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사면해야 된다' 69.4%, '사면하면 안된다' 23.2%
경제단체장들 "오는 부처님 오신날(5월 19일), 늦어도 광복절(8월 15일)까지는 사면 이뤄져야"
靑 "검토 계획 없어"

우리 국민의 10명 중 7명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사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7일 나왔다. <사진=연합뉴스>
▲ 우리 국민의 10명 중 7명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사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7일 나왔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사면해야 한다는 여론이 70%를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업체인 윈지코리아컨설팅이 아시아경제 의뢰로 지난 24~25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8명에게 조사한 결과, 이 부회장을 '사면해야 된다'는 응답이 69.4%, '사면하면 안된다'는 의견은 23.2%로 집계됐다.

'사면해야 한다'는 응답은 전 연령대에서 과반을 넘었다. 연령별로 60대 86.8%, 70대 이상은 88.3%가 사면에 압도적으로 찬성했고, 찬성 응답은 50대(68.8%) 40대(60.2%) 30대(59.9%) 18~29세(59.0%) 순으로 나타났다. '사면하면 안 된다'는 의견은 40대가 34.9%로 가장 높았다. 18~29세는 14.1%가 '잘 모름'이라고 응답했다.

전 지역에 걸쳐서도 '사면해야 한다'는 응답이 높게 나왔다. 지역별로는 대구·경북(76.6%)과 부산·울산·경남(75.8%)에서 찬성 비율이 높았고, 강원·제주(59.8%)와 광주·전라(62.6%)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지지 정당별로는 국민의힘 지지자들의 찬성 의견은 90.8%,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들은 찬성( 47.5%)과 반대(44.3%)가 팽팽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휴대전화 가상번호 100% 자동응답(ARS)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성, 연령, 지역별 가중치를 부여했다. 응답률은 9.6%,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보다 자세한 조사개요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일각에선 이 같은 결과에 대해 미·중 반도체 패권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 부회장 역할론이 부각된 사회 분위기가 반영됐을 것으로 풀이된다. 이 부회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럿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확보하는 데 일정 부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란 의견도 영향을 줬을 수 있다.

재계에서도 한국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이 부회장의 사면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7일, 한국경영자총협회를 중심으로 5개 경제단체들이 모여 이 부회장 사면 건의서를 청와대에 제출했다. 경제단체들은 오는 부처님오신날(5월 19일), 늦어도 광복절(8월 15일)까지는 사면이 이뤄져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건의서는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강호갑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등 5명의 명의로 작성됐으며, 각 경제단체장 직인이 찍혔다.

경제단체장들은 건의서를 통해 “지금은 정부와 기업이 손을 잡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 산업의 주도권을 갖기 위해 함께 나아가야 할 중요한 시기”라며 “이 부회장이 하루빨리 국가와 국민에 헌신할 수 있도록 대통령께서 화합과 포용의 결단을 내려주시길 간곡히 호소한다”고 밝혔다.

이어 “반도체 산업 경쟁 속에서 총수의 부재로 과감한 투자와 결단이 늦어진다면, 그동안 쌓아 올린 세계 1위의 지위를 하루아침에 잃을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유림 대표조직 성균관도 26일 문 대통령에게 보내는 청원서를 통해 “국가와 국민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 지금의 어려움을 앞장서서 해결하도록 독려하는 것도 이 부회장이 과오를 용서받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12일에는 불교계에서 조계종 교구본사 주지협의회가 이 부회장 사면을 건의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이재용 삼성 부회장의 사면 요청과 관련, "현재로서는 검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27일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현재까지 (사면이) 검토된 바가 없으며, 현재로서도 검토할 계획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7일, 이 부회장의 사면설에 대해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사면 문제는 제가 판단할 사안도 아닌 것 같아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을 비롯한 건의 내용을 관련된 곳에 전달했다"고 강조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도 28일 오전, 법무부 과천청사로 출근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엄정한 법 집행을 담당하는 법무부 장관으로서는(이 부회장의 사면에 대해) 고려한 바 없다"고 일축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