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과반 확보 어려워 결선투표에서 갈릴 듯
원내대표 기호 1번 김태흠, 2번 유의동 3번 김기현 4번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경선에 나선 김태흠(왼쪽부터), 권성동, 유의동, 김기현 의원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초선들과의 대화-원내대표 후보에게 듣는다' 토론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 국민의힘 원내대표 경선에 나선 김태흠(왼쪽부터), 권성동, 유의동, 김기현 의원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초선들과의 대화-원내대표 후보에게 듣는다' 토론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폴리뉴스 이승은 기자] 오는 30일 국민의힘 차기 원내대표 선거는 1차 투표에서 종료되지 않고 2차 투표인 결선투표까지 진행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후보들 간 치열한 승부로 결선투표까지 가게 될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원내대표 후보인 3선의 김태흠 의원(충남 보령)과 유의동 의원(경기 평택을), 4선의 김기현 의원(울산 남구을)과 권성동 의원(강원 강릉)등 네 후보 중 한쪽으로 표가 몰리기 힘든 상황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1차 때는 과반수를 얻지 못해 승부를 낼 수 없을거고 결선에서 결정나지 않겠나"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3-4위 후보들에게 향했던 표가 결선때 어느 후보에게 몰릴 것인지가 중요해진다. 

현재 황교안 전 자유한국당 대표 측인 '친박계'는 김기현 의원을,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 측은 권성동 의원을 지지하고 있으며, 유승민 전 의원은 유의동 의원을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유 의원을 지지하던 유승민 전 의원이 권 의원을 지원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면서 결선에선 유의동 의원쪽 표가 권성동 의원 쪽으로 갈 수 있다. 

또한, 이번 원내대표 경선에서는 당 소속 의원만의 투표로 결정되기 때문에 초선 의원들의 표심이 중요하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 101명 중 초선의원은 56명이다. 초선의원들은 그간 당 쇄신을 위해 '영남당 탈피'를 목표로 세우며 움직이고 있어, 이번 원내대표에서 '영남파'인 김 의원이 초선의원들의 표심을 잡기엔 불리하지 않겠냐는 관측이 있었다. 

그러나 복수 야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초선의원들 사이에선 김기현 의원을 지지하는 움직임이 있다고 알렸다. 원내대표에 영남파인 김기현 의원을, 당대표엔 비영남파가 되는 그림까지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야권 한 관계자는 <폴리뉴스>와의 만남에서 "김무성 전 대표가 지지하는 권 의원에 대한 반감이 있는 초선의원들이 있는 것 같다"며 "그런 차원에서 김 의원이 초선의원들 사이에서 불리한 상황이 절대 아니다"고 말했다. 이는 초선의원들이 도로 한국당으로 가는 것을 막고자 김 대표 측 사람을 선호하지 않는다는 해석이다. 

한편, 30일 진행되는 원내대표 선출 의원총회는 오전 10시에 개회를 알리며 후보들 모두발언, 공통질문에 답변, 상호주도토론과 마무리발언으로 마치고 오전 11시 30분경부터 투표를 시작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