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의 장, 항쟁의 장, 계승의 장 총 3부로 공연 진행
미얀마 지지 연대하는 연극도 펼쳐져
코로나 19로 초청받은 99명만 입장

17일 오후 광주 동구 5·18 민주광장에서 제41주년 5·18 전야제 행사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17일 오후 광주 동구 5·18 민주광장에서 제41주년 5·18 전야제 행사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상원 기자] 17일 5·18 민주화운동을 기념하는 시민 행사인 전야제가 광주 동구 5·18 민주광장에서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문화예술 공연이 중심을 이뤘다. 공연은 1~3부로 나뉘어 각각 ‘연대의 장’, ‘항쟁의 장’, ‘계승의 장’을 주제로 펼쳐졌다.

연대의 장에서는 국악기와 양악기를 혼용해 연주하는 국악팀 잠미나이와 소극장운동을 하는 푸른연극마을 팀이 무대에 올랐다. 특히 5·18 민주화운동 당시 광주의 상황과 유사한 미얀마를 지지하고 연대하기 위해 ‘미얀마에서 온 편지’를 각색한 연극이 펼쳐져 이목을 끌었다.

2부인 항쟁의 장에선 5·18 민주화운동을 잊지 말자는 의미로 마당극, 민중음악, 포크송 등의 공연이 열렸다.

3부 계승의 장은 불공정과 양극화, 왜곡과 폄훼, 차별과 혐오 등 오늘날 주요한 사회 쟁점을 다루는 문제들을 광주 정신으로 극복하자는 의미의 공연이 열렸다. 5·18 민주화운동 41주년을 위해 합창단을 꾸린 농민과 노동자, 세월호상주모임이 차별없는 세상을 주재로 노래했으며 랩 아티스트들이 힙합 공연을 펼쳤다.

이번 전야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 19) 확산에 따라 미리 초청받은 99명만 입장할 수 있었다. 그럼에도 많은 시민이 행사장 주변으로 모여 전야제가 진행되는 모습을 지켜봤다.

제41주년 5·18 기념행사준비위원회 관계자는 "코로나 19 상황으로 많은 시민이 광장에서 함께하지 못해 아쉽고 죄송한 마음"이라며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많은 시민이 함께해 5·18의 정신을 다시 한번 생각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SaveMyanmar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