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일 뿐", "변화 바라는 민심" 해석 분분 속 향배 촉각
吳 사실상 李 지지 나서자 羅 "시정 바쁘실텐데…만만한 당 대표 원하나"

국민의힘 당권에 도전하는 이준석 전 최고위원이 24일 오전 대구 중구 서문시장을 찾아 상인에게 인사말을 건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당권에 도전하는 이준석 전 최고위원이 24일 오전 대구 중구 서문시장을 찾아 상인에게 인사말을 건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 이준석 전 최고위원이 국민의힘 당 대표 지지도 여론조사에서 1위를 했다는 결과가 나오면서 야당 당권주자 경선 판이 요동치고 있다.

주자마다 해석이 분분한 가운데 한동안 잠잠했던 계파 지원설까지 수면 위로 오르고 있다.

이 전 최고위원은 한길리서치가 22일 성인 1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차기 당 대표 지지도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한길리서치 홈페이지 참조)에서 30.1%로 1위를 기록했다.

2위인 나경원 전 의원보다 12.7%포인트 높은 지지도다.

그는 23일 통화에서 "안정보다는 개혁을 원하는 분들이 방향성을 정한 결과"라고 말했다.

반면, 경륜을 앞세운 나 전 의원이나 주호영 의원 측은 확대 해석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주 의원은 24일 유튜브 '고성국 TV'에 출연해 "현재 여론조사는 본선 룰을 따르지 않았고, 수도권과 20∼30대 비중을 높게 잡아 실제 분위기와 다르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일단 이 전 최고위원의 선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가 작지 않다.

이날 당 공식 유튜브에는 비상대책위원인 성일종 의원이 오전 비대위 시작 직전 김병민 비대위원과의 대화에서 "새로운 후보에 대한 것(요구)이 나타나고 있다"며 "준석이가 돼버릴 것 같다"고 하는 장면이 포착되기도 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페이스북에 "전대를 휩쓰는 젊은 바람의 동력은 변화의 열망"이라며 "내년 대선은 누가 더 빨리, 많이 변하느냐의 싸움"이라고 적었다.

오세훈 서울시장도 페이스북에서 "국민의 마음을 얻을 후보들의 잠재력에 주목해달라"고 호소했다.

오 시장의 메시지는 서울시장 당선에 큰 역할을 한 이 전 최고위원에게 힘을 실어준 것이라는 해석을 낳았다.

이처럼 당권 레이스 초반 이 전 최고위원이 치고 나가자 그를 향한 견제도 구체화하는 양상이다.

다른 주자들은 특히 이 전 최고위원이 사실상 오 시장의 지지를 받은 것은 물론, 초선 당권주자인 김웅 의원과 함께 '유승민계'로 분류된다는 점에 주목한다.

나 전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당에 고질적인 계파의 그림자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선거도 (계파 대결에서) 완전히 자유롭다고 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며 유승민 전 의원과 이 전 최고위원, 김 의원 등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나 전 의원은 오 시장을 향해서도 "시정이 바쁠 텐데 전당대회에 너무 관심이 많으시다"며 "좀 쉬운 당 대표, 좀 본인에게 편하고 만만한 당 대표가 되면 좋겠다는 생각도 하시는 거 아닌가"라고 직격했다.

초선 당권주자인 김은혜 의원은 페이스북 글을 통해 "제게는 당의 발목을 잡는 계파정치가 없다"며 '무계파' 후보임을 어필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