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 대표이사, 사업대표로 재선임
정항기 CFO 부사장, 사장으로 승진

[폴리뉴스 이민호 기자] 대우건설은 김형 대표이사를 사업대표로 재선임하고, 정항기 CFO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해 관리대표로 신규 선임했다고 23일 밝혔다. 이에 따라 대우건설은 각자대표 체제가 된다.

이에 따라 김형 사업대표 예정자는 국내·해외 공사 수주와 사업운영을, 정항기 관리대표 예정자는 전략·재경 등을 담당해 지속적인 재무구조 및 체질개선 등을 분담할 것으로 보인다.

각자대표 체제로 변화는 최근 나오고 있는 대우건설 매각건에 대한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대우건설 측은 “매각이 본격화될 경우, 관련 기능을 재무통인 정항기 CFO에 집중해 매각 프로세스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며 “김형 사장은 매각 관련 업무에 대한 부담을 덜고 안정적 사업 운영에 전념하기 수월해졌다”고 밝혔다.

한편, 대우건설 측은 2018년 취임한 김형 사장은 국내외 사업에서 달성한 성과와 전문성을 인정받아 사업대표로 재선임했다고 설명했다.

김형 사장 재임 기간 중 대우건설은 2년 연속 민간건설사 중 최대 주택공급을 달성했다. 또한, 나이지리아 LNG Train 7 공사(2조 1000억원)에서 국내 업체 최초로 원청지위를 확보하고, 이라크 알포 항만공사 (2조 9000억원) 수주하는 등 해외사업에서도 눈에 띄는 성과를 냈다.

2019년 사내이사로 선임된 정항기 부사장은 재무전문가로, 대우건설 측은 정 부사장은 재임 기간 중 조달시스템 개선하고 현금중심 경영을 정착시켜 재무구조를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영업이익률을 개선하고 부채비율을 전년 대비 40%p 이상 감축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사업과 관리 부문의 각자대표 체제는 조직 간 견제와 균형 기능을 강화하고 불확실성이 높은 현 경제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과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대우건설의 각자대표 체계는 오는 6월 7일 임시주주총회와 이사회 결의 등을 거쳐 출범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