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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조사

[MBN]서울 ‘박영선39.3%-안철수39.4%’, 부산 ‘박형준40.8%-김영춘28.2%’

‘박영선39%-나경원27.2%’ ‘박39.5%-오세훈270%’, 박영선 安양자대결 외 양자-3자구도서 앞서

[폴리뉴스 정찬 기자]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양자 가상대결 여론조사에서는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접전을 펼쳤고 부산시장 보선 양자 대결에서는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가 김영춘 민주당 후보에 우위를 나타냈다고 MBN이 지난 18일 보도했다.

MBN과 <매일경제신문>이 여론조사전문기관 <한길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5~16일 서울과 부산 유권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결과 보도에 따르면 먼저 서울시장 선거 여야 가상대결에서 박영선 후보는 안 후보와의 1대1 구도에서만 초접전 양상을 보였지만 나경원·오세훈 후보와 맞대결을 펼칠 경우 10%포인트가 넘는 격차로 앞선다.

야권 단일후보로 안철수 대표가 나서는 박영선-안철수 양자 구도에서는 ‘박영선 39.3% 대 안철수 39.4%’로 불과 0.1%포인트 격차로 경합했다. 박 후보가 나경원 국민의힘 후보와 맞붙을 경우 ‘박영선 39.0% 대 나경원 27.2%’였고 박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와의 가상대결에서는 ‘박영선 39.5% 대 오세훈 27.0%’로 조사됐다.

야권 후보단일화가 실패해 3자 구도로 갈 경우 ‘박영선 37.8% 대 나경원 20.8% 대 안철수 27.9%’, ‘박영선 39.3% 대 오세훈 16.1% 대 안철수 31.3%’ 등으로 민주당 박영선 후보가 모두 앞서는 결과가 나왔다. 또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적합도에서는 나경원 후보가 25.1%의 지지율로 오세훈 후보(19.0%)에 오차범위 내에서 앞섰다.

부산시장 선거 여론조사에서는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와 김영춘 민주당 후보 간의 양자 가상대결에서 ‘박형준 40.8% 대 김영춘 28.2%’로 박 후보가 앞섰다. 국민의힘 후보로 이언주 후보가 나설 경우 ‘김영춘 30.7% 대 이언주 27.6%’로 3.1%포인트 오차범위 내 격차로 경합했다.

이번 조사는 이달 15~16일 양일간 통신사 가상번호를 활용한 무선전화(100%) 자동응답방식으로 진행됐다. 서울과 부산 거주 18세 이상 유권자 각각 807명을 대상으로 했으며 응답률은 서울 4.9%, 부산 5.2%였다. 표본오차는 서울과 부산 모두 95% 신뢰수준에 ±3.4%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폴리 4월 좌담회 전문 ④] 본격적인 대선정국, 잠룡 기지개에 개헌론 등장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은 지난 4월21일 “4.7재보선 이후, 대선 앞으로 가속도 높이는 여야 정계개편”을 주제로 좌담회를 가졌다. 이날 좌담회에는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 차재원 부산 가톨릭대학교 특임교수,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그리고 본지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참석했다. 김능구 :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보선 이후 전망을 했는데, 이제는 대선 정국으로 성큼 들어서고 있다. 각 당들이 전당대회를 통해서 대선을 치를 체제를 구축하고 있는데, 실제로 5월 전당대회를 통해서 곧바로 대선 정국으로 가고 특히 민주당 같은 경우는 경선이 불과 3개월밖에 남지 않았다. 어쨌든 현재 대선 여론조사에서 보면 조금씩 차이들은 있지만 양강 구도로 보여진다. 홍형식 : 2강 1중으로 봐야될 것 같다. 갤럽은 아직도 비보조 인지도 조사라고 해서 주관식 형태로 하는데, 조사방법에 따라서 수치의 차이가 조금씩 다르기는 해도 2강 1중, 어떤 데서는 양강 이렇게 표현이 나온다. 어찌됐든 이번 재보궐 선거 이후 지지율의 흐름을 보면, 야당 쪽에는 윤석열은 반문 세력이 지지하는 거라고 예상이 됐던 거고, 여권에서는 약간의 지지율변화가 눈에 띈다. 비문 성향


[카드뉴스] 팽팽한 찬반 논란의 '지역상권법'…뭐길래

[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에 관한 법률안(지역상권법)’제정을 놓고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맞붙고 있습니다. 이 법은 지역상생구역이나 자율상권구역으로 지정된 지역에 스타벅스 같은 대기업 계열 점포의 출점을 제한하는 것이 골자입니다. 대상은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과 중소기업 적합업종제도 등에 포함되지 않아 규제를 받지 않는 대기업입니다. 법안이 시행될 경우대기업이 운영하는 직영 점포의 신규 매장을 열기 위해서는 지역상인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임대료 상승에 따른 소상공인의 내몰림 현상(젠트리피케이션) 문제를 막고자 마련됐습니다. 복합 쇼핑몰이 들어오면 주변 임대료가 뛰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두고 유통업계는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떨어뜨리는 과도한 중복 규제라고 반발에 나섰습니다. 또 재산권과 영업의 자유를 침해하는데다 대기업 프랜차이즈보다 자영업체의 고용률이 낮아질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상권의 특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해당 법안의 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소상공인과 대기업 모두'상생'을 이룰 수 있는정책이 절실한 때입니다.

[카드뉴스] 日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안전성 불확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日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안전성 불확실” 최근 일본이 후쿠시마 제1핵발전소 물탱크에 보관하고 있던 방사능 오염수 125만톤을 30년에 걸쳐 방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방사성 물질 농도를 법정 기준치 이하로 낮추고 천천히 방류할 것이니 상관없다고 합니다. 오염수에는 유전자 변형, 생식기능 저하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삼중수소(트리튬)가 들어 있습니다. 삼중수소가 바다에 뿌려지면 한국 중국 등 인근 국가 수산물에 흡수돼 이를 섭취한 인간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 스트론튬90은 극소량으로도 골육종이나 백혈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일본은 안하무인입니다. 한 고위관료는 “중국과 한국 따위에는 (비판을) 듣고 싶지 않다”고 발언했습니다. 미국은 “국제 안전 기준에 따른 것”이라며 일본에지지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작 후쿠시마 사고 이후 현재까지 사고 부근 농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있으면서 말입니다. 그런데 우리 정부는 지난해 10월 “일본의 ALPS장비 성능에 문제가 없고 오염수 방류가 큰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보고서를 냈다고 합니다. 안심할 수 있는 안전대책, 기대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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