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싱가포르 공동성명 토대의 실용적 접근 대북정책 환영, 北의 긍정적 호응 기대”
바이든 “북핵문제에 무언가 약속한다면 김정은 만날 수도, 지금은 조건 모르는 상황”
文 “비핵화 시간표에 양국 인식차 없다”, 바이든 “대북문제는 난제, 文대통령과 조율”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외교적·실용적 접근을 하기로 한데 대해 “싱가포르 공동성명을 토대로 실용적 접근”으로 평가하면서 향후 북한의 긍정적인 호응을 기대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백악관에서 한미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한반도문제와 관련해 “양국은 북한과 외교적인 노력을 계속하는 것에 합의했다. 실용적인 접근 방법을 펼칠 것이고 우리가 궁극적으로 원하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서 협의하고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미는 공동의 노력으로 북한에 대응할 것이다. 북한의 미사일 프로그램과 관련된 논의도 했다”며 “정상회담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그리고 미국의 대북정책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양국은 긴밀한 공조와 조율을 했다”고 미국의 새로운 대북정책 수립과정에 한국정부와 긴밀히 협의했다고 했다.

또 “미국이 앞으로 지속적으로 한국과 긴밀한 조율을 통해 우리의 접근방법과 전략을 수립하겠다는 약속을 드렸다”며 “지금까지 훌륭한 외교 경력을 쌓아 온 성 김 대사가 대북 특별대사로 일하게 된 것을 발표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성김 대사를 대북특별대사로 임명했다.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에 속도를 내겠다는 뜻을 나타낸 것이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한반도문제 논의결과에 대해 “양국이 함께 이뤄야 할 가장 시급한 공동 과제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라며 “(바이든 행정부가) 싱가포르 공동 성명 등 과거 합의를 토대로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접근을 통해 북한과의 외교를 모색하겠다는 바이든 정부의 대북 정책 방향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성김 대북특별대표 임명을 환영하면서 “미국이 북한과 대화를 통한 외교를 할 것이며 이미 대화의 준비가 되어 있다는 강한 의지의 표명”으로 해석하고 “한반도 문제에 대한 전문성이 탁월한 분이 임명되어 더욱 기대가 크다”고 반겼다.

아울러 “바이든 대통령과 나는 남북간, 북미간 약속에 기초한 대화가 평화로운 한반도를 만들어가는 데 필수적이라는 믿음을 재확인했다”며 “아울러 바이든 대통령은 남북 대화와 협력에 대한 지지도 표명했다”고 얘기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한미워킹그룹’을 통해 남북관계를 제어한 것과는 다르게 남북관계 개선을 지지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어 “미국과의 긴밀한 협력 속에서 남북 관계 진전을 촉진해 북미 대화와 선순환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한미 양국은 긴밀히 소통하며 대화와 외교를 통한 대북 접근법을 모색해 나갈 것이다. 북한의 긍정적인 호응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동기자회견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언급을 분명히 하면서 성김 대북특별대사를 임명한 것은 큰 진전으로 평가할 수 있다. 아울러 바이든 행정부가 싱가포르 공동선언을 토대로 북한과 비핵화 협상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확인한 것도 주목된다.

기자회견 후 질의응답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만남에 대한 질문에 “김 위원장이 북핵 문제에 대한 의지를 보이고 무언가를 약속한다면 만날 수도 있다. 그러나 저는 북한이 긴장을 완화하는 데 적극적인 조치를 하지 않는다면 만나지 못하겠다고 한 바 있다”고 북한의 전향적인 입장이나 조치가 있을 경우 만날 수 있다는 뜻을 보였다.

이어 “(대북 문제와 관련 부처)장관들이 말한 바도 같다. 국제사회에서 적법한 국가로서 인정을 받는 것과 같이 그들(북한)이 바라는 모든 것을 주지는 않을 것이다. 저의 외교 안보팀이 북한 외교 안보팀을 만나서 (북핵 문제에 대한)정확한 조건을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김 위원장을 만나지 않을 것”이라고 얘기했다.

문 대통령은 미국의 대북정책에 대해 “바이든 정부의 대북 협상의 원칙은 이미 미국 측에서 밝힌 바와 같다. 아주 실용적이고 또 점진적이고 단계적이고 유연한 방식으로 그렇게 접근해나가겠다는 원칙에 대해서 한미간 인식을 함께하고 있고 또 앞으로도 함께 노력을 해나갈 것”이라며 “비핵화의 시간표에 대해서 양국 간 생각의 차이가 있지 않다”고 밝혔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의 목표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며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실용적인 접근 방식을 펼칠 것이다. 우리와 우리 동맹들의 안보를 보장하는 방식이다. 또한 과거 정책의 효과성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서 접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북 문제는 쉽지 않다는 것을 아주 잘 알고 있다. 지난 네 번에 걸친 미국 행정부에서도 해결하지 못한 문제이기 때문에 난제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우방국들과 지역의 파트너 국가들, 그리고 문 대통령과 긴밀하게 조율할 예정이다. 우리 공동의 안보를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담보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이를 위해서 비핵화에 필요한 노력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