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여행 목적, 업체 통한 단체관광만 허용
‘트래블 버블’, 방역신뢰 확보된 구간에서 자유로운 왕래

9일 국토교통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코로나19 집단면역 형성 전, 제한적인 국제 교류 회복 방안으로 방역신뢰 국가와 단체관광에 대해 ‘트래블 버블’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한 여행사에서 직원들이 괌‧사이판 여행상품을 두고 회의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 9일 국토교통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코로나19 집단면역 형성 전, 제한적인 국제 교류 회복 방안으로 방역신뢰 국가와 단체관광에 대해 ‘트래블 버블’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한 여행사에서 직원들이 괌‧사이판 여행상품을 두고 회의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백신접종을 마치면 7월부터 싱가포르, 괌, 사이판 등 단체여행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9일 국토교통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면역 형성 전, 제한적인 국제 교류 회복 방안으로 방역신뢰 국가와 단체관광에 대해 ‘트래블 버블(Travel Bubble·여행안전권역)’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여행안전권역은 방역 신뢰국가간 코로나19 음성 확인서 및 백신접종 증명서를 제출할 경우 여행 목적의 출입국을 허용하게 한 것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방역 상황이 안정된 국가들과 협의를 거쳐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들에 한해 이르면 7월부터 단체여행을 허용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국가 간 이동이 오랫동안 제한돼 항공·여행업계는 심각한 타격을 입었으며 해외여행 재개를 희망하는 국민이 많아지고 있다”며 이번 조치의 배경을 밝혔다.

정부는 어떤 국가와 트래블 버블을 추진할지 몇몇 국가와 합의를 만들어가고 있다. 이미 싱가포르, 대만, 태국, 괌, 사이판 등 방역 신뢰 국가·지역과 의사를 타진해왔고, 일부는 상당 부분 실무 협의가 진행될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한국을 포함한 세계 각국에서 ‘기업인 특수통로’(패스트 트랙) 등을 활용한 필수 목적이 아닌 일반 여행목적 방문에 대해 2주 정도의 격리의무를 부여하고 있는데, 트래블 버블은 이런 이동 제한이 없다. 

트래블 버블 합의를 맺게 되면, 인천공항과 상대국의 특정 공항에서만 한국과 상대국 국적사의 직항 항공편을 통해 입·출국이 가능하다. 출국 전 한국이나 상대국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완료하고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또 트래블 버블 체결 국가로 출국하기 전 최소 14일 동안 한국이나 상대국에 체류해야 한다. 방역 안전성이 떨어지는 다른 나라를 방문한 뒤 입국하는 사례를 막기 위해서다.

트래블 버블 이용객은 현지에서 정해진 여행 스케줄이 아닌 개별 일정을 소화해선 안 된다. 백신 접종 대상이 아닌 미취학 아동 등 20세 이하는 트래블 버블을 이용할 수 없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산과 백신 접종 상황 등을 고려해 개인 여행객 등으로 트래블 버블은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