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의 손실액 약 '124조원'
"4분기까지는 회복 국면이 나타나지 않을 것"
한·미 정상회담 통한 수급난 해소 기대

차량용 반도체 부족 현상에 따른 업계의 피해액이 약 124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최근 나타났다. <사진=픽사베이>
▲ 차량용 반도체 부족 현상에 따른 업계의 피해액이 약 124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최근 나타났다. <사진=픽사베이>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반도체 부족 사태로 글로벌 자동차업계 손실이 약 124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등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이 와중에 현대와 기아차 등 국내 자동차업계들도 가동중단 사태가 속출하고 있어 우려를 더하고 있다.

13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컨설팅업체 알릭파트너스는 반도체 부족 상황이 심화되고 있다며 이같이 추산했다. 이로써 알릭스파트너스는 올해 1월 예상했던 손실액 610억달러를 두 배 가까이 상향조정했다.

알릭스파트너스는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생산 차질 대수는 올해 무려 39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 역시 4개월 전 예상치 220만대보다 두 배 가까이 늘었다. 390만대는 올해 알릭스파트너스가 예상한 전 세계 자동차 생산량 8460만대의 4.6%에 해당한다.

또 알릭스파트너스의 마크 웨이크필드 자동차 부문장은 "3분기에도 여전히 반도체 부족이 심각할 것"이라며 "4분기까지는 회복 국면이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런 부족사태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반도체 부족에 의한 자동차 생산 차질은 미국의 인플레이션 위험을 키우는 등 파장이 확산하고 있다. 자동차 공급이 줄어 신차는 물론 중고차 가격도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 생산 감소 전망은 이 뿐만이 아니다. 미국 자동차 조사업체 LMC 오토모티브도 올해 상반기에만 반도체 부족으로 인해 세계 자동차 생산이 300만대 가량 줄 것으로 예상했다.

반도체 부족 현상이 장기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잇따르자 짐 팔리 포드 최고경영자(CEO)는 13일 연례 주주총회에서 가장 평범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반도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자동차 자체를 다시 설계하고 있다고 밝혔다.

팔리 CEO는 반도체 재고도 더 늘리고 공급업체를 통해서가 아니라 반도체 생산업체들과 직접 계약을 맺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팔리 CEO는 "하반기에는 상황이 개선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라며 "반도체 공급에 더 확신을 갖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생산 중단에 따라 국내외 자동차업계 타격 현실화

미국 자동차업체 제너럴 모터스(GM)와 포드는 올해 2분기가 반도체 부족 현상이 가장 심각할 것으로 보고 있다. 북미지역의 일부 공장의 가동을 일시 중단하거나 감산하는 조치를 오는 7월까지 진행한다.

국내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현대자동차(현대차)는 쏘나타와 그랜저를 생산하는 아산공장은 지난달 12~13일과 19~20일에 가동을 중단한 바 있다. 자동차 전장시스템 전반을 제어하는 파워 컨트롤 유닛(PCU) 공급 부족이 원인이었다. 

뿐만 아니라, 서브컴팩트 SUV(소형 SUV) 코나와 현대차 전용 플랫폼으로 생산되는 전기차, 아이오닉5를 생산하는 울산1공장도 같은 문제로 지난달 7일부터 14일까지 일주일간 가동을 중단했다. 

기아자동차(기아차)는 당장 이번달 17일부터 18일까지 소하2공장의 가동을 멈추기로 했다. 앞서 지난달 10일과 17일에 예정됐던 소형 SUV 셀토스를 생산하는 광주1공장의 특근을 취소했고, K3와 K5 등을 생산하는 화성1~3공장도 특근을 실시하지 않았다.

이같은 여파로 현대차와 기아차의 부품 재고가 거의 바닥나 출고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양사는 반도체 부품을 뺀 일명 '마이너스 옵션'차량 판매 등 반도체 수급난에 따른 고육지책 해결에 나서고 있지만, 이런 문제가 언제 해소될지는 알 수 없다는게 업계의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솔직히 언제 수급이 정상화된다고 확답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생산 차질에 따른 매출 감소가 계속 누적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미 정상회담 통해 수급난 해소 기대

오는 21일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에는 삼성·SK·LG그룹의 반도체·배터리 사업 주요 경영진들이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해당 기업의 대미투자 등 경제협력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에 따른 반도체 수급난도 해소될지 기대를 모으고 있는 상황이다.

트럼프 행정부에서도 논의가 있었지만, 이번에는 의미가 남다르다는 평가가다. 당시에는 대미투자가 한국과 무역적자를 문제 삼으며 우리 정부에 대한 통상 압박을 가했던 트럼프 대통령을 달래기 위해서였다면, 이번 반도체와 배터리 협력은 바이든 행정부가 추진하는 자국 중심의 공급망 강화에 응답하는 성격이 있기 때문이다.

미국은 지난 2월 24일 바이든 대통령의 행정명령에 따라 반도체·전기차 배터리·희토류·의약품 등 4대 핵심 품목의 공급망 강화를 위한 검토를 진행 중이며 그 결과는 다음 달 나올 예정이다.

정부는 이와 관련해 미국과 협의하고 있으며, 특히 한국이 앞서는 반도체와 배터리에서 협력 지점을 모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한국의 공급망 협력은 미국의 이 같은 대중국 견제에 한 발짝 다가서는 것으로 비칠 수 있다.

지난 14일 재계와 반도체업계는 삼성전자가 정상회담에 맞춰 미국 투자계획을 확정해 발표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삼성전자 고위경영진 가운데 한 명이 한미 정상회담의 경제사절단에 포함될 것으로 재계는 내다봤다. 현재 김기남 DS부문 대표이사 부회장과 최시영 파운드리사업부장 사장이 거론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 위치한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공장의 증설을 포함해 미국에서 20조 규모의 투자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 사이 정상회담이 진행될 때 기업들의 대규모 투자계획이 빌표된다는 점에서 삼성전자도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대통령의 정상회담 일정을 전후로 대규모 투자계획을 내놓을 가능성이 크다. 

삼성전자가 이 투자계획에 차량용 반도체와 관련한 투자를 더할 수 있다는 시선이 나온다.

반도체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차량용 반도체의 공급부족 이슈가 부각되고 있는 만큼 미국으로서도 차량용 반도체 투자가 반가울 것이다”며 “협력관계를 맺은 현대차가 미국에서 전기차 생산을 본격화할 준비를 하는 것도 삼성전자의 차량용 반도체 투자 당위성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