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최근 노동 전문가를 만나 ‘청년 일자리’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전 총장은 이들과 만난 뒤 “청년 실업 문제 해결이 국가의 최우선 과제”라고 말해 윤 전 총장의 대권 행보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는 관측이 나온다. 

12일 법조계에 따르면 윤 전 총장은 지난 11일 서울 종로의 한 음식점에서 노동시장 양극화 문제를 연구하는 정승국 중앙승가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를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윤 전 총장이 정 교수에게 직접 연락해 성사된 것으로 전해졌다. 

정 교수는 윤 전 총장에게 현 정부 노동 정책의 문제점과 해결책 등이 담긴 보고서를 만들어 전달했다고 한다. 이들은 4시간 동안 대화하며 청년 일자리 문제와 노동시장 이중 구조에 대해 논의했다.

윤 전 총장은 정 교수와 만난 뒤 언론 통화에서 “청년실업 문제가 너무 심각하다”며 “이 문제 해결이 국가의 최우선 과제”라고 했다. 

그는 “20대, 30대 젊은층 가운데 똑똑하고 재주 많은 사람이 얼마나 많나”라며 “이 친구들이 정상적으로 사회에 편입되지 못하고 겉도는 상황은 국가적으로도 보통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고 했다.

그는 최근 논란이 된 SK하이닉스 성과급 문제를 언급하며 “직장에서 오래 일할수록 월급이 올라가는 연공서열제가 문제”라며 “젊은층에서는 업무기여도에 따라 보수를 달라고 주장한다”고 했다. 

‘대기업과 공무원 같은 우량 노동시장과 그렇지 않은 열악한 시장 간의 분절을 완화해야 한다’는 정 교수의 설명도 소개했다.

정부 주도의 일자리 정책에 대한 비판도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윤 전 총장은 “종합적으로 청년 일자리는 억지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저절로 만들어질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