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민생으로 쇄신하고 차기 대선 공정하게 이끌 적임자 필요해” 
“청년 을지로위원회 설치해 청년 고충 전담·해결할 것” 
“당원 모두 같은 꿈을 가진 ‘진심당원’이라는 것 잊지 말아야”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사진=연합뉴스>
▲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당권에 도전하는 우원식 의원(기호 3번)은 “지금 민주당에는 쇄신과 신뢰의 리더십이 필요하다”며 “민생으로 당을 쇄신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차기 대선을 공정하게 이끌어갈 적임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우원식 의원은 28일 <폴리뉴스>와 인터뷰에서 함께 당 대표에 출마한 홍영표·우원식 후보에 대해 “두 분 모두 ‘민주당의 소중한 자산’이지만, 변화와 혁신이 절박한 상화에서 ‘적합한 리더’인지에는 우려가 든다”고 평가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홍 후보는 사람들의 마음을 잘 끌어가는 능력이 있다. 하지만 너무 지키는 것에 몰두하고 있다는 인상을 준다”며 “국민은 민생에서 답을 가져오려고 하는데, 민생으로 혁신하는 민주당을 만드는데는 한계가 있으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송 후보에 대해서는 “광역단체장도 했고 5선 국회의원에 외교통일위원장도 했지만, 본인의 생각을 강조하는 경향이 강하다는 평가가 많다”며 “그동안 당·정, 후보·참모간 엇박자를 몇 차례 낸적이 있는 송 후보가 단결을 이끌고, 대선주자들을 우뚝 세워 주는 역할을 잘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비주류의 김부겸 국무총리가 지명되고, 소신파 이철희 정무수석이 기용된 것에 대해 우 의원은 “총리와 정무수석 인사는 국민의 질책을 쓴 약으로 여기고, 국정 전반을 돌아보며 새로운 출발을 하겠다는 대통령의 의지가 실린 것”이라며 “당이 새로운 리더십을 세우는 과정에 있다. 민생을 실천해온 제가 당대표가 되면 개혁을 추진해온 윤 원내대표와 함께 개혁과 민생 쌍두마차가 완성돼 국민의 요구를 유능하게 실현해갈 수 있다”고 자신했다. 

4.7 재보궐선거 참패 이유 중 하나로 꼽히는 부동산 정책에 관련해 우 의원은 “문재인 정부 정책 기조인 ‘주택시장 안정과 실수효자 보호’는 누구도 반대하거나 반박할 여지가 없는 옳은 방향”이라면서도 “실제 시행된 정책은 민심을 제대로 담아내지 못했다”고 인정했다. 

그러면서 “부동산 정책의 전체적인 방향과 구체적인 정책을 입안하고 시행하는데 있어 당이 주도권을 가져야 민심을 제대로 담을 수 있다”며 “특위나 TF 수준이 아니라 당정청이 함께 하고 전문가가 결합하는 부동산종합대책기구를 설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부동산 대출 규제 완화 세제 개선 등 다양한 의견이 있고 재정 당국도 검토하고 있다”며 “검토와 개선과정에 민심을 담겠다”고 약속했다. 

또 2030 세대의 변화된 표심에 대해 “청년세대, 미래세대가 희망을 잃고 절망에 신음하는 것은 국가적으로도 큰 불행이다. 책임을 느끼고 청년들에게 미안하다”고 했다. 하지만 2030세대의 보수화에 대해서는 경계했다. 그는 “촛불에 가장 앞장서있던 세대가 2030세대”라며 “기득권에 가장 반발이 심하고 불공정과 불평등에 가장 민감한 세대다. 믿고 의지했던 민주당이 그들의 목소리에 답하지 않았다면 저항하는게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년들을 위해 ‘희망’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우 의원은 “청년들이 내일을 생각할 때 막막한 두려움이 아닌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며 “청년세대가 느끼는 미래에 대한 두려움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섬세한 접근을 통해 청년세대의 구체적인 삶의 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소통할 생각”이라고 다짐했다. 

우 의원은 ‘청년 을지로위원회’ 설치도 약속했다. 그는 “청년 을지로위원회를 설치하고 운영해 알바, 취업준비생, 인턴, 신입사원, 고졸 취업, 라이더 등과 같은 청년의 고충을 전담해 해결할 것”이라며 “청년 통장 전국 확대, 청년 1인 가구 주택공급 확대 등 청년 세대의 삶으로 들어가는 정책을 전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재차 약속했다. 

4.7 재보궐선거 이후 쇄신을 요구하는 2030 초선의원들을 향한 강선 친문 지지층의 ‘문자 폭탄’에 대한 생각도 물었다. 그는 “당내에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하다”면서도 “국민이 보기에 지나치다 싶은 욕설이나 비방은 당의 분열을 바라는 사람들의 도구가 될 수 있기에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서로를 탓하기에 앞서 당원 모두가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정권 재창출이라는 같은 꿈을 가진 ‘진심 당원’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부연했다. 

우 의원은 야권을 향해서는 “이번 보궐선거는 국민의힘이 잘해서 이긴 것이 아니라 민주당이 못해서 진 것”이라며 “야권도 이점을 정확히 인식하고 방향을 정해야 한다. 국민 동의도 없이 전직 대통령 사면 이야기를 꺼내는 것은 야권이 백번, 천번 재편된다 한들 본질은 달라지지 않았다는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우 의원은 “변화는 주장하는게 아니라 눈에 보여야 한다. 민생으로 당을 전면 쇄신하라는 국민의 명령을 받들기 위해 ‘당의 얼굴’도 바꿔야 한다”며 그 첫 신호가 자신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현장과 소통이 가장 잘 되는 후보는 저다. 앞장서서 현장을 다시 파고 들겠다”며 “국민의 신뢰를 얻고 대선에서 후보가 가진 표 말고도 500만 표 정도는 보태줄 수 있는 정권 재창출의 베이스캠프가 되도록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는 4선 국회의원으로 민주당 최고위원과 원대대표, 새정치민주연합,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다. 우 후보는 더좋은미래와 민주평화국민연대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우원식 의원은 지난 16일 봉하마을을 방문해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에 참배했다. <사진=우원식 캠프>
▲ 우원식 의원은 지난 16일 봉하마을을 방문해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에 참배했다. <사진=우원식 캠프>

다음은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인터뷰 전문이다. 

Q 이번 당대표는 4.7 재보선 참패 이후 돌아선 민심을 회복하고 정권 재창출과 차기 대선을 이끌어야 한다는 막중한 임무를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대표 출마의 변과 후보님만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지난 재보선에서 국민이 민주당이 갈 길을 알려주셨다. 정권 재창출을 위해 지금 가장 절실한 것, 거기에 나를 던져야겠다는 결심이다. 지난 총선은 코로나19가 퍼지기 시작할 무렵이었다. 코로나19를 극복하고 민생을 안정시키기 위해 집권당에 힘을 실어주자는 것이 총선 민심이었다고 본다. 이번 재보선에 패배한 이유는 총선 민심에 제대로 부응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총선 이후 1년간 국민이 겪은 가장 큰 삶의 변화는 먹고사는 일, 민생이다. 민생 해결해야 국민의 신뢰 다시 얻을 수 있다. 국민 신뢰 얻어야 정권 재창출도 가능하다. 

민생은 정권 재창출을 위한 가장 강력하고 날카로운 무기다. 그 무기를 제대로 다룰 수 있는 사람이 우원식이다. 민생현장에서 성과를 낸 사람이다. 바꿔말하면 현장의 요구와 문제의 해법을 가장 잘 안다는 것이다. 현장과 소통이 제일 잘 되는 것도 우원식이다. 우원식이 적임자다.

Q 후보님과 함께 출마한 상대 후보들을 평가해 주시고, 본인이 경쟁 후보보다 더 나은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두 분 다 우리 당의 소중한 자산이다. 두 분의 장점도 잘 알고 있다. 다만, 지금 당 대표에게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역량, 자질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다. 홍영표 의원은 경우 저와 동갑이기도 하고, 오래 봐 왔다. 사람들의 마음을 잘 끌어가는 능력이 있다. 그런데 지금 우리 당은 변화와 혁신이 아주 절박한 상황이다. 이럴 때 적합한 리더인가에 대해서는 조금 우려가 든다. 너무 지키는 것에 몰두하고 있다는 인상을 준다. 국민은 민생에서 답을 가져오라고 하고 있는데, 민생으로 혁신하는 민주당 만드는 데에는 아무래도 한계가 있으리라 본다.

송영길 후보의 경우 광역단체장도 했고, 5선 국회의원에 외교통일위원장도 했다. 그러나 너무 본인의 생각을 강조하는 경향이 강하다는 평가가 많다. 그동안 당정, 후보-참모 간 엇박자를 몇 차례 낸 적이 있는 송 후보가 단결을 이끌고, 대선주자들을 우뚝 세워 주는 역할을 잘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지금 민주당에는 쇄신과 신뢰의 리더십이 필요하다. 민생으로 당을 쇄신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차기 대선을 공정하게 이끌어 갈 적임자가 바로 우원식이다.

Q. 민주당 신임 원내대표는 친문의 윤호중 의원이 선출되고, 청와대에서는 비문의 김부겸 국무총리와 이철희 정무수석이 기용되면서 당정청간 소통의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있습니다. 당대표가 되면 이같은 어려움을 어떻게 조율해 나가실 건가요. 

총리와 정무수석 인사는 국민의 질책을 쓴 약으로 여기고, 국정 전반을 돌아보며 새로운 출발을 하겠다는 대통령의 의지가 실린 것이다. 민심을 새기고 민심의 바탕 위에서 당정청이 소통하고 협력해 나갈 것이다. 당이 새로운 리더십을 세우는 과정에 있다. 개혁을 추진해온 윤호중 원내대표가 선출되었다. 민생을 실천해온 우원식이 당 대표가 되면 개혁과 민생 쌍두마차가 완성된다. 국민의 요구를 유능하게 실현해갈 수 있다. 

Q. 4.7 재보궐 선거 이후 ‘성난 부동산 민심’을 경청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당권에 도전하는 후보님들은 부동산 정책에 손질이 필요하다고 하셨습니다. 후보님은 부동산 정책의 방향과 대책을 어떻게 설정하셨고 만약 정부 정책과 엇박자가 날 경우 어떻게 조율하실 건가요. 

문재인 정부 정책 기조인 ‘주택시장 안정과 실수요자 보호’는 누구도 반대하거나 반박할 여지가 없는 옳은 방향이다. 그러나 실제 시행된 정책이 민심을 제대로 담아내지 못했다. 

민심이 닿아있는 곳이 당이다. 부동산 정책의 전체적인 방향과 구체적인 정책을 입안하고 시행하는 데 있어 당이 주도권을 가져야 민심을 제대로 담을 수 있다. 특위나 TF 수준이 아니라 당·정·청이 함께하고 전문가가 결합하는 부동산종합대책기구 설치할 것이다. 또한, 현재 부동산 대출 규제 완화 세제 개선 등 다양한 의견이 있고 재정 당국도 검토하고 있다. 검토와 개선과정에 민심을 담겠다.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부동산정책을 펼치는 데 집중하겠다. 

Q. 이번 재보궐선거에서는 2030 젊은 층의 선택이 승패를 갈랐다고 보는 분석들이 많았습니다. 민주당이 이번 선거에서 청년층으로부터 외면받은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고, 희망을 잃은 청년들을 위해 민주당 대표가 되시면 어떤 미래 비전을 제시하실 건가요.

청년세대, 미래세대가 희망을 잃고 절망에 신음하는 것은 국가적으로도 큰 불행이다. 책임을 느낀다. 청년들에게 미안하다. 2030 세대가 등을 돌렸다고 하는데, 그렇다고 2030이 보수화되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촛불에 가장 앞장서있던 세대가 2030 세대다. 기득권에 가장 반발이 심하고 불공정과 불평등에 가장 민감한 세대다. 믿고 의지했던 우리 당이 그들의 목소리에 답하지 않았다면 저항하는 게 당연하다. 

핵심은 희망이다. 청년들이 내일을 생각할 때 막막한 두려움이 아닌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희망은 막연한 말이 아닌 구체적인 방안에서 나온다. 이를 위해 우선은 청년세대가 느끼는 미래에 대한 두려움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섬세한 접근을 통해 청년세대의 구체적인 삶의 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위해 끊임없이 소통할 생각이다. 

당장은 청년 을지로위원회를 설치·운영하여 알바, 취업준비생, 인턴, 신입사원, 고졸 취업, 라이더 등과 같은 청년의 고충을 전담하여 해결할 생각이다. 나아가 청년 통장 전국 확대, 청년 1인 가구 주택공급 확대 등 청년세대의 삶으로 들어가는 정책을 전격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

Q. 강성 친문 지지층의 문자 폭탄에 관한 후보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4.7 보선에서 '친문 책임론'이 일었는데, 당대표가 되시면 당심과 민심의 간극을 어떻게 좁혀 나가실 건가요. 당 안팎에서 쇄신 목소리가 많은데, 후보님이 생각하시는 쇄신의 원칙은 무엇인가요

당내에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하다. 그러나 국민이 보기에 지나치다 싶은 욕설이나 비방은 우리 당의 분열을 바라는 사람들의 도구가 될 수 있기에 경계해야 한다. 서로를 탓하기에 앞서 우리 당원 모두가 문재인정부의 성공과 정권재창출이라는 같은 꿈을 가진 ‘진심당원’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민주당은 지금 국민 삶의 현장, 민생 현장에서 단결하고 혁신해야 한다. 당의 방향성도 쇄신의 원칙도 ‘민생’이다. 이를 바탕으로한 쇄신의 리더십으로 비전을 제시하고, 신뢰의 리더십으로 당원이 일상적으로 참여하고 소통하는 구조를 강화해 나갈 생각이다. 

Q.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합당 논의도 본격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야권 재편에 대한 평가도 궁금합니다. 

이번 보궐선거는 국민의힘이 잘해서 이긴 게 아니라 민주당이 못해서 진 거다. 집권여당이 민생을 제대로 챙기지 못한 것에 대해 국민이 회초리를 든 것이다. 야권도 이 점을 정확히 인식하고 방향을 정해야 한다. 국민 동의도 없이 전직 대통령 사면 이야기를 꺼내는 지금 야권이 백 번, 천 번 재편된다 한들 본질은 달라지지 않았다는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다. 

Q. 이외에 후보님께서 국민과 당원에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면 해주세요. 

이번 전당대회는 문재인 정부의 성공적 마무리와 정권 재창출을 이끌 당 지도부를 선출하는 중요한 분수령이다. 지금 민주당에게 필요한 것은 쇄신과 신뢰의 리더십이다. 보궐선거 패배를 교훈삼아 국민의 삶을 보살피는 민생정당으로의 쇄신을 이끌 리더십, 당을 통합하고 공정한 대선 경선관리로 안정적으로 당을 이끌 신뢰의 리더십. 그 적임자가 우원식이다.

변화는 주장하는 게 아니라 눈에 보여야 한다. 민생으로 당을 전면쇄신하라는 국민의 명령을 받들기 위해 당의 얼굴도 바꿔야 한다. 그래야 국민들이 보시기에 민주당이 변화했다고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민주당이 달라지고 있다는 가장 분명한 신호를 줄 수 있는 후보가 바로 우원식이다.

저는 현장에서, 민생으로, 민주당의 길을 개척해왔다. 현장의 목소리와 문제의 해법을 가장 잘 안다. 현장과 소통이 가장 잘 되는 후보도 저다. 제가 앞장서서 현장을 다시 파고 들겠다. 다시 국민의 신뢰를 얻고, 대선에서 후보가 가진 표 말고도 500만 표 정도는 보태줄 수 있는, 그야말로 정권 재창출의 베이스캠프가 되도록 만들겠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