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회창, 대통령 되겠다며 YS 배신·실패“
”윤 전 총장 자료 모으는 중“…철저한 검증 필요
”배신하고 야당 대선후보…도의상 맞지 않아“
”윤 전 총장, 대선 출마 행보…'불완전판매'와 같아“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왼쪽)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오른쪽)이 9일 오후 서울 남산예장공원 개장식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왼쪽)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오른쪽)이 9일 오후 서울 남산예장공원 개장식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서정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0일 야권 유력 대선후보로 거론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말씀처럼 검찰총장 하셨던 분이 대통령이 되는 경우는 없다"며 철저한 검증 없이 대통령이 돼선 안 된다는 뜻을 피력했다. 그는 '윤석열 X파일'까지는 아니지만 검증 자료를 모으고 있다며 압박했다.

송 대표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누구든지 대통령에 출마할 수 있는 헌법적 권리가 있지만 검찰총장을 했던 분이 대통령이 되는 경우는 없다"며 이처럼 밝혔다.

이어 "검사는 사람을 잡아 넣는 일을 한다. 항상 (사람을) 잠재적 피의자로 인식한 특수 검사는 더욱 그렇다"면서 "대통령은 국민을 주권자로 모시고, 국민은 지켜야 될 그러한 대상이지 수사의 대상이 아니다”며 “과연 대통령 자질을 가질 수 있을 것인가 검증하기에 (윤 전 총장은) 시간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하시겠다고 알려진 분이 계속 자기 친구를 통해서 간접 화법으로 메시지를 흘리고 무슨 과외 공부 하듯이 돌아다니는 것은 국민 보기에 적절치 않다"면서 "서울중앙지검장에서 검찰총장으로 문 대통령의 발탁은혜를 입었는데 배신하고 야당 대선 후보가 된다는 것은 도의상 맞지 않는 일이다"고 질타했다.

이어 "이회창씨 같은 경우에 김영삼 정부에서 감사원장, 총리로 발탁됐지만 YS를 배신하고 나와서 대통령이 되겠다고 했지만 결국 실패했다"며 "이명박, 박근혜 구속에 관여했고 문재인 대통령에 의해서 임명된 사람을 자기당의 대선후보로 모시겠다는 것 자체가 모순이다"라며 “국민의힘이 이상한 행동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윤 전 총장이 왜 대통령이 되려고 하는지, 대통령이 되면 남북관계는 어떻게 풀어가고 경제문제는, 기후변화 문제 등 하나하나 의견을 밝혀야 된다"며 송 대표는 윤 전 총장의 국정운영에 대한 답을 촉구하는 발언 또한 덧붙였다. 이어 "지금 벼락 공부 하듯이 과외 공부해서 저는 대통령이 될 수 있는 게 아니다"라며 연신 수위를 높였다.

이날 라디오 진행자의 ‘윤석열 엑스파일 여부’ 질문과 관련해서 송 대표는 "대통령이 되고자 하면 모든 요소에 검증을 받아야 되면 그런 차원에서 검증자료를 모으고 있다“고 대답했다. 이어 진행자가 "검증자료 중 치명적인 것도 있는지"라고 질문하자 "말씀드리기는 그렇다”며 말을 아꼈다.

그는 윤 전 총장의 대선 출마 행보를 '불완전판매'에 빗대기도 했다. 송 대표는 "보험상품을 팔 때 충분히 설명하지 않고 보험을 팔면 사기죄로 나중에 설명의무 위반으로 보험계약을 취소할 수 있다"면서 "대통령은 취소하기도 어려운데 미리 미리 불완전판매가 되지 않도록 충분히 자신의 상품을 설명해 줘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