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한미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 애틀랜타 SK이노베이션 방문 후 23일 서울 도착

문재인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19일부터 22일까지 워싱턴을 방문해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도 만날 예정이라고 18일 청와대가 밝혔다.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문 대통령의 미국 방문 관련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초청으로 5월 19일부터 22일까지 워싱턴을 공식 실무 방문한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정 수석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19일 오후에 서울을 출발하여 미국 현지시간으로 같은 날 오후 워싱턴에 도착할 예정이며, 공식 일정은 방문 이튿날인 20일 시작된다. 방문 공식 일정 첫날인 20일 오전 알링턴 국립묘지를 방문해 무명용사의 묘에 헌화할 예정이며, 오후에는 미 의회를 방문해 펠로시 의장을 비롯한 하원 지도부와 간담회를 가진다.

방문 사흘째인 21일 오전에는 백악관을 방문하여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을 접견할 예정이며 
오후에는 백악관에서 한미정상회담을 갖고 회담 직후 공동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백악관 일정을 마무리한 뒤 문 대통령은 워싱턴 한국전쟁 기념공원에 건립되는 「한국전 전사자 추모의 벽」 착공식에 참석한다.

방미 마지막 날인 22일 오전에는 윌튼 그레고리 추기경을 면담하고 이날 오후에 애틀랜타로 이동하여 현지 진출 기업인 SK이노베이션 공장을 방문하는 일정도 추진하고 있다. 이  일정을 끝으로 문 대통령은 귀국길에 올라 서울에는 23일 저녁에 도착할 예정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방문일정에서 구체적인 시간이 나오지 않은데 대해 “지난번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갔을 때도 거의 현장 도착에 임박해 일정들이 정해졌다. 코로나 때문에 모든 일정이 굉장히 긴박하게 짜여져 있고 협의할 사안이 너무 많아서 구체적인 시간을 못 정해졌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 간의 정상회담 형태나 소요시간에 대해서도 “지금도 마지막 조율 중”이라고 했고 문 대통령의 SK이노베이션 공장 방문을 ‘추진 중’이라고 한 데 대해서도 “확정하는 단계에 있다”고 말했다.

미국 정부가 남는 2천만 백신을 해외로 보내 공유하겠다는 보도와 관련해 공유대상에 한국도 포함되는지 여부에 대해 “양국 간 백신 협력과 관련된 다양한 방안들이 논의될 것”이라며 “어떤 형태로 어떤 내용이 갈지는 지금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한미정상회담 공동성명에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문구가 담길 것이라는 보도와 관련해 “정상회담 내지는 성명에 들어갈 구체적인 표현에 대해서는 이 시간 현재도 협의 중”이라며 “미리 앞서 나가서 협상에 혼선이 생기지 않도록 앞질러 가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북한과 접촉을 했고, 북한에 내용을 알려 주겠다고 한 사실이 있다. 미국이 지난번 발표에서 외교를 통해서 해결하겠다, 북미 간 양자 대화를 추진하고, 제재 완화도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발표가 나온 적이 있다”며 “대단히 실용적이고 유연한 접근”이라고 미국의 대북정책 접근에 대해 짚었다.

문 대통령 미국 방문 중 현지 백신 기업들과 만남 일정 여부에 대해 “백신 기업들이 한국 기업과 외국 기업이 여러 가지 투자라든지 등등을 지금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거기에 대통령 참석 여부는 아직도 검토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백신이라든지 여러 가지 한미 간의 협력 사업들, 특히 남북관계 문제라든지 많은 성과를 내려고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는데, 기사들이 저도 모르는 내용들이 지금 앞질러 나가는 기사들이 있다”고 최근의 한미정상회담 관련 언론 추측보도를 지적했다.

이어 “그렇게 되면 (정상회담) 성과와 노력들이 제대로 전달이 안 될 수도 있고, 또 성과를 평가하는 시점에 가면 여러 가지 오해들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정상회담에 임박한 지금 이 순간에는 참아 달라”고 요청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