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 무차별 검거…최소 18명 인간 방패로 사용
소도시에 계엄령 선포된 것은 이번이 처음

민닷 지역에서 경계 근무 중인 미얀마 군 <사진=연합뉴스>
▲ 민닷 지역에서 경계 근무 중인 미얀마 군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상원 기자] 미얀마 군부가 서부 친주의 한 소도시까지 계엄령을 선포한 가운데, 시민군 소탕 과정에서 민간인들을 인간 방패로 내세운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16일 현지 매체에 따르면 미얀마군은 서부 친주 민닷 지역을 완전히 점령했다. 미얀마 군부는 민닷 지역에 육로로 보낸 병력이 시민군들의 매복 공격 등으로 피해를 받자 전날 헬리콥터 6대를 동원하는 등의 병력을 증가해 점령을 완료했다고 전했다. 

이 과정에서 미얀마군은 시민들을 무차별적으로 검거하고, 시내로 진입하기 위해 최소 이들 중 18명을 인간 방패로 내세웠다고 현지 매체는 전했다. 한 주민은 현지 매체 이라와디를 통해 “주민들이 잡혀서 인간 방패가 되는 상황에서 미얀마군에 반격할 수 없었다. 건강한 남성들 대부분이 시내에서 탈출했다”고 밝혔다.

이에 관해 미얀마의 민주진영이 설립한 국민통합정부(NUG)는 성명을 통해 “군부 공격으로 민간인 5명이 최근에 죽고 10명이 다쳤지만, 더 많은 이들이 죽음의 위협에 놓여있다”며 “민닷 지역은 전쟁터가 될 수 있고 수천 명의 주민이 피신해야 할지도 모른다”며 국제사회의 대책을 촉구했다.

약 2만명의 주민이 사는 민닷 지역은 주민들이 방위를 위해 사냥용 총 등으로 군부에 맞서면서 군경 피해가 커진 지역 중 하나다. 지난달 26~27일에는 사제 무기로 무장한 시민군이 군경을 공격해 20명 이상을 사살했다고 현지 매체는 밝혔다. 이에 군정은 지난 13일 민닷 지역에 계엄령을 선포했다. 쿠데타 이후 대도시가 아닌 소도시 지역에 계엄령이 내려진 것은 민닷 지역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SaveMyanmar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