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장제원, 김태호 의원... 지도부 향한 작심 비판
야 5당, 권익위에 부동산 전수조사 의뢰
당 안팎 비난 거세지자... 국민의 힘 지도부 한 발 물러나

<사진=정진석 의원 페이스북 캡처>
▲ <사진=정진석 의원 페이스북 캡처>

 

[폴리뉴스 홍수현 기자] 국민의힘 지도부가 부동산 비리 전수조사를 감사원에 의뢰하겠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자 당내에서도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그러자 당 지도부는 애초 '감사원 의뢰' 고집을 버리고 102명 의원 전원에 대해 권익위에 전수조사하겠다고 입장을 바꿨다. 

10일 국민의힘 정진석, 장제원, 김태호 의원 등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도부를 강하게 비판하며 '권익위 전수조사'를 촉구하는 의견을 밝혔다. 

정진석 의원 페이스북에 "우리 국민의힘도 떳떳하고 당당하게 국민권익위의 부동산 검증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지도부의 빠른 결단을 촉구했다.

<사진=장제원 의원 페이스북 캡처>
▲ <사진=장제원 의원 페이스북 캡처>

 

장제원 의원은 "감사원이 국민의힘 산하기관이냐 아니면 하청기관으로 생각하는 거냐"며 "감사원에서 전수조사를 받겠다고 우기는 모습이 왠지 어설퍼 보인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시민단체에 맡기든 대한변호사협회에 의뢰하든 전수조사를 받으면 된다"라며 "그게 상식이다. 상식에서 벗어나면 정치적이거나 꼼수로 비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의원들이 하루빨리 부동산 투기에 대한 전수조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합리적인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재차 당부했다.

<사진=김태호 의원 페이스북 캡처>
▲ <사진=김태호 의원 페이스북 캡처>

 

김태호 의원은 "집권당 의원들이 투기에 앞장섰다니 이런 위선이 어디 있냐"며 더불어민주당을 비난하면서도 "우리 당도 (조사를) 피해갈 수도, 피할 이유도 없다. 전수조사, 여당보다 더 당당하게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감사원만 고수할 일은 아니다"라며 "지금은 확고한 의지와 단호한 모습을 보여줄 때"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지도부가 국민권익위를 거부하는 이유는 권익위 수장이 전현희 전 민주당 의원이기 때문에 조사의 공정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감사원법 제 24조에 따르면 국회에 소속된 공무원은 감사원의 직무감찰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감사원의 영역도 아니다. 

국민의힘, 권익위에 102명 의원 전수조사 의뢰

이러한 당 안팎의 여론이 급격하게 악화하자 당 지도부도 부담을 느낀 듯 기존 감사원을 고집하던 강경 노선에서 한 발짝 물러난 태세다.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언론에 "감사원이 도저히 안 된다면 다른 정당들과 함께 권익위에서 조사받는 것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라고 "이르면 내일이라도 조사를 의뢰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 원내수석은 "감사원이 최적이지만 그다음은 기본적으로 권익위"라며 "시민단체에 맡기는 것에는 부정적"이라고 덧붙였다. 

강민국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국민의힘은 소속의원 102명과 배우자, 직계존비속의 부동산 투기 여부에 대한 전수조사를 국민권익위원회에 의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다만, 국민권익위원회는 전수조사에 대한 공정성을 반드시 담보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 의원인 전현희 위원장 등을 문제 삼으며 조사 공정성을 강력히 촉구했다.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정권 권익위’로 전락했다는 비판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성난 부동산 민심에 공정성으로 응답해야 한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야당의 조사의뢰에 중립성과 독립성을 철저하게 보장해 진정한 국민의 권익위원회로 거듭나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한편, 정의당, 국민의당, 열린민주당, 시대정신, 기본소득당 등 비교섭단체 5당도 9일 국민권익위에 소속 의원 부동산 거래 전수 조사를 의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