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전현희, 국민의힘에만 예외적으로 정치조사 하겠다는 건가”
오현주 “국민의힘에도 일관성 있게 직무회피 신청해야”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전현희 권익위원장은 민주당 부동산 전수조사는 물론이고 비교섭 5개 정당에 대해서도 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하고 오해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서라며 직무회피를 신청했다”면서 “국민의힘에 대해서는 예외적으로 정치조사를 하겠다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사진=국민권익위원회>
▲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전현희 권익위원장은 민주당 부동산 전수조사는 물론이고 비교섭 5개 정당에 대해서도 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하고 오해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서라며 직무회피를 신청했다”면서 “국민의힘에 대해서는 예외적으로 정치조사를 하겠다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사진=국민권익위원회>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국민의힘이 국민권익위원회에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를 의뢰한 것에 대해 전현희 위원장이 여당과 달리 ‘직무 회피’ 신청을 하지 않기로 한 것에 대해 국민의힘이 공정성이 담보되지 않는다며 반발했다. 정의당에서도 일관성을 들어 권익위가 국민의힘에도 직무회피를 신청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전현희 권익위원장은 민주당 부동산 전수조사는 물론이고 비교섭 5개 정당에 대해서도 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하고 오해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서라며 직무회피를 신청했다”면서 “국민의힘에 대해서는 예외적으로 정치조사를 하겠다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전 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출신이란 점을 들어 공정성이 우려된다며 감사원에 조사를 요청한 바 있다. 감사원이 관련 법·규정 검토를 거쳐 공식 거절하자 국민의힘은 권익위에 조사를 의뢰했다.

전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뿐 아니라 정의당, 국민의당, 열린민주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등 5개 야당의 조사 요청에 ‘직무 회피’를 신청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렇게 해서 나온 조사결과를 과연 신뢰 가능하겠는가”라며 “권익위원회는 전수조사의 물적, 질적 공정성을 담보해야 할 책임이 있다”며 “민주당 180명 전수조사에 석달 가량이 소요된 만큼 우리 당 102명에 대해서도 더 빠른 결론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브리핑을 통해 “일전에 전 위원장은 정의당이 포함된 비교섭 5개 당의 전수조사 신청 시에는 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하고 오해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 직무회피를 신청한 바 있다”며 “그런데 국민의힘에만 직무회피 신청을 하지 않은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 이는 국민의힘에 조사거부 명분만 줄 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 위원장은 국민의힘에도 일관성 있는 직무회피 신청으로 신속하게 전수조사를 추진하길 바란다”며 “지금 권익위가 할 일은 신속한 전수조사를 통해 부동산 투기의혹에 대한 시민들의 불신을 불식시키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