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서울시당 '서울시 유권자 대상 FGI 보고서' 전달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이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개표상황실에서 방송3사(KBS,MBC,SBS) 공동 출구 조사 결과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를 앞서는 걸로 예측되자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이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개표상황실에서 방송3사(KBS,MBC,SBS) 공동 출구 조사 결과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를 앞서는 걸로 예측되자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4·7 재보궐선거 참패 원인을 분석한 결과 조국 사태와 부동산 정책 실패가 가장 많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 서울시당은 지난 10일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약 20페이지 분량의 '서울시 유권자 대상 FGI 보고서'를 여당 의원 전원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이 보고서엔 민주당 지지층 가운데 재보선에서 지지를 철회한 이들이 조국 사태와 부동산 문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 등을 주된 이유로 꼽은 내용이 포함됐다.

한국리서치가 지난달 17일부터 23일 간 실시한 FGI 조사는 지난해 총선 때 여당을 지지했던 유권자들을 계속 지지하는 잔류 그룹과 지지를 철회한 이탈 그룹으로 나눈 뒤 이를 다시 20~30대와 40~50대로 나눠 총 6그룹과 심층 인터뷰를 진행해 패배 원인을 분석했다.

보고서에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와 관련해 "4050세대에서 실망감과 박탈감이 컸다는 지적이 일관되게 확인됐다"며 "현 정부 여당에 대한 본격적인 실망의 계기가 조국 사태 였다는 진술도 나왔다"고 했다.

부동산 문제, LH 사태에 대해선 "평생 모아도 집을 살 수 없다"는 좌절감을 토로한 의견이 제시됐다. 이밖에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사건은 20·30대 여성 유권자들의 이탈 요인의 하나로 지적됐다. 

또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사건도 유권자 이탈 요인으로 지적됐다. 한 유권자는 "피해자를 위해서라도 민주당을 뽑는 건 진짜 아니라는 생각을 했다"고 했다. 이 밖에 사과 부재', 편가르기도 지지층 이탈의 이유로 꼽혔다.

민주당이 4·7 재보선 전까지 강력하게 추진했던 '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검수완박)' 등 이른바 검찰개혁과 관련해서는 "적폐가 적폐를 때려잡겠다고 하는 걸로 밖에 안보이고 검찰에 대한 호감도가 오히려 올랐다", "민주당에서 말하는 검찰개혁이 뭔지를 모르겠다", "국민이 보기에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만 띄워주게 된 상황" 등의 지적이 나왔다.

서울시당 관계자는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선거가 끝났으면 평가를 하는 것은 당연하지 않겠느냐"며 "어떤 이유로 재보선 패배 결과가 나왔는지 객관적으로 바라보기 위해 공유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