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결함 확인, 정부가 할 일을 민간이 하고 있어”
“정부가 원인 파악하고 조치 시행해야”
국무조정실에 ‘자동차 결함 범정부TF’ 설치 재차 촉구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6일 정무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박용진 의원실>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6일 정무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박용진 의원실>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재선, 서울 강북을)이 국내 자동차 제작사 2.5 스마트스트림 엔진에 제작결함이 있다는 공익제보를 공개했다.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자리에서 박 의원은 국내 자동차 제작사 2.5 스마트스트림 엔진 자체에 결함이 있다는 공익신고의 내용을 공개했다. 또한 이와 관련해 자동차 제작사에 공개질의를 하는 한편, 정부의 책임있는 대응을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박 의원은 “제보 내용은 더뉴그랜저와 K7 모델에서 사용되는 스마트스트림 엔진 결함이 단순 불량이 아니라 ‘설계상 제작결함’이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설계상 오류로 피스톤-실린더 틈새를 통해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유입돼서 연소 현상이 발생했고, ▲잘못 설계된 피스톤이 엔진 실린더 내벽을 긁어 스크래치를 발생시킨다는 것이다.

박 의원은 “엔진 실린더 내벽에 스크래치가 나게 되면 그 틈 사이로 엔진오일이 유입되어, 엔진오일 소모가 가속화된다”며 “엔진오일 소모로 발생한 찌꺼기 때문에 1만km도 안 탄 차량 엔진 속이 시커멓게 변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의원은 공개질의를 통해 자동차 제작사에 ▲스마트스트림 엔진오일 소모 원인 파악 ▲1만km도 타지 않은 차에 카본이 쌓이는 현상 ▲카본이 생겨 엔진 불량으로 이어지는 상황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또한 정부의 대응을 두고 “정부에서도 하지 못한 일인데 민간에서는 문제가 발생한 차량을 제공받고 해체해서 몇 주 만에 결함의 원인을 밝혀냈다”며 “정부가 물러터진 태도로 제대로 대책을 마련하지 않아 소비자 불만이 어마어마하다”고 질타했다.

박 의원은 “지난달 현대차 울산공장에 다녀왔다. 항의도 들었지만 현대차 또한 제작 공정이 바로 잡히고 소비자 신뢰를 회복해야만 자동차 점유율을 지킨다는 점을 잘 알고 있더라”면서 “국민 안전을 책임질 정부가 원인을 빨리 파악하고 빨리 조치를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과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에게 사안에 대한 파악은 물론 구체적인 대응 계획을 당부했다.

이어 박 의원은 국무조정실에 ‘자동차 결함 범정부TF’ 설치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국토부의 제작결함조사는 함흥차사고 정부는 거북이 걸음을 가고 있다”며 “TF를 설치해서 정부가 선제적으로 나서 대책을 세워야만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 의원은 지난 20대 국회를 비롯해 21대 국회 첫 국정감사까지 5년째 지속적으로 자동차 결함 문제를 다루고 있다. 또 곽진 부사장, 여승동 사장, 서보신 사장 등 자동차 제작사의 임원을 세 차례 국정감사장에 불러 제대로 된 조치를 촉구한 바 있다.

앞서 지난해 8월 24일 박 의원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보충질의에서 당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더 뉴그랜저’를 비롯한 현대차의 잇따른 결함에 대해 정부의 선제적 대처를 촉구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