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 당내 경선 1위 '분열은 패배' 안철수와 단일화 추진 
무상급식 주민 투표로 물러났던 10년 전 일 재차 사과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로 선출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4.7 보궐선거 서울·부산시장 후보 경선 결과 발표회에서 후보 수락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로 선출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4.7 보궐선거 서울·부산시장 후보 경선 결과 발표회에서 후보 수락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일 열린 4.7 서울시장 국민의힘 보궐선거 경선 발표에서 이변이 생겼다. 국민의힘 최종 후보로 선출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하 후보)은 경선 후보 간 맞대결 토론회에서 3전 전승을 거두며 상승 흐름을 타던 ‘나경원 대세론’을 꺾고 승리를 거머쥐었다. 오 후보는 지난 2일부터 이틀간 이어진 100% 일반 시민 여론조사 방식의 경선에서 득표율 41.64%을 기록하며, 나 후보(36.31%)를 5.33%P차이로 앞섰다. 

오 후보는 이날 당내 경선 직후 수락연설에서 "10년간 많이 죄송했다"면서도 "4월 7일은 국민의 마음 속에 나오는 경고 메시지가 문재인 대통령의 가슴 팍에 박히는 선거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오 후보는 "여러 가지 많이 부족하고 못난 사람인데 다시 한번 서울시민 여러분들께 지은 죄를 갚아갈 격려는 물론 회초리를 들어주셔서 무겁게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오 후보는 지난 2011 서울시장직을 걸고 무상급식 주민투표를 강행했다가 중도사퇴했던 일을 거론하면서는 울먹이기도 했다. 오 후보는 "이 결과가 저에겐 결코 즐겁고 행복하지 않고 격려와 함께 더 많은 신뢰를 주신 것으로 생각한다"며 "무거운 중압감에 어깨가 더 무겁다"고 덧붙였다. 

오 후보는 "준엄한 역사적 소명을 주신, 제 인생에서 가장 의미 있는 날"이라면서 "국민의 지상명령을 받들어 단일화의 힘으로, 국민 여러분의 힘으로 정권교체 교두보를 만들 것"이라며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단일화를 반드시 이뤄낼 것을 약속했다.

오 후보는 "제 출마선언이 조금 매끄럽지 않았던 것은 어떤 일이 있어도 야권에서 굳은 일을 하겠다는 나름의 결단이었다"고 강조했다. 앞서 오 후보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국민의힘에 '입당하지 않을 경우' 출마한다는 조건부 출마 선언을 했던 바 있다. 오 후보는 "제 출정이 단일화 순간까지도 조금도 흔들리지 않게 하겠다"고 말했다. 

오 후보는 경쟁자였던 나경원 전 의원을 향해서 "어려운 상대를 만나 스스로 돌아보고 좀 더 치열해져야겠다는 다짐의 계기를 만들어준 좋은 맞수"라고 추켜 세웠다.

나경원 전 의원은 경선 결과에 대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께서 4.7 재보선까지 당을 잘 이끌어달라"며 "우리 당의 승리를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 하겠다"고 경선 결과 승복과 지원을 약속했다. 

한편 오 후보는 금태섭 무소속 후보와 제3지대 단일화에서 승리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2차 단일화 작업을 진행한다. 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선출된 데 대해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 드린다"며 "조만간 만나 건설적인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다음은 오세훈 후보 수락 연설문 전문. 

서울시민 여러분 감사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사실 지난 10년 동안 많이 죄송했습니다.
임기를 다 마치지 못한 시장으로서 10년간 살아오면서 그 죄책감 또 자책감.
격려해 주시는 시민 여러분들을 뵐 때면 더 크게 다가오는 죄책감, 책임감.
그 모든 것을 늘 가슴에 켜켜이 쌓으면서 여러분의 용서를 받을 수 있는 날을 저 나름대로 준비해 왔습니다.

사실 출마 과정에서 매끄럽지 못했습니다.
좌고우면하고 고민도 깊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정치적인 손실도 많이 봤고 또 시민 여러분들께 또 한 번 한번 심려를 끼쳐드리는 것 아닌가 하는 그런 걱정도 많이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참 여러 가지로 많이 부족하고 못난 사람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다시 한번 열심히 뛰어서 그동안 서울시민 여러분들께 지은 죄를 갚으라 하는 격려와 함께 회초리를 들어주셨다고 저는 무겁게 받아들입니다.

이 결과가 결코 저에게는 즐겁고 행복한 그런 결과가 아니라 격려와 함께 더 매섭게 질책하시는 그런 신뢰를 보내주신 거라고 저는 받아들이고 그 무거운 중압감에 사실 어깨가 매우 무겁습니다.
다 아시다시피 이번 선거는 대한민국을 살리느냐 그리고 이대로 무너져내리느냐를 결정하는 갈림길에 갈림길의 선거입니다.

부산에서도 이겨야겠지만 서울에서 반드시 승리해내서 이 무능하고 잘못된 길을 아무런 양심의 가책 없이 가고 있는 문재인 정권에 대해서 분명한 경종을 울리고 그리고 남은 기간이나마 제대로 된 길을 가라, 공정한 길을 가라, 정의로운 길을 가라, 국민을 무서워하는 길을 가라 하는 국민의 지상명령을 전달하시는 그런 선거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광화문광장을 가득 메운 촛불의 뜻은 결코 민주당 지지가 아니었습니다.
대한민국을 이제 국민 소득 3만 달러 언저리에서 더 번영하는 나라를 만들고 그 과정에서 소외되고 어려운 분들 이제는 좀 제대로 챙겨라 하는 뜻을 담아서 광화문광장에서 촛불이 타올랐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그 촛불의 잔향이 가시기도 전에 이 정부는 배신의 정치, 기만의 정치, 분열의 정치, 보복의 정치, 국민 무시의 정치를 펼쳐왔습니다.

4월 7일은 그 무도한 문재인 정부에게 준엄한 심판을 내리는 국민 여러분들의 저 깊은 마음속에서 울려 나오는 경고의 메시지가 문재인 대통령 가슴팍에 박히는 그런 선거가 돼야 한다고 저는 굳게 믿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 이 자리가 영광의 자리가 아니라 그 준엄한 역사적인 소명을 저에게 주신 제 인생에서 가장 의미 있는 날이라고 스스로 다짐해 봅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서울시민 여러분, 국민 여러분, 반드시 단일화는 이루어내겠습니다.
분열된 상태에서의 4월 7일 선거는 스스로 패배를 자초하는 길입니다.

제 출마선언이 조금 매끄럽지 않았던 뜻도 그 점을 분명히 하고 어떤 일이 있어도 야권 분열 상태에서 선거를 치르지 않겠다는 저의 굳은 의미를 밝히는 또 다른 형태의, 기존 정치 문법과는 맞지 않는 나름의 결단이었습니다.

그 충정 단일화 순간까지 조금도 흔들림 없이 가지고 임하겠습니다.

그리고 그 서울시민 여러분, 국민 여러분들의 지상명령을 받들어서 단일화의 힘으로, 국민 여러분의 힘으로 반드시 이 정권 심판해내는 교두보를 마련하겠다 하는 의지를 다시 한번 굳게 밝힙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선거를 정말 아름답고 멋진 치열한 경선을 만들어주기 위해서 애써오신 우리 김종인 비대위원장님 그리고 비대위원님들.

그리고 정진석 공관위원장님을 비롯한 공관위원님들.
우리 당원 동지 여러분, 정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반드시 승리로 보답드리겠습니다.
서울시민 여러분, 정말 진심으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일로서 유능한 일꾼의 일머리로서 반드시 보답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