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확보돼야…그렇지 않다면 위험성 줄여야"
감사 방해 혐의 산업부 공무원에 대해 "드릴 말씀 없어"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가 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가 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일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는 정부의 '탈원전' 기조 비판에 대해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인구가 많은 동남권 지역에 원전이 모여 있는 구조에 대한 국민 불안감이 과거보다 커졌다"며 "국민 수용성이 낮아졌다면 대안이 마련된 상태에서 사업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산업부 장관 인사청문회에서 탈원전 정책에 대한 견해를 묻는 양금희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그는 "원자력 기술이 우리 경제에 많은 기여를 한 점은 공감한다"면서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국민 불안감이 커졌고, 경주·포항 지진 등에 대한 해결책도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답했다.

이주환 국민의힘 의원은 "탈탄소를 하려면 신재생에너지가 확대돼야 하는데 원전 비중을 급격히 줄여 탈탄소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나"라고 물었다.

이에 문 후보자는 "원전 비중을 급격히 줄이지는 않고 64년 넘게 지속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금까지 가동된 기간인 43년보다 더 오랜 기간 줄여가는 것"이라고 답했다.

월성 1호기 관련 감사원 감사를 방해한 혐의를 받고 있는 산업부 공무원에 대한 질문도 나왔다. 이들은 월성 원전 관련 자료를 지우거나 삭제에 관여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바 있다.

이 의원은 "자의적인 판단으로 자료를 삭제하지는 않았을 것 같은데 만약 조직 내부 지시에 의해 움직였을 뿐이라면 충성, 기강을 보장받을 수 없다"고 지적하면서 이와 관련된 문 후보자의 견해를 물었다.

문 호부자는 "당시 상황에 대해 알 수 있는 자리에 있지 않아 따로 드릴 수 있는 말이 없다"며 "항상 적법한 의사 결정 과정에 따라 행정이 이뤄져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