부터 지켜봤는데 공수처가 좀 더 신중했으면 좋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공수처의 조 교육감 수사에 대해 "공수처는 사실 검찰, 판사를 견제하는 것이 제1 목표이고 거기에 집중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조금 어색했다"고 지적했다.

윤 전 총장 수사에 대해서도 "검사를 상대로 한 고발 등이 1천 건이 넘는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하필이면 이것을 골라서 면죄부를 주려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차별금지법 입장을 묻자 "의견이 없는 것은 아닌데 윤 전 총장 먼저 대답한 다음에 제가 하는 것으로 하겠다. 여러분도 재미있을 것 같아서요"라고 웃으며 말했다.

이는 윤 전 총장이 공개 행보를 자제하며 현안 언급을 피하고 있는 점을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됐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15일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6.15기념 민주평화광장 한반도평화본부 특별좌담회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재명 경기지사가 15일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6.15기념 민주평화광장 한반도평화본부 특별좌담회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에 대해서도 "자칫 극우 포퓰리즘으로 흐르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이 대표가 능력주의를 우선하며 여성·청년 등 할당제 폐지를 주장하는 것에 대해 "현실적으로 여성이 정치에서 배제되고 기회를 적게 갖는다면 당연히 특별한 배려를 통해 실제적인 공평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국가균형발전에서도 지방에 대한 추가적 인센티브가 당연히 필요하다"며 "(수도권과 지방을) 똑같이 놓고 판단해 버리면 수도권 집중에 따른 국가적 문제를 해결할 길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 대표의 통일관에 대해서도 "철 지난 흡수 통일주의를 말하고, 이런 식으로 적대감과 대결을 부추겨 자기 지지 기반을 확대하는 방식은 국민의 삶을 해치는 위험한 발상"이라고 경고했다.

이 지사는 국민의힘이 권익위에 부동산 전수조사를 의뢰해놓고 개인정보활용 동의서를 제출하지 않는 등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는 데 대해선 "언행 불일치라는 구태정치의 대표적 표본"이라며 "이런 것이 자꾸 쌓이면 이준석 현상으로 나타난 민심과 어긋나는 길을 갈 것이고 다시 버림받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